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의 성별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저우.상하이지역 소비자를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Mobile Commerce Adop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Focused on Shanghai and Guangzhou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국의 상하이와 광저우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남녀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기존의 합리적 행동이론(TRA), 계획된 행동이론(TPB), 기술수용이론(TAM),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등과 이후 연구된 후속연구들을 참고한 후 모바일기기의의 속성 중 개별성 및 개인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감성요인들 위주로 선별하여 설계하였다. 분석결과는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지각된 위험, 개인의 혁신성,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성, 사회적 영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집단 간의 차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지각된 위험, 사회적 영향에 더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은 모바일기기의 친밀감과 개인의 혁신성에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중국의 소비자에게 있어서 모바일기기가 갖는 개별적이고 개인적 속성으로 인해 어떤 다른 쇼핑채널에서 보다 감성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시장세분화의 기본요소로서 남녀 집단 간 차이의 결과는 모바일커머스의 운영에 있어서도 남녀 소비자에게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의 상하이와 광저우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남녀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기존의 합리적 행동이론(TRA), 계획된 행동이론(TPB), 기술수용이론(TAM),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등과 이후 연구된 후속연구들을 참고한 후 모바일기기의의 속성 중 개별성 및 개인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감성요인들 위주로 선별하여 설계하였다. 분석결과는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지각된 위험, 개인의 혁신성,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성, 사회적 영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집단 간의 차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지각된 위험, 사회적 영향에 더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은 모바일기기의 친밀감과 개인의 혁신성에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중국의 소비자에게 있어서 모바일기기가 갖는 개별적이고 개인적 속성으로 인해 어떤 다른 쇼핑채널에서 보다 감성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시장세분화의 기본요소로서 남녀 집단 간 차이의 결과는 모바일커머스의 운영에 있어서도 남녀 소비자에게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nd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in influencing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mobile commerce in Shanghai and Guangzhou in China. An extended study based on TRA, TPB and TAM, UTAUT, technology adoption model is applied for designing on this ...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nd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in influencing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mobile commerce in Shanghai and Guangzhou in China. An extended study based on TRA, TPB and TAM, UTAUT, technology adoption model is applied for designing on this study model of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mobile commerce focused on emotional variables and cross-gender differences. The results of analysis reveal that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personal innovativeness, individual familarity and social influence on behavioral intentions to adopt mobile commerce as well as to differ across gender. Differences cross gender is specially the perceived risk and social influence. Findings imply that mobile commerce operators need to be communicated to female consumers, the risk-free quality including security, payment and certification system along with the social influence of using mobile commerce. When targeting female consumers in China, the word of mouth marketing strategic approach and improvement of communications of mobile commerce should be focused.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nd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in influencing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mobile commerce in Shanghai and Guangzhou in China. An extended study based on TRA, TPB and TAM, UTAUT, technology adoption model is applied for designing on this study model of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mobile commerce focused on emotional variables and cross-gender differences. The results of analysis reveal that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personal innovativeness, individual familarity and social influence on behavioral intentions to adopt mobile commerce as well as to differ across gender. Differences cross gender is specially the perceived risk and social influence. Findings imply that mobile commerce operators need to be communicated to female consumers, the risk-free quality including security, payment and certification system along with the social influence of using mobile commerce. When targeting female consumers in China, the word of mouth marketing strategic approach and improvement of communications of mobile commerce should be focu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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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셋째,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감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넷째, 사회적 영향이 모바일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모바일커머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따라 여성과 남성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첫째, 지각된 위험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혁신성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셋째,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감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모바일커머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 중 감성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변수를 선정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장세분화 요인이면서 감성적 차이가 분명한 소비자의 성별을 조절변수로 사용하는 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고 있는 몇 가지 한계점을 제시하고,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개혁개방의 대표적인 도시인 광저우와 상하이에 거주하는 모바일커머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모바일커머스 방식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둘째, 혁신성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셋째,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감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넷째, 사회적 영향이 모바일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토대로 제시된 본 연구의 모형은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지각된 위험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혁신성이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가설 설정
이러한 현상은 근본적으로 위험요소에 대한 경각심이 여성에게 더 많이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36) 이러한 남성과 여성과의 새로운 모바일커머스 방식에 대해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것이다.
가설2. 개인의 혁신성은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개인의 혁신성은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은 여성과 남성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1. 지각된 위험성은 모바일 쇼핑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1. 지각된 위험성은 모바일 쇼핑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바일커머스 사용자의 수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 요인과 모바일커머스 이용자의 자발적 이용 상황이라 것에 착안하여 오가영·김용영(2013)에 의해 채택된 지각된 위험, 혁신성과 친밀감을 채택하고, 중국과 같이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에서 흔히 나타나는 주변사람들의 반응이나 태도를 반영하는 사회적 영향17)을 중요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넷째, 사회적 영향이 모바일일커머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모바일커머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따라 여성과 남성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이상의 연구를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과 이들 간의 개념적 관계를 도식화하면 <그림 1>의 연구모형과 같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지각된 위험, 개인의 혁신성,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감, 사회적 영향이라는 예측변수를 추출하여 실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먼저 검증한 후, 성별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남녀 집단 간 영향 차이가 있는지를 추가로 확인하였다. 결과를 종합하면 네 개의 변수 모두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의 집단 간 영향의 차이 분석에서는 기존의 선행 연구결과의 일부와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설문의 문항의 실질적인 이해와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전에 연령 및 성별, 직업 등을 고려하여 일부 소비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pilot test)를 실시하여 용어나 설문문항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을 보완한 후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최종 설문문항을 확정하였으며, 주요 설문지는 전화 및 팩스,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지를 조사하여 수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모바일커머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 중 감성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변수를 선정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장세분화 요인이면서 감성적 차이가 분명한 소비자의 성별을 조절변수로 사용하는 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의 소비자들이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이며, 소비자의 성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는데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중국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의 유통업체에게 시장분석 및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적인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의 표본은 중국의 개혁개방 도시의 상징이면서 상업적으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광저우와 상하이 지역의 모바일커머스 경험 소비자를 대상으로 우선 연령별, 직업별, 소득별로 안배한 후 무작위 선정하여 조사에 착수하였다. 설문조사의 기간은 2013년 11월 한 달 동안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274부 중 일부 문항에 대한 누락이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유효설문지 239부를 대상으로 데이터의 통계처리를 실시하였으며 활용한 통계처리 소프트웨어는 SPSSWIN패키지를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의 표본은 중국의 개혁개방 도시의 상징이면서 상업적으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광저우와 상하이 지역의 모바일커머스 경험 소비자를 대상으로 우선 연령별, 직업별, 소득별로 안배한 후 무작위 선정하여 조사에 착수하였다. 설문조사의 기간은 2013년 11월 한 달 동안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274부 중 일부 문항에 대한 누락이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유효설문지 239부를 대상으로 데이터의 통계처리를 실시하였으며 활용한 통계처리 소프트웨어는 SPSSWIN패키지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성별(남여)을 조절변수로 하는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직접효과 및 조절효과(moderating variable effect)를 분석하였다.46)
본 연구에서는 개념타당성의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다수의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기초로 많은 변수들 속에 내재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발견하여 보다 적은 수의 요인으로 제시해 주는 분석방법이다.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으로 선택된 지각된 위험, 소비자 개인의 혁신성, 새로운 기기 및 쇼핑방식에 대한 친밀감, 사회적 영향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정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독립변수가 한 단위 증감함에 따라 종속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정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에 따라 설정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9) 기술수용모형(TAM)은 간결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이해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요소가 빠져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러한 요소들을 보완하여 기술수용모형(TAM)을 수정한 UTAUT(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모형10) 등으로 발전하였다.
성능/효과
1단계의 분석은 가설 1, 2, 3, 4를 검정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와 같으며, 3단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각각 수정된 R²가 .525, F값의 변화량은 3.486(.017)로서 P<.05의 유의수준 범위 내에서 유의하였으며, 수정된 R²의 증가분(ΔR²)이 .005로서 유의수준 1%이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Stone and Winter(1987) 역시 지각된 위험은 대체로 선택 후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과 선택의 결과로 생기는 손실을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불확실성이라고 정의하는 연구도 있다.23) 모바일커머스는 개인 정보나 프라이버시 상황을 인식하는 특성이 있기에 이로 인하여 금전적 손해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걱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 인한 지각된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또한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혁신적 경향이 있는 개인은 다른 사람보다 먼저 신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하고자 한다.24) 혁신 성향은 이미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25) Lopez-Nicolas 등(2008)의 연구에서도 혁신적인 태도가 모바일 서비스 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실증하였다.
33) 모바일커머스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의 경우에 여성은 신용카드정보의 보안, 전자상거래 업체의 신뢰성, 개인정보유출, 배송지연, 제품하자 등과 같은 여러 사항에 대하여 남성에 비하여 훨씬 높은 수준의 위험을 인식하며 따라서 구매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
37) 여성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목표달성과 성공에 더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행위의도에 미치는 주관적 규범의 영향력이 더 클 수 있다.38) 정보통신 신기술수용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사회적 영향의 차이가 입증된 바 있다.
38) 정보통신 신기술수용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사회적 영향의 차이가 입증된 바 있다.39) 소비자행동 연구를 통하여 여성은 상품구매행위를 사회적 활동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남성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서비스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0)
기술수용모델은 정보기술의 수용과정을 설명한 이론으로서 기술수용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 의도는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이용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9) 기술수용모형(TAM)은 간결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이해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요소가 빠져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러한 요소들을 보완하여 기술수용모형(TAM)을 수정한 UTAUT(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모형10) 등으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지각된 위험, 개인의 혁신성,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감, 사회적 영향이라는 예측변수를 추출하여 실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먼저 검증한 후, 성별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남녀 집단 간 영향 차이가 있는지를 추가로 확인하였다. 결과를 종합하면 네 개의 변수 모두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의 집단 간 영향의 차이 분석에서는 기존의 선행 연구결과의 일부와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독립변수들 가운데서는 사회적 영향(β=.463), 혁신성(β=.295), 친밀성(β=.348), 지각된 위험(β=-.180) 순으로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 각된 위험성은 모바일 쇼핑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 1은 채택(β=.180 t=3.893, p=.000)되었는데, 다른 변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정 작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조절변수(성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반면 지각된 위험과 성별(β=-0.239, p=.010), 사회적 영향과 성별(β=-0.176, p=.023)의 상호작용 항은 P<.05의 유의수준 범위 내에서 수용의도에 순수조절효과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사회적 영향과 관련하여 남성은 타인의 의견이나 충고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반면 여성은 상대적으로 타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37) 여성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목표달성과 성공에 더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행위의도에 미치는 주관적 규범의 영향력이 더 클 수 있다.
연구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요약하면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사회적 영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순으로 개인의 혁신성, 모바일 기기에 대한 친밀감, 지각된 위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있어 남녀의 집단 간 영향의 차이 분석에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사회적 영향과 지각된 위험의 측면에서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영향력은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데 있어서 이용자의 자신감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준다는 연구들을 바탕으로 남성이 타인의 의견이나 충고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반면 여성은 상대적으로 타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개인의 혁신성이 모바일커머스의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중국경제의 빠른 성장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는 개인의 개성과 자아 중심적 가치관을 지닌 젊은 층의 성향을 자연스럽게 반영된 결과이며, 이 또한 기존의 연구를 지지하는 것이다. 모바일 기기에 친밀감과 지각된 위험은 상대적으로 상기의 두 변수에 비해 약하기는 하지만 역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모바일기기의 친밀감과 관련한 시사점으로서 모바일커머스 시스템을 구축할 때 글로벌 시대의 특성을 반영하여 국제적인 주요 공용어들을 중심으로 언어변환이나 병용이 가능한 앱의 개발이나 싸이트의 구축을 통한 소비자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대금결제의 안정성, 인증의 보안성 강화와 같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성을 줄이는 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 중 감성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변수를 선정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장세분화 요인이면서 감성적 차이가 분명한 소비자의 성별을 조절변수로 사용하는 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의 소비자들이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이며, 소비자의 성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는데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중국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의 유통업체에게 시장분석 및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적인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기기는 항상 옆에 두고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는 점을 전제할 때 기존의 연구들을 활용하는데 있어 기존의 인터넷 관련 기술의 수용 및 채택에 관한 연구 중 감성을 강조한 연구모델과 가장 기본적인 시장세분화 요인인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개인적인 특성 중 성별(gender)에 따른 새로운 유통방식인 모바일커머스의 채택과 수용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는 진입초기 단계에 있는 중국의 모바일커머스 시장을 고려할 때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를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중국에서 모바일기기 사용자 수의 급속한 확대에 따른 모바일커머스의 빠른 성장이 예견되는 가운데 모바일 쇼핑을 기초로 하는 모바일커머스 시장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 모바일커머스 이용자들의 특성과 이용행태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으로 뒤따라야 할 것이다. 중국의 모바일커머스가 도입된 후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나 모바일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나 관심사, 수용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특성별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중국의 모바일커머스가 도입된 후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나 모바일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나 관심사, 수용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특성별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즉, 모바일쇼핑의 초기 수용자들의 개인적 속성에 따라 쇼핑시스템의 기술적 특성에 대한 수용과 인식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의 특성상 표본의 추출은 편의추출방법을 적용하였으며, 표본의 대상을 중국 전역으로 할 수 없다는 현실적 한계로 인해 개혁개방의 상징도시인 상하이와 광저우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지역적으로 광범위한 중국의 시장특성을 고려하면 본 연구의 결과는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모델은 기존의 새로운 정보기술의 수용 및 채택과 관련한 기존의 다양한 연구들을 참고하였으나, 중국의 모바일커머스가 이제 초기 진입단계라는 점과 모바일기기가 갖는 개인적 성향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주로 감성과 관련된 네 개의 변인만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고, 개인의 특성으로서 성별의 집단 간 차이만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의미가 있는 인지적 변수를 포함시키고, 개인의 특성 측면에서도 나이나 소득 등 다양한 변수들을 상황에 따라 적용시키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모델은 기존의 새로운 정보기술의 수용 및 채택과 관련한 기존의 다양한 연구들을 참고하였으나, 중국의 모바일커머스가 이제 초기 진입단계라는 점과 모바일기기가 갖는 개인적 성향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주로 감성과 관련된 네 개의 변인만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고, 개인의 특성으로서 성별의 집단 간 차이만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의미가 있는 인지적 변수를 포함시키고, 개인의 특성 측면에서도 나이나 소득 등 다양한 변수들을 상황에 따라 적용시키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상하이와 광저우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모바일커머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남녀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 한 결과는?
연구모형은 기존의 합리적 행동이론(TRA), 계획된 행동이론(TPB), 기술수용이론(TAM),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등과 이후 연구된 후속연구들을 참고한 후 모바일기기의의 속성 중 개별성 및 개인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감성요인들 위주로 선별하여 설계하였다. 분석결과는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커머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지각된 위험, 개인의 혁신성, 모바일기기에 대한 친밀성, 사회적 영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집단 간의 차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지각된 위험, 사회적 영향에 더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은 모바일기기의 친밀감과 개인의 혁신성에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중국의 소비자에게 있어서 모바일기기가 갖는 개별적이고 개인적 속성으로 인해 어떤 다른 쇼핑채널에서 보다 감성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시장세분화의 기본요소로서 남녀 집단 간 차이의 결과는 모바일커머스의 운영에 있어서도 남녀 소비자에게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중국 모바일 쇼핑은 2010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2013년에 들어서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기기의 보급인데, 중국은 2009년부터 3G시대에 들어서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의 통신기기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스마트 폰의 생산을 늘리면서 스마트 폰의 가격이 하락되었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같은 1선 도시의 소비자들은 물론 3,4선 도시의 소비자들에게도 현재 보급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즉, 중국의 스마트 폰 가격의 지속적 가격하락이 모바일 쇼핑시장의 발전에 강력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 모바일 쇼핑은언제부터 발전하였는가?
중국 모바일 쇼핑은 2010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2013년에 들어서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기기의 보급인데, 중국은 2009년부터 3G시대에 들어서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의 통신기기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스마트 폰의 생산을 늘리면서 스마트 폰의 가격이 하락되었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같은 1선 도시의 소비자들은 물론 3,4선 도시의 소비자들에게도 현재 보급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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