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5, 2014년, pp.463 - 477
정시화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곽옥금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김봉곤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박종근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ing-learning effects in the experimental classes for the 'Redox' unit of science textbook of 11th grade us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Simultaneously, the effects of teaching-learning through the student's characteristics of the scientif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재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업성취가 어떻게 변하는가? | 한편 영재학생들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이 강한 영재학생들은 일반학생들보다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높은 학업성취를 보인다고 보고하였다.14 종단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영재학생들도 일반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과학탐구능력의 하위요인에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정체되거나 선형적으로 감소되며, 학습과 훈련에 의해 발달하게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15−17 경쟁적인 학습환경으로 동기적 신념이 떨어져, 자기조절 학습 전략 사용이 감소한 결과로 인하여 기초 및 통합탐구의 하위요소에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 |
자기조절학습의 중요한 요인은 무엇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자기조절학습의 중요한 요인에는 ㉠ 학습내용에 대해 집중도, ㉡ 학습이해 정도에 따른 속도 조절, ㉢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려는 학습과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 요인에 대해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하면, 학습자의 능력에 상관없이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 |
자기조절학습의 중요 요인과 학업성취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자기조절학습의 중요한 요인에는 ㉠ 학습내용에 대해 집중도, ㉡ 학습이해 정도에 따른 속도 조절, ㉢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려는 학습과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 요인에 대해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하면, 학습자의 능력에 상관없이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2,3 하지만 자기조절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Seoul, Korea, 2009.
Corno, L.; Mandinach, E. B. Educational Psychologist 1983, 18(2), 88.
Zimmerman, B. J.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986, 11(4), 307.
Flavell, J. H. Cognitive development;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NJ, 1979.
Brown, A. L.; Branford, J. D.; Camoione, J. C.; Ferrara, R. A. Learning, Remembering, and Understanding. In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Cognitive Development; Flavell, J. H., Markham, E. H., Eds.; Wiley: New York, 1983.
Zimmerman, B. J.; Martinez-Pons, 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86, 23(4), 614.
Yang, M. H. The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Model.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0.
Senecal, C.; Koestner, R.; Vallerand, R. J. J. Social Psycho. 1995, 135, 607.
Hwang, S. H.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lementary Education 2004, 17(2), 345.
Jeong, M.-S.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on the Science Process Skill, Achievement, Scientific Attitude, and Inquiry Motivation.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07.
Jeong, S. H.; Kim, B. G.; Koo, I. S.; Park, J. K. J. Korean Assoc. Sci. Edu. 2010, 30(6), 681.
Pines, A. L.; West, L. H. T. Science Education 1986, 70(5), 583.
Kim, K.-H. Korean J. Edu. Psychol. 2001, 15(4), 23.
Kim, M. S.; Han, K. S. J. Gifted/Talented Edu. 2008, 18(1), 23.
Kim. S.-Y.; Han, K.-S.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011, 18(12), 299.
Jo, S. J. Korean Assoc. Sci. Edu. 2011, 31(6), 958.
Zimmerman, B. J.; Martinez-Pons, 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0, 82, 51.
Lee, J.-K. The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 Inquiry Skills for High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988.
Song, Y.-W. Effects of Problem-Solving Activities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Middle School Students.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5.
Dweck, C. S.; Leggett, E. L. Psychological Review 1988, 95(2), 256.
Kim, H. S. The Grade Difference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Ph.D.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Korea, 2009.
Kim, H. W. Multivariate Second-Order Latent Growth Modeling of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Ph.D.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09.
Jo, S. J. Korean Soc. Gifted and Talented 2011, 10(3), 33.
Jeong, J. S.; Chung, W. H. J. Korean Assoc. Sci. Edu. 1995, 15(3), 284.
Yang, T.-Y.; Bae, M.-R.; Han, K.-S.; Park, I.-H. J. Korean Assoc. Sci. Edu. 2003, 23(5), 531.
You, J.-S.; Shim, K.-C. J. Soc.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2007, 1(2), 109.
Cho, H.-C.; Yu, S.-C. J. Korean Soc. Gifted and Talented 2011, 10(3), 97.
Cho, E. B.; Paik, S. H. J. Korean Assoc. Sci. Edu. 2006, 26(3), 307.
Lee, S.-J.; Bae, J.-H.; Kim, E.-J.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7, 25(5), 567.
Hwang, S.-W.; Kim, H.-K.; Yoo, J.-H.; Pak, S.-J. J. Korean Assoc. Sci. Edu. 2001, 21(3), 506.
Kim, Y.-S.; Cho, E.-S.; Chung, W-H. J. Korean Assoc. Sci. Edu. 2002, 22(1), 1.
Pintrich, P. R.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 1999, 11(3), 335.
Kuhl, J. Volitional Mediators of Cognition-behavior Consistency: Self-regulatory Processes and Action Versus State Orientation. In Action 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Kuhl, J.; Bechmann, J. Eds.; Springerlin Berlin Verlag, 1985.
Kim, Y.; Ryu, S. R. J. Elementary Mathematics Edu. Korea 2010, 14(2), 217.
Lee, J. M.; Lee, K. H.; Lee, J. H. Korean Soc. Sports Science 2010, 19(4), 609.
Kim, S. H.; Kim, K. Y.; Lee, C. H.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2005, 44(1), 113.
Kim, M. S.; Yoon, C. H.; Cho, S. H. Asian J. Edu. 2005, 6(3), 25.
Jung, H.-C.; Yoon, C.-H.; Hur, N.-Y. CR 2005-37;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Seoul, Korea, 2005.
Yoon, C.-H.; Jung, H.-C. Korean J. Edu. Psychol. 2006, 20(2), 321.
Newman, R. S. J. Educational Psycho. 1990, 82(3), 71.
Wilson, J. T. Science Education 1974, 58(1), 127.
Lee, J. B. Study on the Correlation among Science Class Grade, Scientific Attitudes, and Science Anxiety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0.
Kim, B.-S.; Kim, Y.-S.; Chung, W-H.; Lee, K.-J. Korean Soc. Bio. Edu. 2001, 29(4), 300.
Ryou, K. R.; Eom, W. Y.; Choi, S. Y. Korean J. Edu. Psychol. 2010, 24(3), 661.
Britner, S. L.; Pajares, F. J. Research Sci. Teaching, 2006, 43(5), 485.
Ryu, S.; Kim, Y.; Lee, J.; Moon, S. J. Korean Assoc. Sci. Edu. 2011, 31(2), 225.
Ko, Y. K.; Kim, H. K.; Choi, B. S. J. Korean Assoc. Sci. Edu. 2006, 26(3), 376.
Moon, B.-S.; Koh, J.-S. Korean J. Edu. Psychol. 2009, 23(3), 581.
Lee, S. R. Study on Relation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yungwon University, Seongnam, Korea, 2000.
Marsh, H. W. J. Educational Psycho. 1990, 82(4), 646.
Jeong, J.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of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05.
Lee, J. H. Analysis of Learners' Variables Effects on Scientific Thinking and Science Process Skills.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