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절학습전략은 메타인지적,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인 전략들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적용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전략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저널 쓰기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양상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기 위함에 있다. 수학저널은 총 13문항으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하위요소별로 1~2문항씩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 수학저널에서 메타인지전략은 학습 목표 설정, 문제해결전략탐구, 반성적 사고, 예를 들어 설명하기 등으로 표현되었다. 인지전략은 아이디어간의 구조 파악하기, 위계화하기, 핵심 내용 파악하기 등으로 표현되었다. 동기전략은 학습에 대한 만족감과 불안감, 차후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좌절감 등으로 표현되었다. 이는 수학저널 쓰기학습을 통하여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활용되고 있으며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학습을 돕는다는 점에서 수학 교육학적인 시사점이 있다.
자기조절학습전략은 메타인지적,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인 전략들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적용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전략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저널 쓰기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양상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기 위함에 있다. 수학저널은 총 13문항으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하위요소별로 1~2문항씩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 수학저널에서 메타인지전략은 학습 목표 설정, 문제해결전략탐구, 반성적 사고, 예를 들어 설명하기 등으로 표현되었다. 인지전략은 아이디어간의 구조 파악하기, 위계화하기, 핵심 내용 파악하기 등으로 표현되었다. 동기전략은 학습에 대한 만족감과 불안감, 차후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좌절감 등으로 표현되었다. 이는 수학저널 쓰기학습을 통하여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활용되고 있으며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학습을 돕는다는 점에서 수학 교육학적인 시사점이 있다.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s a kind of learning strategy that learners could choose and apply metacognitive, cognitive, motivational, and behavioral strategy autonomically and could take an active part in the class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s a kind of learning strategy that learners could choose and apply metacognitive, cognitive, motivational, and behavioral strategy autonomically and could take an active part in the class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with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Mathematical journal was composed of 13 questions and each of factor had 1~2 questions. The results of the study have revealed that metacognitive strategies were identified as setting up learning goals, seeking problem solving strategies, reflective thinking and providing examples. Cognitive strategy was identified as understanding the structure among ideas, sequential ranking and key ideas. Motivational strategy was identified as satisfaction and anxiety for studies, confidence and frustration for next studies. There are implications for mathematics education that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can be improved with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and help students to study mathematics efficiently and successfully.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s a kind of learning strategy that learners could choose and apply metacognitive, cognitive, motivational, and behavioral strategy autonomically and could take an active part in the class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with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Mathematical journal was composed of 13 questions and each of factor had 1~2 questions. The results of the study have revealed that metacognitive strategies were identified as setting up learning goals, seeking problem solving strategies, reflective thinking and providing examples. Cognitive strategy was identified as understanding the structure among ideas, sequential ranking and key ideas. Motivational strategy was identified as satisfaction and anxiety for studies, confidence and frustration for next studies. There are implications for mathematics education that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can be improved with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and help students to study mathematics efficiently and successfully.
자기조절학습전략은 쓰기학습과 관련이 있다. 쓰기학습은 학습한 개념 및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학습하는 동안의 생각이나 느낌, 의문점 등을 자유롭게 서술하여 자기 자신, 교사, 또래 학습자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는 학습 방법이다. 학습한 내용을 쓰기 위해서는 떠올려야 하고 이해해야 하며 관계적으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잘 사용하는 학습자들에게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가?
정미경(2008)은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잘 사용하는 학습자들에게는 다음의 4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밝혔다. 첫째,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에 필요한 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 전략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둘째, 학습을 하고 있는 중간에도 스스로를 점검하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는 피드백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셋째, 학습자가 특정한 학습전략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경우 선택에 대한 이유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넷째, 학습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나 새로운 학습에 대한 도전에 두려움이 적고 적응이 빠르다. 이처럼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잘 활용하여 학습하게 되면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정보를 수집․구성하고 운영하며 자기 평가를 통하여 수정하고 발전하는 긍정적인 순환과정을 경험하게 된다(Zimmerman, 2000).
자기조절학습의 결정요인에는 어떤 전략이 있는가?
또한 자기조절은 스스로 실행하는 학습이라는 점에서 행동적인 전략을 포함한다. 최근에는 이 모든 전략들을 복합적이고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한 자기조절학습의 결정요인은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기조절학습을 다차원적인 요인들의 결합으로 보고 관련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