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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타이어 분말과 재생PP로 제조한 열가소성 고무 플라스틱(TPV)의 물성평가
Characterization of Thermo-Plastic Vulcanized (TPV) Composite Prepared by the Waste Tire and Plastic Powder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3 no.4, 2014년, pp.30 - 36  

안주영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박종문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방대석 (금오공과대학교 에너지.융합소재공학부) ,  김봉석 ((주)씽크루트) ,  오명훈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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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발달과 함께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연간 300,000톤 이상 발생하는 폐타이어의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 재활용을 목적으로 40, 80, 140 mesh 크기의 폐타이어 분말을 선별한 후, 입도 분석을 통하여 크기를 확인하고 그 형상을 SEM을 통해 관찰하였다. 또한 각각의 폐타이어 분말을 Virgin PP와 혼합하고 Intermeshing Corotating Twin Screw Extruder를 이용하여 TPV를 제조하고 특성 분석을 하였다. 이 중 효과가 좋은 140 mesh의 폐타이어 분말과 Virgin PP, Waste PP, PP-g-MA 세 가지 종류의 매트릭스를 다양한 비율로 혼합하여 TPV를 제조한 후 UTM을 통한 인장강도, 연신율과 Izod impact로 충격강도 등을 측정하였고 TGA로 열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SEM을 통하여 폐타이어 분말의 분산정도 및 파단면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00,000 tons of waste tires are annually being produced with development of the automotive industry in Korea. Landfill and incineration treatment system are causing the economic problem through secondary environmental pollution and waste. Therefore, as one of the ways to take advantage of this, T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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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TPV제품을 폐타이어고무와 폐플라스틱을 이용해 제조할 수 있다면, 폐자원을 활용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 고무분말의 크기와 함량 등의 조건으로 복합체를 제조해 물성변화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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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hermo-Plastic Vulcanized란? 따라서 국내에서는 폐타이어를 재활용하고자 하는 연구9-12)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Thermo-Plastic Vulcanized(TPV) 란 열가소성복합체로 고무와 플라스틱을 혼합하여 적절한 내충격성과 열가소성을 지니는 복합소재이다.13,14) 상온에서 고무의 좋은 탄성, 내충격성을 보유함은 물론, Matrix의 열가소성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사출 성형, 압출성형 및 중공성형 등에 의한 가공이 용이하다.
폐타이어를 매립이나 소각 방식으로 처리 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현재 국내 폐타이어의 발생량은 자동차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함과 동시에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처리에 관한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1,2) 폐타이어를 매립이나 소각 방식으로 처리 할 경우, 2차 환경오염 문제를 발생시키고, 자원의 낭비를 통해 경제적인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3) 이를 방지하는 방안 중 하나로서 폐타이어를 분쇄하여 얻은 폐타이어 고무 분말을 재료의 직접 재활용에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TPV의 장점은? Thermo-Plastic Vulcanized(TPV) 란 열가소성복합체로 고무와 플라스틱을 혼합하여 적절한 내충격성과 열가소성을 지니는 복합소재이다.13,14) 상온에서 고무의 좋은 탄성, 내충격성을 보유함은 물론, Matrix의 열가소성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사출 성형, 압출성형 및 중공성형 등에 의한 가공이 용이하다. 주로 자동차부품에 적용되고 있으며 전기 전자부품 및 건축자재, 기타 일용품에도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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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 T. Williams, S. Besler and D. T. Taylor, 1990 : J. Fuel, 69, 1474 

  2. P. T. Williams, S. Besler, D. T. Taylor and R. Bottrill, 1995 : J. Instit. Energy, 68, 11 

  3. J. Scheirs, 1998 : Polymer Recycling: Science, Technology and Application 

  4. Jin-Kuk Kim, Sung-Hyuk Hwang, Jae-Heum Jung, So-Yun Pack, 2003 : A Study on Recycling Technology of Waste Tire Powder, Elastomer, 38(2), pp128-138 

  5. C. P. Rader, 2001 : Thermoplastic elastomers, in Elastomer Technology Compounding and Testing for Performance, J. Dick, 10, pp264-283, Hanser 

  6. Kyung-Ho Chung, Young-Geun Hong, 1998 : Study on Elastic and Permeable Pavement using Scrap Tire, Elastomer, 33(4), pp290-296 

  7. Kyung-Ho Chung, Young-Geun Hong, "Friction and Wear of Friction Material from Scrap Tire", Elastomer, 36(3) 

  8. Plastic Korea, 2002 : Activation of Plastic Recycling Industry, p65 

  9. Sung-Bok Kwak, Mi-Ae Choi, Seong-Jae Lee, 2002 : Mechanical Properties of Composites of HDPE and Recycled Tire Crumb, Elast. Compos., 36(1), pp22-29 

  10. Young-Geun Hong, 2004 : Mechanical Properties of Plastic Waste Ground Tire Composite, Elastomers, 39(4), pp294-300 

  11. Jung-Su Choi, Cha-Cheol park, 2011 : Mechanical Properties of Polyethylene, Polypropylene, Waste Tire Rubber Powder Composites, Elast. Compos., 46(4), pp318-323 

  12. Hyung-San Kye, Kyung-Cheol Shin and Dea-Suk Bang, 2006 :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Rheological Properties of the Recyeled Polyethylene Composites with Ground Wast Tire Powder, Elastomer, 41(2), pp97-107 

  13. Eun-Ji Choi, Ji-Hwan Yoon, Jeang-Gyu Jo, Sang-Eun Shim, Ju-Ho Yun, Il Kim, 2010 : Present and Future of Thermoplastic Elastomers As Environmentally Friendly Organic Materials, Elast. Compos., 45(3), pp170-187 

  14. Yong-Sang Lee, Jung-Chae Jeong, Jong-Man Park, 2010 : A Trend of R&D in Enviromental Thermoplastic Elastomer, Elast. Compos., 40(4), pp245-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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