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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일부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도인안교의 스트레스 저하 효과에 대한 파일럿 연구
The pilot study for the effects of Doin-Angyo program in reducing stres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sangbukdo, Korea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18 no.2, 2014년, pp.59 - 67  

박혜정 (경북대학교 병원) ,  이상재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  임병묵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Doin-Angyo program, evidenced by East Asian Medicine literatures, on stress among smoking adolescents. Method : This study was a prospective community trial using a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s an intervention, Doin-Angyo program was i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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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도인안교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전향적 단일군 연구 중재 전후 비교 지역사회실험이다.
  • 이 연구는 전통적인 도인안교 프로그램이 흡연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전향적 단일군 연구중재 전, 후 비교 임상시험이다.
  • 이 연구는 전통적인 도인안교를 지역사회실험을 통해 실제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활용할 수 있을지의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 파일럿 연구로서, 스트레스 측정에서 심리적 지표와 생리적 지표로 나누어 부분적 효과를 입증 하여 이후 중재개발이나 반복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주동안마와 피동안마를 위주로 교실에 앉은 자세로 청소년들이 짧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도인안교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를 통한 흡연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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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는가? 우리나라 청소년은 10명 중 7명이 학교생활과 전반적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1), 더욱이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으로 외국보다 훨씬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2).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수면곤란, 식욕 변화, 만성 피로, 두통, 불안, 우울, 자살생각 등의 심리적, 육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며3), 청소년들은 이러한 우울, 불안을 동반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수단으로 습관성 흡연, 음주, 약물남용을 한다4). 특히, 청소년의 흡연동기 중 31%가 스트레스 해소를 하기 위해서인데5), 김복순6)의 연구에서 실업계 흡연 여고생의 41%가 스트레스 해소로 계속 흡연을 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우울, 불안을 동반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어떤 수단을 택하는가? 우리나라 청소년은 10명 중 7명이 학교생활과 전반적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1), 더욱이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으로 외국보다 훨씬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2).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수면곤란, 식욕 변화, 만성 피로, 두통, 불안, 우울, 자살생각 등의 심리적, 육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며3), 청소년들은 이러한 우울, 불안을 동반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수단으로 습관성 흡연, 음주, 약물남용을 한다4). 특히, 청소년의 흡연동기 중 31%가 스트레스 해소를 하기 위해서인데5), 김복순6)의 연구에서 실업계 흡연 여고생의 41%가 스트레스 해소로 계속 흡연을 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중재를 위한 방법은 어떤것이 있는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중재를 위한 방법에는 미술치료7), 스포츠활동8), 향기요법9), 원예요법10), 사물놀이활동11), 스트레스 대처훈련12), 음악 및 명상치료13), 요가 프로그램14), 국선도15), 기공운동16), 도인체조와 명상17) 등이 보고된 바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방법들이 적지 않은 시간과 특정한 장소를 필요로 하며, 특히 훈련된 전문가나 특별한 도구가 필요한 경우 학교에서 일반 교사가 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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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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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White, L. S.(2012). Reducing Stress in Schoolage Girls Through Mindful Yoga.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2012;26(1):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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