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 경남 지역 보건계열 대학(교)의 전공학과별 전공만족도 비교
Comparison of Satisfaction on Each Major Dept. of Health-Related Universities Located in Busan and Gyeongnam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4 no.2, 2011년, pp.131 - 140  

신성규 (부산 동아대학교 의료원 영상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각 대학(교)의 보건계열 학과인 방사선학과, 임상병리학과,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와 그와 관련된 요인들을 파악하여 전공학과만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대학생활지도와 진로지도 연구에 기여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소재 3, 4년제 대학(교)의 보건계열 학과인 방사선학과 107명, 임상병리학과 97명, 물리치료학과 89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연구대상자의 전공 만족도는 $3.40{\pm}0.57$점이었으며, 방사선학과 $3.38{\pm}0.62$점, 임상병리학과 $3.37{\pm}0.56$점, 물리치료학과 $3.45{\pm}0.50$점으로 물리치료학과가 가장 높았다. 세부항목으로는 사회적위상이 가장 높았고 학과환경이 가장 낮았으며 4년제 보다 3년제의 만족도가 높았다. 학제와 사회적 위상, 학과적응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취업전망은 모든 학과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각 학과에서는 일반 대학과 다른 특성화된 환경을 갖추고 첨단화된 실습 장비를 통해 실기능력과 개인 역량을 높여 학생 스스로 취업에 유리한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게 하며, 특히 4년제 대학교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취업지도, 취업정보제공과 더불어 산학 협력을 통해 각 학과의 사회적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학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하여 미래에 전 국민의 보건을 책임질 학생들이 전공학과에 만족하고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rate and relative factors from the students majored in Radiology, Clinical Pathology and Physical Therapy, which can provide basic knowledge of satisfaction and guide the university life and further career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respect to 107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보건계열 대학(교)의 전공학과별로 전공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계열학과 중에서 의료기관에서 많은 인원이 종사하는 방사선학과, 임상병리학과, 물리치료학과의 전공만족도와 그에 따른 관련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보건계열학과의 전공만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업 상담 및 진로상담의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각 대학(교)의 보건 계열 학과 중 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종사하고 있는 대표적인 학과인 방사선학과, 임상병리학과,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와 그와 관련된 요인들을 파악하여 학과만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대학생활지도와 진로 지도 연구에 기여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 선택의 과제는 왜 중요한가? 즉 성별, 학업 성적, 지능, 재능과 같은 개인적 요인 외에도 부모나 교 사의 영향, 사회계층배경, 교육제도, 산업구조 등 외부적 요인의 상호작용 결과로 이해되며1), 졸업 후 취업이 잘되 는 학과이면 다소 적성에 맞지 않는다 할지라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2). 그러나, 전공 선택의 과제는 개인의 대학 생활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직업선택과 장래의 삶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3). 또한, 대학생이 자신의 전공학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학습에 대한 흥미 상실로 인한 성적불량, 학교에서의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소외감유발, 대학생활에 부적응 등으로 인 한 불안, 신경증, 정신병 등 각종 심리적 문제 유발, 대학의 전반적인 면학 분위기 저해,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개발의 기회가 박탈됨으로써 그에 기인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손실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다4).
대학생들의 전공 선택은 어떤 요인에 의한 결과라 할 수 있는가? 대학생들의 전공 선택은 대부분 여러 요인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성별, 학업 성적, 지능, 재능과 같은 개인적 요인 외에도 부모나 교 사의 영향, 사회계층배경, 교육제도, 산업구조 등 외부적 요인의 상호작용 결과로 이해되며1), 졸업 후 취업이 잘되 는 학과이면 다소 적성에 맞지 않는다 할지라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2). 그러나, 전공 선택의 과제는 개인의 대학 생활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직업선택과 장래의 삶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3).
전공만족도의 정의는 무엇인가? 또한, 대학생이 자신의 전공학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학습에 대한 흥미 상실로 인한 성적불량, 학교에서의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소외감유발, 대학생활에 부적응 등으로 인 한 불안, 신경증, 정신병 등 각종 심리적 문제 유발, 대학의 전반적인 면학 분위기 저해,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개발의 기회가 박탈됨으로써 그에 기인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손실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다4).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 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 이라고 정의한다5). 대학생들에게 학과가 지니는 의미와 학과에 대한 만족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학교생활 뿐만 아니라, 졸업 후의 진로에 있어서도 매우 큰 중요성을 지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임용수: 진로사회화의 개념구성과 교육사회학적 논의, 교육학논의, 30(3), 257-273, 1993 

  2. 심은숙: 대학생의 성별, 학년별 전공학과 만족도및 학과 인기도에 따른 진로성숙수준의 차이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 Logue, C, T: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vocational interest themes, and college major satisfaction,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nnesse, 2005 

  4. 장대운, 박진현, 나동진, 이영식: 전공적성 불일치 대학생의 전공학과 적응지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학생 생활 연구논집, 14, 109-1154, 1986 

  5. 하혜숙: 대학생의 전공학과 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6. 강승희: 공학전공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직업교육연구, 3(29), 291-307, 2010 

  7. 김미미: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학과만족 및 진로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8. 김혜주: 대학생의 전공만족과 몰입경험이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진로태도성국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9. 나동진, 송재홍: 전공, 적성 불일치 학생: 현황과 성격적 특성, 학생생활연구, 16(2) 424-431, 1985 

  10.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 494-498, 1979 

  11. 최현철: 사회통계방법론, 나남, 2009 

  12. 김정규: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직업적 성격유형과 전공만족도 및 전공성취도 연구, 부산가톨릭대학교 생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3. 송윤신, 권순복, 안금선, 김영남, 김수화, 차민주: K대학 치위생과 재학생의 학과만족도 조사연구, 경복논총, 7, 297-316, 2003 

  14. 이인학: 한국 전문대학의 교육여건 및 발전방안에 대한 교수, 학생 만족도와 인식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15. 황원기: 대구한의대 학생들의 학과(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10, 33-34, 2005 

  16. 박보경: 미용관련과 재학생들의 교육과정 만족도,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논문, 2006 

  17. 김계연, 손진희, 이상균, 이지수: 서울대학생의 학업성취과정, 학생연구, 30(1), 18-37, 1995 

  18. 강순화, 이은경, 양난미: 학업우수 및 학업부진 학생의 학업실태분석을 통한 대학에서의 학업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2), 221-242, 2000 

  19. 신성규, 임인철: 방사선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요인, 한국 콘텐츠학회, 10(9), 276-284, 2010 

  20. 김재은, 이은순, 강순화: 한국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 집문당, 199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