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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이 인지하는 고등학생들의 한국지리 오개념
High School Students' Geographic Misconceptions Recognized by Teachers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8 no.3, 2013년, pp.482 - 496  

김민성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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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고등학교 한국지리에서 빈번하게 보이는 오개념 현황을 조사하고 그것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범주를 생성하는 것이다. 한국지리를 가르친 경험이 있는 지리 교사들에게 학생들이 한국지리 학습에서 빈번하게 보이는 오개념 리스트를 작성하도록 요청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들을 유형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다섯 가지의 지리 오개념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일상생활을 바탕으로 자기중심적 이해, 2) 단어에 의한 혼란, 3) 조작적 정의나 지리 개념의 불완전한 적용, 4) 순진한 추론, 5) 경직된 일반화. 이 범주는 전문가와의 패널토론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항목 중에서는 순진한 유추와 경직된 일반화 유형에 해당되는 지리 오개념의 수가 많았다. 이렇게 조사된 오개념 항목은 추후 연구를 위한 기초 데이터가 될 수 있으며, 지리 교사들은 본 연구의 오개념 리스트를 참고하여 학생들이 오개념을 형성하지 않도록 올바른 지리 개념을 명시적으로 강조하는 수업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in the subject of Korean geography, and further to create categories to systematically understand the misconceptions. The researcher asked experienced geography teachers to produce a list of students' geographic misconception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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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기존에 본 연구와 유사하게 오개념 리스트를 조사한 김진국·김일기(1998)의 연구와 일치하는 항목도 표시하여 이 연구와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표 3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본 연구 결과에는 김진국·김일기(1998)에서 보고되지 않은 오개념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연구자의 시각이 개입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교사들이 경험적으로 인지한 학생들의 오개념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실제 현장의 목소리를 가장 잘 반영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보고하는 리스트가 참여 교사들의 경험을 통해 인지한 가장 인상적인 오개념 리스트를 망라하고 있지만 한국지리의 오개념을 모두 포함한다고 이해해서는 안 된다.
  • 토론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본 연구에서 수집된 오개념 항목 분류를 위해서는 표 2의 다섯 가지 범주가 가장 적절한 개수와 수준이라고 보았다. 다음으로, 생성된 범주에 따라 각 항목의 분류가 올바르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하였다. 표 3의 항목 분류는 연구자가 최초로 생성한 후 패널토론을 통해 이견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그 위치를 조정하고 합의를 도출하여 완성된 것이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한국지리에서 빈번하게 보이는 오개념을 전체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 지리교육에서 이와 유사한 연구로는 김진국·김일기(1998)의 논문이 거의 유일한데, 이 연구가 수행된 지도 벌써 오랜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변화된 학생들과 교육과정을 고려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교육과정의 변천, 학생들의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새로운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학생들이 한국지리에서 빈번하게 보이는 오개념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들을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 그림 1은 연구과정을 도식적으로 보여 준다. 본 연구는 참여 교사들에게 오개념 항목을 작성하도록 요청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우선 참여 교사들에게 연구의 맥락 및 오개념의 의미를 직접 면담을 통해 설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한국지리 학습에서 빈번하게 보이는 오개념을 조사하였다. 나아가 학생들의 오개념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조사된 오개념을 유형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의 범주를 생성하면서 전문가 토론을 통해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고 연구 수행의 엄정성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생성된 범주와 하위 항목 분류에는 이론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한국지리 개념학습에서 학생들이 빈번하게 보이는 오개념 현황을 조사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범주를 생성하는 것이다. 기존 오개념 연구는 주로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과학교육 연구자들은 학생들의 오개념 현황을 조사하고 오개념을 극복하기 위한 교수법에 관심을 가져 왔다.
  • 본 연구의 오개념 리스트는 학생들의 오개념 방지를 위한 수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상대적으로 학생들의 오개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예비 교사나 신임 교사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패널토론에는 지리교사 2명과 지리교육과 대학원생 2명이 참석하였다. 우선 생성된 범주의 타당성을 확립하기 위해 연구자가 범주 생성의 근거를 설명하고 이것들이 조사된 오개념 항목을 적절하게 개념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토론을 진행하였다. 생성된 범주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두고 토론을 진행하였다: 다섯 개의 범주가 수집된 데이터를 적절하게 설명하는가? 다른 범주를 추가하는 것이 좋겠는가? 범주의 수를 축소하는 것이 더 논리적이겠는가?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토론을 진행한 결과 전문가 그룹은 5개의 범주가 본 연구에서 조사된 항목을 적절하게 분류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오개념 리스트를 좀 더 구조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범주를 생성하였다. 이 범주는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이 제출한 오개념 항목들을 종합한 후 연구자가 이들을 구조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틀을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생성한 것이다.
  • 그런데 지리교육에서는 오개념과 관련된 연구의 절대적 수 자체가 부족한 실정이다(Ozturk and Alkis, 20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리 교사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학생들이 한국지리 학습에서 빈번하게 보이는 오개념을 조사하고 그것들을 유형화하였다. 한국지리는 중등 교육과정에서 가장 폭넓고 깊은 수준의 지리 개념들을 포함하는 교과목 중 하나이다.
  • 그러나 누적적인 분석과 자기 체크의 과정에도 불구하고 질적 연구에는 연구자의 주관성 문제가 지적될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연구자가 생성한 표 2의 5개 범주가 논리적인 개념화인지, 범주에 따른 표 3의 오개념 항목 분류가 적절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패널토론을 실시하였다. 패널토론에는 지리교사 2명과 지리교육과 대학원생 2명이 참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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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 지식이 오개념과 관련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질적 지식은 과거의 사건을 현재의 시각으로 이해하여 문제가 생기는 경우처럼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데에서 발생하는 오해이다. 이러한 문제 지식이 오개념과 관련되는 이유는 오개념을 문제 지식의 일종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Bampton, 2012). 실제 Perkins(1999)는 Clement(1993)가 오개념으로 소개하는 사례를 문제 지식의 일종인 개념적으로 어려운 지식으로 분류하였다.
김부미는 수학적 오개념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학생들이 학습하는 개념이 기본적으로 학자들 사이에서 합의가 이루어진 이론 등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학자들의 개념화와 다른 방식으로 이해되는 개념은 오개념이 된다. 김부미(2006)는 수학적 오개념을 학습자의 지식 중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에 부합하지 않거나 일부 영역에만 적용되는 지식이라 정의하였다. 이를 지리적 맥락에 적용해 보면 학습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 중에서 지리적 개념이나 원리와 일치하지 않거나 제한된 영역에서만 성립하는 지식을 지리 오개념이라 볼 수 있다.
기존의 오개념 연구가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의 오개념 연구는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는 과학 영역이 중요한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데 용이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김진국·김일기, 1998). Vosniadou(1994)는 아동들이 지구 모양, 낮과 밤의 변화, 힘에 대한 개념을 학습할 때 형성하는 오개념을 보고하면서 학생들이 과학적 지식을 받아들일 때, 자신의 일상 경험을 통해 형성된 지식을 바탕으로 수용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지식인 오개념이 발생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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