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물품매매계약(CISG)의 운송유보권 하에서 운송인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egal position of the carrier under the right of stoppage in transit of CISG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3, 2014년, pp.159 - 182  

임재욱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SG 제71조 제2항은 매도인에게 부여된 권한으로 지급을 받지 못한 매도인은 운송 중에 있는 물품에 대하여 매수인에게 인도하지 못하도록 운송을 중지시킬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운송증권이 이미 매수인에게 교부된 때에도 그러하다고 규정한 소위 운송유보권을 의미한다. 운송유보권 하에서 운송인은 물품에 대한 인도의 책임이 발생하게 되는데, 정당한 증권을 소지한 매수인 또는 선의의 소지인이 물품의 인도를 요구하는 경우, 만약 인도를 거부한다면 매수인으로부터의 손해배상책임을 피할 수 없고, 인도를 한다면 매도인으로부터 손해배상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되므로 운송인의 법적지위가 취약하게 될 것이다. 본 논문은 운송유보권 하에서 운송인의 법적 지위의 취약함과 운송유보권의 취지에 맞는 운송인의 법적 행위 및 다양한 매매계약의 성격에 따른 운송유보권의 행사 가능성에 대하여 논하고자 하였다. 이와 관련 매도인이 운송유보권을 행사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인이 물건을 수취한 경우, 매수인이 매도인에 대하여 손해배상의무를 진다고 해석, 사실상 매수인에게 물품이 인도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는 주장이 있으나, 이는 운송유보권의 취지에 비추어 볼 때 운송유보권의 발동을 무의미하게 하는 주장이므로 타당하지 않다. 운송유보권이 발동된 경우 매수인은 계약 이행에 관한 적절한 담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송유보권을 해제하여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 운송인은 매수인에게 화물을 인도함으로써 추후 매수인에게 손해배상의무를 지도록 하는 면책행위를 행하지 못하도록 함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운송유보권은 물품매매계약의 지급결제방식과 운송방식 및 선화증권의 형태 등에 따라 그 행사유무가 각각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신용장 방식의 경우 운송유보권의 행사는 불필요하며, 신용장 이외의 모든 결제방식에서 운송유보권의 행사가 가능할 것이다. 운송방식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경우 운송유보권의 행사가 가능하나, 만일 매수인 자신이 선주인 경우나 운송인이 매수인의 대리인인 경우라면 운송유보권은 행사가 힘들다고 판단된다. 또한 운송증권의 형태와 상관없이 운송인이 화물을 매수인에게 인도하기 전이라면 운송유보권의 행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SG Article 71 (1) states that a party may suspend the performance of his obligations if, after the conclusion of the contract, it becomes apparent that the other party will net perform a substantial part of his obligations as a result of a serious deficiency in his ability to perform or in his c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와 같은 경우 운송유보권의 취지 자체가 무의미하게 됨에 따라 단순히 운송인이 해당 화물을 매수인에게 인도하는 것으로 모든 법적 책임에서 벗어나게 된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운송유보권이 발동된 상태에서 운송인의 법적 지위가 매우 불안하게 될 수 있음을 지적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운송유보권 하에서는 운송인의 손해배상책임이 매도인과 매수인에게 동시에 발생하게 되는 가능성이 존재하게 되는데, 운송인은 양 당사자 이해대립의 희생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CISG 운송유보권 하에서 운송인의 법적지위에 대하여 고찰하여 봄으로써 운송 유보권의 본래 취지와 이를 둘러싼 당사자들의 이해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운송유보권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운송유보권의 개념과 법리적 해설 등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실제로 운송유보권이 행사된 경우 운송인의 법적 지위에 대한 해석이나 계약의 성격에 따른 운송유보권의 행사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제한적인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운송유보권 하에서 운송인의 법적지위와 이에 따른 해결방안, 계약의 구체적 특성에 따른 운송유보권의 행사 가능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
  • 첫째, 소위 운송유보권이 발동된 상태에서 운송인의 물품에 대한 인도의 책임이 존재하는가, 즉 정당한 증권을 소지한 매수인 또는 선의의 소지인이 물품의 인도를 요구하는 경우 물품을 인도하여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만약 인도를 거부한다면 매수인으로부터의 손해배상책임을 피할 수 없고, 인도를 한다면 매도인으로부터 손해배상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므로, 운송인의 법적지위가 취약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본질적 계약위반은 구체적 및 일반적으로 예견가능한 한도 내에서 그 계약에서 상대방이 기대할 수 있는 바를 실질적으로 박탈할 정도의 손실을 상대방에게 주는 경우의 계약위반을 의미한다.14) 통상 본질적 계약위반은 매도인의 인도의무 불이행, 매수인의 대금지급의무 또는 물품인수의 불이행 등으로 상대방의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등이라고 해석가능할 것이다. 매도인의 인도의무, 매수인의 대금지급의무 또는 물품인수의 의무 등 본질적 계약위반 이외의 의무를 위반한 비본질적 계약위반의 경우에는 채권자는 손해배상15)을 통하여 구제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계약의 해제란 무엇을 뜻하는가? 일반적으로 계약관련법규에서 다루고 있는 계약의 해제(avoidance)란 이미 성립되어 있는 계약의 효력을 소급하여 소멸시킴으로써 아예 그 계약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과 같은 법률적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계약의 효력이 그 성립 당시로 소급되어 상실되므로 아직 이행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채무(의무)는 소멸하며, 이미 이행된 부분에 대해서는 원상회복의무를 발생시키게 된다. CISG에 따르면 계약의 해제는 계약해제의 선언이 상대방에게 통지되었을 경우에만 그 효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는데, CISG가 청약과 승낙의 효력발생과 관련하여 도달주의를 채택하고 있음에 따라2) 계약해제의 선언 역시 해당 통지가 상대방에게 도달되었을 때에 그 효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CISG 제71조 제2항은 무엇인가? CISG 제71조 제2항은 매도인에게 부여된 권한으로 지급을 받지 못한 매도인은 운송 중에 있는 물품에 대하여 매수인에게 인도하지 못하도록 운송을 중지시킬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운송증권이 이미 매수인에게 교부된 때에도 그러하다고 규정한 소위 운송유보권을 의미한다. 운송유보권 하에서 운송인은 물품에 대한 인도의 책임이 발생하게 되는데, 정당한 증권을 소지한 매수인 또는 선의의 소지인이 물품의 인도를 요구하는 경우, 만약 인도를 거부한다면 매수인으로부터의 손해배상책임을 피할 수 없고, 인도를 한다면 매도인으로부터 손해배상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되므로 운송인의 법적지위가 취약하게 될 것이다.
국제 물품 매매 계약에 관한 국제 연합 협약에 우리나라는 몇 년도에 가입했는가? 국제 물품 매매 계약에 관한 국제 연합 협약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Contracts for the International Sale of Goods, CISG, 1984)은 1980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체결되었고, 현재 78개 가입국이 비준하여 협약이 발효되고 있다. 한국은 2004년에 CISG에 가입하여 2005년 3월 발효됨으로써 정식체약국이 되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