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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경상지역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A Study on Satisfaction of Physical Therapy Majors in Gyeong-sang Provi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8, 2014년, pp.389 - 396  

김진섭 (선문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이동엽 (선문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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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물리치료학과 재학생들이 대학진학 후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에서 성별, 학과 선택시기에 따른 만족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고교계열, 학제, 학년, 학과선택 영향력에서는 학과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과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인식만족, 교과만족, 일반만족, 관계만족이었다. 특히, 인식만족은 학과만족도에 가장 높은 표준화된 회귀계수 값을 보였다. 본 연구를 기초로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에게 학과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인식 수준과 높은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물리치료에 대한 흥미를 학생으로부터 이끌어내고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을 시킨다면 물리치료학과에 대한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satisfaction level that students in physical therapy departments have with their major after they enter college; it also aimed to present the factors that affect that satisfaction. With regard to satisfaction in relation to general characteristics, no signif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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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히 학과의 숫자가 늘어난 물리치료학과에서는 전공 만족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이 전공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여, 학생들이 물리치료학과 만족도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치료학과 재학생들이 대학진학 후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 인구증가와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변화되면서 교육공급자인 대학들 간의 신입생 유치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치료학과를 재학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식, 일반, 교과, 관계만족도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학과만족도를 알아보고, 학과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물리치료(학)과의 경쟁력을 높여 물리치료사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경상도 지역 물리치료(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학과 만족도 및 인식만족도, 일반만족도, 교과만족도, 관계만족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고교 계열별 비교에서 인식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학제 간 만족도에서는 교과만족도에서 4년제 학제를 가진 대학교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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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 만족도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 내에서는 학생들의 교육과 지도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전공 만족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남게 되었다[4]. 전공 만족도란 개인이 계획한 진로와 직업에 대한 판단기준을 비교하여 현재 자신의 전공을 평가하는 과정의 산물이다[5]. 따라서 대학은 대학행정 중심체제나 교수 중심체제에서 학생 개개인에 알맞은 체제인 고객중심 대학의 특성을 가질 수 있는 정비와 개혁이 요구되며, 학생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한다[6].
물리치료학과 선택 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따른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본인, 담임, 부모님이 권유한 학과에 대해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았을 때 알 수 있는 점은? 일반만족과 학과만족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변수는 본인, 담임, 부모님이 권유한 학과에 대해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과를 선택함에 있어서 본인과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부모님과 담임선생님이 학과 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에도 영향력이 작용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운재와 유상희[10] 연구에 의하면 치기공과 학생들의 학과 만족도 조사에서 학과를 결정함에 있어 본인의 의사와 부모님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물리치료사의 역할이 증대되는 이유는? 최근 만성 성인질환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로 재활을 필요로 하는 인구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통증 감소와 기능회복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물리치료사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시대적 요구에 따라 물리치료사를 양성하는 대학교의 물리치료(학)과의 숫자가 2000년 3년제 18개교, 4년제 15개교 총 33개교에서 2013년 현재 3년제 38개교, 4년제 47개교로 총 85개교가 물리치료(학)과를 운영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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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orean Physical Therapy Association. University Information[Internet]. Korean Physical Therapy, c2014[cited 2014 April 1], Available From: http://www.kpta.co.kr/newkpta/pds/pds.php?p104 

  2. J. D. Yeo , H. S. Kim, I. H. Kho, A Study on Department Selection Determinants and Satisfaction of Radiology Majors. Korea Society of Health Sevice Management, Vol. 6, No. 1, pp. 105-116, 2012. 

  3. M. J. Lim, A study of the selective motives and satisfaction extent of social welfare majors : focusing on graduate students, Masster's. dissertation, Kangnam University, 2001. 

  4. D. Y. Park, D. Y. Kim, A Status of Vocational Consciousness of Students in a Regional University.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25, No. 2, pp. 1-32, 2006. 

  5. J. H. Lee, A study on department satisfacton, career maturity, and career stress of college student, Master's.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9. 

  6. W. M. Jeong, J. S. Lee, A Study on the Criteria for Selection and Life of College byAmong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in the University and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of Occupational Therapy, Vol. 9, No. 1, pp. 55-68, 2001. 

  7. M. S. Kim, S. M. Park, W. Chengying, H. Y. Seo, Y. J. Joo, K. Y. Lee, E. S. Choi, The Motivation of selecting major, the satisfaction of major and view of occupation for EMT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4, No. 3, pp. 29-40, 2010. 

  8. J. H. Lee, H. S. Kim, H. Y. Park, D. Y. Cho, J. S. Kim, S. H. Park, A Research Study About Current State and Awareness Level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Occupational Therapy in Korea II: Concentrate on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Confidence Level.The Journal of Korean of Occupational Therapy, Vol. 20, No. 1, pp. 57-71, 2012. 

  9. O. J. Ju, J. A. Jung, Y. J. Jang, A Research on Major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The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1, pp. 61-69, 2011. 

  10. U. J. Choi, S. H. Yu, A Research on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Department of Dental Technolog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Vol. 34, No. 3, pp. 263-271, 2012. 

  11. K. W. Chang, H. K. Lee, H. J. Jeong, Major part of a Student's Learning Whether the Department of Health and the Department of the School. The Journal of Society Hygienic Science, Vol. 14, No. 2, pp. 137-146, 2008. 

  12. D. C. Shin, D. M. Johnson, Avowed happiness as an overall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life.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5, No. (1-4), pp. 475-492,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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