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성 증진을 위한 단기 성격 강점 워크샵의 효과
Effects of Brief Character Strength Workshop for Enhancement of Positivity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10 no.1, 2014년, pp.52 - 58  

김선영 (가톨릭의생명산업연구원) ,  이지은 (스트렝스가든) ,  최정우 (스트렝스가든) ,  한유 (스트렝스가든) ,  백경희 (가톨릭의생명산업연구원) ,  허휴정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채정호 (가톨릭의생명산업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one-session positive psychology based strength enhancing workshop and verify effect of this program. This program is composed of lecture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and activities for identifying and utilizing personal character strengths.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부 ‘자기 이해’에서는 인생 곡선 그리기를 통하여 역경 속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자신의 강점을 찾아보며 전반적인 삶을 되돌아보고 그 안에서 감사한 점과나아진 점, 그리고 타인에게 베푼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삶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주변의 감사한 사람에게 편지를 쓰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 보도록 하였다. 3부 ‘자기실현’에서는‘즐거운 삶’, ‘의미있는 삶’, ‘몰입하는 삶’에 맞추어 생활 속에서 개인이 즐거움을 느끼고 가치있게 여기고 있으며, 몰입할 수있는 일들에 대해 탐색해보고 1, 2부에서 탐색한 본인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본인의 삶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이러한 관점에서, 강점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동기를 높이는 것에 있어 강점에 대한 단기적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강점워크숍을 통해 개인의 긍정 성품을 발견하고 이를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회의 강점 워크숍의 단기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기존 8회기 이상의 강점 프로그램의 내용을 1회기로 압축하여 단기적 개입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보통 대부분의 심리적 중재법은 1회기 당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6번 이상의 회기로 구성된다.
  • 본 연구는 단기 강점 워크샵 프로그램을 일반인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측정 결과, 프로 그램 참여 후 기대감을 포함하여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전반이 비교적 만족스러운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 강점이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긍정 특질은 긍정 상태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개인 내부의 긍정적 소양인 성격 강점을 뜻한다. 인간의 번영과 최적의 기능을 유발할 수있고 행복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는 개인의 특성이 성격 강점이다.
Seligman은 긍정 심리학의 주요 관심 영역은 무엇이라고 주장하였는가?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번영과 최적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조건과 과정에 대한 학문 분야이자 인간의 좋은 삶과 관련된 주제를 탐구하는 연구 분야가 되고 있다. 5,6 Seligman7은 긍정 상태(positive state), 긍정 기관(positive institution), 긍정 특질(positive trait) 등의세 영역이 긍정 심리학의 주요 관심 영역이라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번영, 최적 기능, 행복 등이 긍정 상태를 구성하고, 긍정 기관은 긍정 상태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할 수있는 사회적 제도와 조직을 의미한다.
특징적 강점은 꾸준히 계발하여 활용할수록 더욱 발전하여 개인의 탁월한 덕목과 재능이 될 수 있는 예는? 이러한 특징적 강점은 꾸준히 계발하여 활용할수록 더욱 발전하여 개인의 탁월한 덕목과 재능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감사(gratification) 는 대표 강점과 재능을 발휘하면서 느끼는 정서적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삶(good life)이란 자신의 특징적 강점을 활용하면서 삶의 여러 중요한 영역에서 만족을 얻는 삶, 의미 있는 삶(meaningful life)은 자기보다 더 크고 중요한 어떤 것을 위해서 특징적 강점을 사용하여 기여하는 삶이다. 충만한삶(full life)은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즐기면서 많은 만족을 얻는 삶이다. 이러한 충만한 삶은 자신의 강점을 계발하여 일상 생활에 잘 활용함으로써 얻어 지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Ha SS. Influence of temperament and perceived parenting styles on character strengh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Kor J Clin Psychol 2012;1:263-284. 

  2. Peterson. A 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2006. 

  3. Allport GW. Personality traits: their classification and measurement. J Abnorm Psychol 1921;1:6-40. 

  4. Allport GW. Concepts of trait and personality. Psychol Bull 1927; 5:284-293. 

  5. Gable SL, Haidt J. What (and why) is positive psychology? Rev Gen Psychol 2005;2:103-110. 

  6. Seligman MEP, Csikszentmihalyi M.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 Psychol 2000;5:5-14. 

  7. Seligman MEP.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The Free press;2002. 

  8. Lim YJ. The influence of character strengths and strengths-based positive psychotherapy on happiness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2010. 

  9. Harter S. The development of self-representations. Handb Chlid Psychol 1998;3:553-617. 

  10. Cooperrider DL, Whitney D. Appreciative inquiry: a positive revolution in change.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2010. 

  11. Farrier AJ. The role of appreciative inquiry in the reconstruction of an organization's narrative and its culture. Applied psychology, University of Calgary;2003. 

  12. Sperduto VW. The impact of the appreciative inquiry summit process on employee engagement and organizational culture in a merger and acuistion [dissertation]. Benedictine Univ.;2007. 

  13. Kim SY, Min JA, Huh HJ, Chae JH. The study of positive resources scale development and its validation. Proceedings of Annual Meeting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2014. p.152. 

  14. Diener E. Assessing subjective well-being: progress and opportunities. Soc Indic Res 1994;31:103-157. 

  15. Kim KU. Character strength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perceived happiness and life adjustment of cadets under the perspective of positive psychology. Kor J Couns Psychol 2010;22:233-248. 

  16. McCullough ME, Tsang JA, Emmons RA. Gratitude in intermediate affective terrain:links of grateful moods to individual differences and daily emotional experience. J Pers Soc Psychol 2004;86:295-309. 

  17. Wood AM, Joseph S, Maltby J. Gratitude uniquely predicts satisfaction with life: Incremental validity above the domains and facets of the five factor model. Pers Individ Dif 2008;45:49-54. 

  18. Hayes SC, Strosahl KD, Wilson KG.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 experiential approach to behavior change. New York: Guilford Press;1999. 

  19. Hayes SC, Bond FW, Barones-holmes D. Acceptance and mindfulness at work: applying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d relational frame theory to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Hove: Psychology Press;2006. 

  20. Kim MJ. The Mediating effect of Self-Acceptance on the relation between Character Strengths and Happiness [dissertation]. Seoul: Myongji Univ;2011. 

  21. Lee MH. The effects of character strength-based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on subjective well-being,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dissertation]. Chonbuk: Chonbuk National Univ.;2012. 

  22. Kim MY. The effects of strength perspective group program upon divorced family children's self-perception and resilience [dissertation]. Seoul: Chung-Ang Univ.;2013. 

  23. Dyer JG, McGuinness TM. Resilience: analysis of the concept. Arch Psychiatr Nurs 1996;10:276-282. 

  24. Csikszentmihalyi M. Play and intrinsic rewards. J Hum Psychol 1975; 15:41-63. 

  25. Park JU. The relationship of learning flow to children's self-esteem and stress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2010. 

  26. Csikszentmihalyi M. Activity and happiness: towards a science of occupation. J Occup Sci 1993;1:38-42. 

  27. Moon IS. The effects of the flow study program on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 [dissertation]. Busan: Busan National Univ.;2008. 

  28. Kim NH. The study of learing flow scale development and its validation [dissertation]. Seoul: Sookmyung Wemen's Univ.;2005. 

  29. Stotland E, editors. The psychology of hope. 1st ed. San Francisco: Jossey-Bass;1969. p.260. 

  30. Kwon SM, editor. Positive psychology. 1st ed. Seoul; Hakjisa;2008. 

  31. Shafranske, EP. Editor. Religion and the clinical practice of psychology.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1996. 

  32. Myers JE, Sweeney TJ, Witmer JM. The Wheel of Wellness counseling for wellness: A holistic model for treatment planning. J Couns Dev 2000;78:251-266. 

  33. Ellison CW. Spiritual well-being: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J Psychol Theol 1983;11:330-34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