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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워링 리더십이 직무태도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owering-Leadership to Creativity and Job attitud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8, 2014년, pp.85 - 99  

이선규 (금오공대 경영학과) ,  손규환 (금오공대 경영학과) ,  강은구 (금오공대 경영학과) ,  김영형 (금오공대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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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워링 리더십은 조직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심리적 태도를 형성시키고, 이렇게 형성된 심리적 태도는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파워링 리더십이 창의성과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고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임파워링 리더십은 창의성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임파워링 리더십의 솔선수범 및 참여적 의사결정은 직무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문화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각 변수들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조직문화를 관리하는 것은 조직 구성원의 태도 및 성과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관리자는 현 조직의 상태에 맞는 조직문화를 관리하는 능력을 발전 시켜야 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powering leadership as perceived by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have an influence on the psychological attitudes of them toward their jobs, and again these psychological attitudes might affect their Organizational culture type. Thus, this study tried to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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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파워먼트 확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고하고 임파워먼트의 조직 전체적 확산을 위해 임파워링 리더십의 발휘가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파워링 리더십이 창의성과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고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임파워링 리더십을 구성원 개개인을 임파워먼트 시키고 자율과 몰입을 이끌어 내는 리더십으로 정의하였다. 임파워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Arnold 등의 연구에서 5개 구성요소 중 솔선수범 및 참여적 의사결정, 정보공유 및 관심표출을 중심으로 제시되었던 총 38개 문항들 중에서 각 항목을 잘 반영하고 있는 4개씩의 문항들을 추출하여 Likert의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 이를 통해 조직유효성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으로 임파워링 리더십과 창의성 및 직무태도와의 영향관계 확인 및 조직문화유형의 관련성을 통해 조직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상황요인을 파악하여 조직전체의 임파워먼트 확산에 기여하고 구성원의 창의성발현에 올바른 조직문화정착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 내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직무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선행연구의 결과를 확인하고임파워링 리더십과 창의성 및 직무태도와의 관계에 있어 조직문화와의 관계분석을 통해 조직 내 임파워먼트의 정착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임파워링 리더십(솔선수범 및 참여적 의사결정, 정보공유 및 관심표출)이 창의성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임파워링 리더십(솔선수범 및 참여적 의사결정, 정보공유 및 관심표출)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임파워링 리더십(솔선수범 및 참여적 의사결정, 정보공유 및 관심표출)이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조직문화유형(위계문화, 합리문화, 개발문화,집단문화)이 임파워링 리더십(솔선수범 및 참여적 의사결정, 정보공유 및 관심표출)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5 : 조직문화유형(위계문화, 합리문화, 개발문화,집단문화)이 임파워링 리더십(솔선수범 및 참여적 의사결정, 정보공유 및 관심표출)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 : 조직문화유형(위계문화, 합리문화, 개발문화, 집단문화)이 임파워링 리더십(솔선수범 및 참여적 의사결정, 정보공유 및 관심표출)과 직무 만족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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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는 무엇인가? 임파워먼트는 능동적 경영을 추구하고 고객이나 환경 지향적인 탄력적 조직에 적합하며 그 내용은 기업 내 구성원의 역량을 키우고 최대한 활용하고 활성화시켜 그 역량을 조직 전체에 확산시키는 것이다.
현실기업에서 임파워먼트의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조직 내 임파워먼트 확산의 중요성과 시급성에도 불구하고 현실기업에서 개인과 조직을 임파워 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실질적 조직변화는 구성원 개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통해 일어나고, 구성원의 각 개인의 변화가 조직 전체차원에서 일어나야 하는데 임파워먼트의 전제조건인 조직의 문화적 특성과 적합하게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환경 차원을 평가한 Amabile과 그의 동료에 의한 실증연구는 상사의 훌륭한 작업 모델로서의 역할, 작업집단의 지원, 개개인 공헌의 소중한 평가, 문제의 창의적 해결 격려, 작업집단에 대한 신뢰 등의 행동은 부하들의 창의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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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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