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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의 초기 균열 및 손상의 유형과 제어 대책
Types of Cracks and Damage of Concrete Track at Early Stages in Kyeong-Bu High Speed Railways and Its Countermeasure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1, 2014년, pp.41 - 45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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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에서는 이미 40년 이상 콘크리트 궤도를 운영한 경험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터널구간에 일부 적용한 것 외에 전 구간에 걸쳐, 특히 고속철도 구간에 콘크리트 궤도를 적용한 것은 최초이다. 본 고에서는 개통 후 약 3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콘크리트 궤도에 어떤 형태의 균열과 손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제어 대책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본 고에서는 경부고속철도 콘크리트 궤도에서 초기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균열과 손상의 유형을 제시하고 원인과 제어 대책을 살펴보았다. 아직 우리나라는 콘크리트 궤도의 운영 경험이 충분하지 못하여 초기 균열과 손상에 대해 지나치게 우려하는 부분이 없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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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갈궤도 구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경부고속철도 1단계(서울 ~ 동대구간) 구간은 장대터널 2개소를 제외한 모든 구간이 자갈궤도 구조로 시공되었다. 자갈궤도는 자갈 입자간의 접촉을 통해 하중을 전달하는 구조이므로 열차 하중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면 자갈 입자의 재배열, 마모, 파괴 등으로 계속 궤도 선형의 오차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주기적인 선형 보수가 필요하게 된다. 또한 장대레일의 온도가 증가하면 궤도의 좌굴 위험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궤도 관리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열차속도, 밀도, 하중 등이 증가할수록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속철도에서는 유지 보수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보다 견고한 궤도구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경부고속철도 2단계(동대구 ~ 부산간) 구간은 콘크리트 궤도를 적용하게 되었다.
경부고속철도에 부설된 콘크리트 궤도는 무엇인가 경부고속철도에 부설된 콘크리트 궤도는 독일에서 개발된 Rheda2000 공법1)을 계승한 KCT-II 공법이다2) <그림 1>.이 공법은 PC 침목위에 <그림 2>레일을 설치하고 선형을 모두 조정한 후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PC 침목이 현장치기 콘크리트에 매립되도록 하는 구조이다.
KCT-II 공법은 어떠한 구조인가 경부고속철도에 부설된 콘크리트 궤도는 독일에서 개발된 Rheda2000 공법1)을 계승한 KCT-II 공법이다2) <그림 1>.이 공법은 PC 침목위에 <그림 2>레일을 설치하고 선형을 모두 조정한 후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PC 침목이 현장치기 콘크리트에 매립되도록 하는 구조이다. 토공구간과 터널구간에는 현장타설 방식의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track) 형식으로 설치되어 있고, 교량구간에는 불연속 콘크리트 궤도 형식으로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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