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를 대상으로 한 긍정성 증진을 위한 단기 성격 강점 워크숍의 효과
Effects of Brief Character Strength Workshop for Enhancement of Positivity to Psychiatrists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11 no.2, 2015년, pp.155 - 161  

권예지 (가톨릭대학교 의과학연구원) ,  이지은 (스트렝스 가든) ,  백경희 (스트렝스 가든) ,  노재흥 (한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채정호 (가톨릭대학교 의과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a single-session, positive psychology-based, strength-enhancing workshop for psychiatrists. The program is composed of lecture about positive psychology and workshop activities for identifying and utilizing character strengths.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하여 Kim 등'은 일반인들 대상으로 1회기의 단회기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강점의 변화를 확인하였으나, 여전히 단기 강점 프로그램의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단기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며, 특히 직무 스트레스가 높은 직군 중의 하나인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를 대상으로 그들의 강점을 개발하고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단기 강점 워크숍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통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단기 강점 워크숍 프로그램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라는 특정 직업군에게 적용하였을 때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프로그램 사전과 사후에 POREST척도로 긍정 자원을 측정하였으며, 프로그램 후에 대부분의 긍정자원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
  •  개발한 POREST 척도를 사용하였다. 검사는 많은 문항으로 이루어진 복잡하고 긴 척도를 사용하기 곤란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척도이며, 다면적 측면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척도이다. 정서, 운동 몰입 등 긍정 자원을 측정하는 2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낙관성, 목적 및 희망 자기조절, 사회적 자원의 주요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외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만을 대상자로 해서 단기 강점개입을 시행한 연구는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강점 발견 및 활용을 통해 긍정성 증진을 시행하는 강점 워크숍이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을 대상으로도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일부 긍정자원에 대한 성차가 보고됨에 따라, & 추가로 프로그램 실시 전에 측정한 긍정자원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남성N=20)과 여성(N=22)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모든 요인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Kang YS. Kam S, Lee SW, Chun BY, Yeb MH. Job stress and its related factors in south Korean doctors. J Prev Med Public Health, 2001:34:141-148. 

  2. Kim JK, Kim YJ, Seo KS, Ryoo HW, Kam S, Park JY, et al.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Occupational Commitment Among Korean Emergency Physicians. J Korean Soc Emerg Med 2010:21:246-258. 

  3. Lee SE. Occupational Health Care in Hospital. Taehan Kanho 1992;31:22-25. 

  4. Muldray TW. Burnout and Health Professionals: manifestations and Management. Norwalk: Appleton-Century-Crofts; 1983. 

  5. Kang MK, Kang YS. Kim JR, Jeong BG, Park KS, Kam S. et al. The levels of psychosocial stress, job stress andrelated factors of medical doctors practicing at local clinics. J Prev Med Public Health 2007:40:177-184, 

  6. Han KS, Lim HS, Park YH, Choi MY, Cha SK, Lee EM. Factors Influencing Job Stress of Health Care Providers. Korean J Str Res 2012:20:209-220. 

  7. Han KS, Park YH, Kim SR. The influence of stress-related personality traits. haedness, and burnort on job satisfaction in nurse. Korean J Str Res 2011:19:79-87. 

  8. Seligman MEP. The president's address. Am psychol 1999:54:559-561. 

  9. Yoon BO. Ethical Characteristics of VIA Classification of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J Ethics Philos Edu 2013;18:75-100. 

  10. KWON SM. The Relation between Desire and Happiness from the Viewpoint of Psychology. Philos Ideol 2010;36:121-152. 

  11. Seligman MEP, Csikszentmihalyi M.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 Psychol 2000:5:5-14 

  12. Kwon SM. Positive Psychology. Seoul:Hakjisa;2008. 

  13. Seligman MEP, Steen TA, Part N & Peterson C.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 Psychol 2005:60:410-421. 

  14. Seligman MEP.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The Free press;2002, 

  15. Yoo EY, Son CN. Effects of positive psychotherapy program on happiness, optimism, hopelessness, and depression of the depression-prone adolescents. Korean J Health Psycho 2013;18:669-685. 

  16. Akhtar M, Boniwell I. Applying positive psychology to alcohol-mis- using adolescents: A group inervention. Groupwork 2010:20:6-31 

  17. Cooperrider DL, Whitne D. Appreciative inquiry: a positive revolution in change,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 Inc:2010. 

  18. Sperduto VW. The impact of the appreciative inquiry summit process on employee engagement and organizationalculture in a merger and acquisition [dissertation]. Benedictine University;2007 

  19. Kim SY, Lee JE, Choi JW, Han Y, Beak KH, Huh HJ, et al. Effects of Brief Character Strength Workshop for Enhancement of Positivity. Anxiety and Mood 2014:10:52-58. 

  20.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Annual Reports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29. Assoc;2014. 

  21. Jung YE, Lee JE, Han Y, Choi JW, Baek KH, Park JE, et al.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Strength Scale. Anxiety and mood 2013:9:45-53. 

  22. Baek SJ, Lim YJ. Social Support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ness and Life Satisfaction. Kor J Youth Counsel 2013,21:25-36. 

  23. Diener E. Assessing subjective well-being: progress and opportunities. Soc lndic Res 1994;31:103-157. 

  24. Watking PC.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Emmons RA, McCullough ME, editors. The Psychology of Gratitude.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2004. p167-192. 

  25. Sheldon KM, Lyubomirsky S. How to increase and sustain positive emotion : the effects of expressing gratitude and visualizing best possible selves. J Posit Psychol 2006;1:73-82. 

  26. Hayes CC. Couten, context, and the types of psychological acceptance. In: Hayes SC, Jacobson NS, Follette VM, Dougher MJ, editors. Acceptance and Change: Content and context in Psychotherapy. Nevada: Context Press:1994, p.13-32. 

  27. Kim IG, Heo CG. Effect of Psychological Acceptance on Burnout: Dirtct effect on burnout & moderating effect with Big 5. Korean J Health Psycho 2007;12:547-572 

  28. Garnefski N, Kraaij V. Spinhoven P.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 Individ Dif 2001;30:1311-1327, 

  29. Lee JY, Kwon SM.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regulation and psychopathology: recent research trends and future research task. Korean J Counseling and Psycho 2006;18:461-493. 

  30. Nolen-Hoeksema S, Davis CG. Positive responsesto loss: (perceiving betlefits and growth. In: Snyder CR, Lopez SJ, editor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2002. p598-606. 

  31. Chandler CK, Holden JM, Kolander CA. Counseling for Spiritual Wellness: theory and practice. J Couns Dev 1992;71:168-175. 

  32. Ellision CV. Spiritual well-being: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J Psychol Theol 1983;11:330-340. 

  33. Deci EL, Ryan RM. Handbook of self determination research. New York: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2002 

  34. Burisch M. A Longitudinal study of burnout: the relative importance of dispositions and experiences. Work and Stress 2002;16:1-17. 

  35. Ryau RM, Deci EL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 Psychol 2000:55:68-78. 

  36. Lee OH.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 J Youth Stud 2000:19:29-57. 

  37. Pines AM, Aronson E, Kafry D. Burnout: from tedium to personal growth. New York: Free Press;1981. p.15. 

  38. Krupat E, Rosenkranz SL, Yeager CM, Barnard K, Putnam SM, Inui TS. The practice or entations of physicians and patients: the effect of doctor-patient congruence on satisfaction. Patient Educ Couns 2000;39:49-59 

  39. Sohn IK, Lee JH, Cho IH, Nam BW, Park KU, Lee KH, et al. Patient-Centeredness in Faculties, Residents and medical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90.29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