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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리 오개념 형성 메커니즘: 고등학생들의 한국지리 오개념을 사례로
Mechanisms of the Formation of Geographic Misconceptions: A Case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in the Subject of Korean Geography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9 no.4, 2014년, pp.601 - 614  

김민성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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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주요 지리 개념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대표적 오개념을 조사하고 그 형성 메커니즘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오개념 형성 메커니즘을 틀(framework) 이론, p-prim(phenomenological primitive) 이론, 범주화(categorization) 이론으로 설명하는데 어떤 이론이 오개념 형성 메커니즘을 설명하기에 적절한지는 학문이나 개념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리 개념 세 가지(1차 2차 산맥, 부심과 위성도시, 푄 현상높새바람)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학생들의 주요 오개념을 조사하고, 그것들의 형성 메커니즘을 설명하기 위해 어떤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논의하였다. 이 연구에서 발견한 주요 오개념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생들은 1차 2차 산맥에서 숫자 1, 2를 산맥의 형성순서로 이해하였다. 둘째, 부심과 위성도시의 경우, 주요 기능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두 가지를 하나의 범주로 묶어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고 유사한 영향을 미친다고 이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학생들은 높새바람과 푄 현상을 동일한 위계에 속한다고 이해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각 개념을 올바른 온톨로지 트리에 위치시키지 못하는 범주화 오류의 관점에서 이들 지리 오개념 형성 메커니즘을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geographic misconceptions and their mechanisms of formation. Three main theories explaining why students develop misconceptions exist: 1) framework theory, 2) p-prim(phenomenological primitive) theory, and 3) categorization theor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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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지리 개념, 즉 1차·2차 산맥, 부심과 위성도시, 높새바람과 푄 현상에 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대표적 오개념 유형과 그 형성 메커니즘을 고찰하였다.
  • 따라서 학생들이 주요 지리 개념에 대해 어떤 오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이를 형성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 지리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대표적 오개념을 조사하고 이들의 형성 메커니즘을 고찰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지리교육에서 오개념 유형과 관련된 소수의 연구가 있었지만(예: 김진국 · 김일기, 1998; 이경한 · 박선희, 2002; 김민성, 2013) 오개념 형성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실제 자료와의 관련성 속에서 논의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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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 오개념이 형성되는 지리 개념들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따라서 학생들이 형성하는 대표적인 지리 오개념이 무엇이며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그러한 오개념이 형성되는지에 대한 의문은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의 대상이었다. 실제 지리교육학자들은 싸이클론(Lane and Coutts, 2012), 열대우림(Dove, 2012), 온실효과(Gautier et al., 2006), 강 (Dove et al., 2000; Mackintosh, 2005), 풍화와 침식 (Dove, 1997), 바다 깊이(Hall-Wallace and McAuliffe, 2002) 등 다양한 지리 개념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어떠한 유형의 오개념을 형성하는지 연구해 왔다. 교사들이 지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습득하기를 바라는 형태의 지리 개념과 다른 방식으로 이해되는 학생들의 오개념 유형, 그리고 그것의 형성 메커니즘에 대한 탐구를 통해 오개념 실태를 파악하고 나면 이를 바탕으로 오개념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연구로 나아갈 수 있다.
지리 오개념이란? 지리 오개념은 지리학계에서 일반적으로 합의되는 개념화와 다른 방식으로 이해되는 개념이다(윤성규 외, 2007).1) 지리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주요한 지리 개념들을 학습하게 되는데 수업을 통해 어떤 개념에 대한 학습을 마친 후에도 지속적으로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학습의 효과라는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오개념 형성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 세 가지는 무엇인가?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오개념을 형성하는지에 관심을 가져 왔다. 여기서는 오개념 형성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 세 가지인 틀이론, p-prim 이론, 범주화 이론에 대해 논의한다. 이들은 오개념이 형성되는 메커니즘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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