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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가구류 무역구조 분석을 통한 항만물류 비즈니스 모델의 탐색
A Study on Trade Structure of Furniture and Port Logistics Business Model in North-east Asi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3, 2014년, pp.231 - 257  

오용식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  권문규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구경모 (동의대학교 유통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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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필자들은 한중일 3국의 협력적 물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보완과 새로운 제안을 시도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특정 산업의 물류네트워크에 초점을 두었고, 지금까지 다루어진 바가 거의 없는 가구산업에서 새로운 한중일 협력적 물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구산업은 한중일 3국에서 모두 해외 의존도가 높고 물류문제가 이슈가 되는 산업이다. 따라서 가구류 수출입 물류구조는 항만배후지를 이용하여 합리화될 수 있는 여지가 크고, 거기에서 새로운 물류 비즈니스를 창출할 기회가 엿보았다. 그 결과 부산항 가구물류센터에서 중-일간 크로스독 기능과 일본향 수입가구 조립배송기능을 담당할 것을 제안하였다. '중일 크로스독 센터' 모델은 중일항로에서 부산항이 가진 지리적 이점과 고밀도 네트워크를 활용한 것이며, '일본향 수입가구 조립배송센터' 모델은 일본 수입가구의 조립과 배송기능을 부산 신항 배후지로 이전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와 같은 가구류 항만물류 비즈니스모델의 현실화에는 크게 보아 적극적 투자유치활동의 전개, 부산항의 경쟁력 유지 강화, 부산신항 배후부지 활성화 등 3가지의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furniture industry, with its high foreign dependency, has serious logistics issues that are commonly raised in such countries as Korea, China and Japan. This leads to my different possibilities & ways of rationalizing the logistics systems that utilize port hinterlands. Thus the purpos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항만 물류배후단지 개발문제와 관련된 대표적 선행 연구는? 국내 항만 물류배후단지 개발문제는 2000년대에 걸쳐 꾸준한 연구가 이뤄졌다. 대표적 선행 연구를 정리해보면, 심기섭외(2005)는 중국내 한․중․일 다국적기업의 물류니즈를 반영한 항만 배후물류단지 비즈니스모델을 연구하였고, 이성우(2009)는 국제분업화 구조 속에서 기업 SCM 니즈를 반영한 우리나라 항만 배후물류단지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임영태외 (2008)는 국내외 항만 배후물류단지 비즈니스 사례 및 실증분석을 통한 항만별 특징적 체계를 제시하였고, 구경모(2008)는 부산 신항 배후물류단지에 대한 큐슈경제권의 일본계 투자기업 유치를 중심으로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김율성외(2009)는 동남권 경쟁우위산업 및 품목을 배경으로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 개발과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또 박병주 (2009)는 부산신항에 경남지역 산업과 연계한 부가가치창출 물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바있다. 1) 한편 박진희외(2011)는 한중일 3국간 협력적 물류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 바 있으며, 구경모외(2012) 역시 부산신항 배후지를 대상으로 농산물 및 농식품 분야의 물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국내 항만 물류배후단지 개발문제는 언제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국내 항만 물류배후단지 개발문제는 2000년대에 걸쳐 꾸준한 연구가 이뤄졌다. 대표적 선행 연구를 정리해보면, 심기섭외(2005)는 중국내 한․중․일 다국적기업의 물류니즈를 반영한 항만 배후물류단지 비즈니스모델을 연구하였고, 이성우(2009)는 국제분업화 구조 속에서 기업 SCM 니즈를 반영한 우리나라 항만 배후물류단지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였다.
부산항의 피더네트워크를 이용한 경로보다 일본의 주요항에서의 육상운송을 이용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는 우위에 있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부산대학교, 2019) 즉, 부산항의 피더네트워크를 이용한 경로보다 일본의 주요항에서의 육상운송을 이용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는 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이는 부산항을 이용한 물류 비즈니스모델에서는 물류의 비용측면이 보다 중요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모델이 필요함을 의미하며, 태생적으로 물류비용의 부담이 크고 JIT 등 시간적 물류서비스가 확산되어있지 않은 가구산업은 이러한 범주를 만족시킨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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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강부원, "부산항의 현황과 발전전략", 제10차 세계한상대회 발표자료, 2011. 

  2. 구경모.오용식, "부산신항 배후물류단지의 물류 비즈니스구축방안에 대한 고찰", 해양정책연구 제28권1호, pp27-5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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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병주, 신항 배후지역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개발 및 기업유치 전략, 경남발전연구원, 2009. 

  7. 박병주, 신항배후지역 활성화를 위한 물류 비즈니스 모델개발 및 기업유치방안, 경남발전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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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상훈, 경기북부 가구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경기개발연구원, 2010. 

  11. 이성우, "물동량 구조분석을 통한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유치업종 선정연구",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제58권, pp.3-20, 2008. 

  12. 이승덕, 한국 가구제조기업의 중국시장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7. 

  13. 임영태.류재영, 항만배후단지의 물류 비즈니스 모델에 기초한 물류정책방향, 국토연구원, 2008. 

  14. 장석인 외, 숙련집약형산업의 혁신전략 연구, 산업연구원, 2010. 

  15. 정승주, "국가물류체계 구축성과와 중장기 구조개편 정책방향",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 성과발표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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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관세청 (http://www.customs.go.kr/) 

  29. 경남발전연구원 (http://www.gndi.re.kr/) 

  30. 국토해양부 (http://www.mltm.go.kr/) 

  31. 국토해양부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 (https://www.spidc.go.kr/) 

  32. 무역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33. 부산발전연구원 (http://www.bdi.re.kr/main/) 

  34. 부산항만공사 (http://www.busanpa.com/) 

  35. 일본 국토교통성 (http://www.mlit.go.jp/) 

  36. 일본 경제산업성 (http://www.meti.go.jp/) 

  37. 일본 무역진흥기구(http://www.jetro.go.jp/) 

  38. 일본 세관 (http://www.customs.go.jp/) 

  39. 일본 오피스가구협회 (http://www.joifa.or.jp/) 

  40. 중국 국가통계국 (http://www.stats.gov.cn/) 

  41. 통계청 (http://kostat.go.kr/) 

  42.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http://stat.kita.net) 

  43. 한국은행 (http://www.bo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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