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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의 성별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저우.상하이지역 소비자를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Mobile Commerce Adop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Focused on Shanghai and Guangzhou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3, 2014년, pp.25 - 50  

이정세 (대진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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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상하이와 광저우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남녀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기존의 합리적 행동이론(TRA), 계획된 행동이론(TPB), 기술수용이론(TAM),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등과 이후 연구된 후속연구들을 참고한 후 모바일기기의의 속성 중 개별성 및 개인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감성요인들 위주로 선별하여 설계하였다. 분석결과는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지각된 위험, 개인의 혁신성,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성, 사회적 영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집단 간의 차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지각된 위험, 사회적 영향에 더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은 모바일기기의 친밀감과 개인의 혁신성에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중국의 소비자에게 있어서 모바일기기가 갖는 개별적이고 개인적 속성으로 인해 어떤 다른 쇼핑채널에서 보다 감성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시장세분화의 기본요소로서 남녀 집단 간 차이의 결과는 모바일커머스의 운영에 있어서도 남녀 소비자에게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nd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in influencing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mobile commerce in Shanghai and Guangzhou in China. An extended study based on TRA, TPB and TAM, UTAUT, technology adoption model is applied for designing o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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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감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넷째, 사회적 영향이 모바일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모바일커머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따라 여성과 남성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 첫째, 지각된 위험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혁신성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셋째,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감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모바일커머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 중 감성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변수를 선정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장세분화 요인이면서 감성적 차이가 분명한 소비자의 성별을 조절변수로 사용하는 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고 있는 몇 가지 한계점을 제시하고,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의 개혁개방의 대표적인 도시인 광저우와 상하이에 거주하는 모바일커머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모바일커머스 방식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 둘째, 혁신성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셋째,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감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넷째, 사회적 영향이 모바일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를 토대로 제시된 본 연구의 모형은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지각된 위험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혁신성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현상은 근본적으로 위험요소에 대한 경각심이 여성에게 더 많이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36) 이러한 남성과 여성과의 새로운 모바일커머스 방식에 대해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것이다.
  • 가설2. 개인의 혁신성은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개인의 혁신성은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은 여성과 남성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1. 지각된 위험성은 모바일 쇼핑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1. 지각된 위험성은 모바일 쇼핑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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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상하이와 광저우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남녀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 한 결과는? 연구모형은 기존의 합리적 행동이론(TRA), 계획된 행동이론(TPB), 기술수용이론(TAM),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등과 이후 연구된 후속연구들을 참고한 후 모바일기기의의 속성 중 개별성 및 개인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감성요인들 위주로 선별하여 설계하였다. 분석결과는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지각된 위험, 개인의 혁신성,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성, 사회적 영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집단 간의 차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지각된 위험, 사회적 영향에 더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은 모바일기기의 친밀감과 개인의 혁신성에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중국의 소비자에게 있어서 모바일기기가 갖는 개별적이고 개인적 속성으로 인해 어떤 다른 쇼핑채널에서 보다 감성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시장세분화의 기본요소로서 남녀 집단 간 차이의 결과는 모바일커머스의 운영에 있어서도 남녀 소비자에게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중국 모바일 쇼핑은 2010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2013년에 들어서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기기의 보급인데, 중국은 2009년부터 3G시대에 들어서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의 통신기기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스마트 폰의 생산을 늘리면서 스마트 폰의 가격이 하락되었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같은 1선 도시의 소비자들은 물론 3,4선 도시의 소비자들에게도 현재 보급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즉, 중국의 스마트 폰 가격의 지속적 가격하락이 모바일 쇼핑시장의 발전에 강력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 모바일 쇼핑은언제부터 발전하였는가? 중국 모바일 쇼핑은 2010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2013년에 들어서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기기의 보급인데, 중국은 2009년부터 3G시대에 들어서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의 통신기기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스마트 폰의 생산을 늘리면서 스마트 폰의 가격이 하락되었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같은 1선 도시의 소비자들은 물론 3,4선 도시의 소비자들에게도 현재 보급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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