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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도시철도의 혼잡관리 사례 검토와 서울메트로의 혼잡관리 방향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4, 2014년, pp.16 - 20  

주종훈 (서울메트로)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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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75년에 혼잡통행료 제도를 시작하였으니 교통선진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로의 혼잡을 어느 정도 해결한 싱가폴은 도시철도의 혼잡도 강력한 의지를 갖고 해결하려고 한다. 싱가폴의 도시철도 혼잡 해결 노력은 한마디로 전방위적이다.
  • 해외의 도시철도는 혼잡관리 정책을 어떤 식으로 해왔는지를 살펴보고 그 정책에서 어떠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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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해 버 처리는 어떤 정책을 제안하여 실현했는가? 켄 리빙스턴 시장은 오랫동안 Red Ken 이라고 하여 좌파적인 정책을 펼쳐 왔던 정치인이었다. 도시철도 혼잡 문제 해결 문제에 있어서는 싱가폴의 버 처리라는 국회의원 역시 좌파 ,사회주의자라는 말을 들으면서 까지 혼잡 해소를 위한 지하철 조기 출근자 무료 정책을 제안 하여 실현시켰다.
도로 혼잡은 도시인들에게 어떤 악영향을 주었는가? 이 도시혼잡은 주택부족, 도로부족 현상으로 이어졌고 나아가서 도시철도 혼잡으로까지 발전하였다. 도로 혼잡은 도시인들에게 악영향을 주었는데 길에서 허비하는 시간이 많아져서 핵심적이고 생산적인 일에 바쳐야 할 시간을 앗아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도로가 혼잡하다 보니 짜증나는 일도 많고 사고도 증대하여 도시인의 삶은 피폐하여졌다.
싱가폴 도시철도 혼잡 해결을 위한 얼리베드 제도는 어떤 제도인가? 다각적인 혼잡 해결 노력중에서도 특별히 눈에 띠는 것이 얼리버드 제도이다. 얼리 버드 제도는 싱가폴 지하철의 시내 16개 역에 아침 7시45분 이내에 도착되는 승객들은 요금을 면제해주는 제도이다. 또한 아침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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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artin G. Richards(2005), Congestion Charging in London 1p, Palgrave.(단행본) 

  2. 유소영(2014), 도시철도 승객 혼잡완화를 위한 탄력적 요금제도 도입 분석, 철도학회 논문 

  3. London Assembly(2009), Too close for comfort-Passenger's experiences of the London Underground 12p-25p(보고서) 

  4. 구글 인터넷 검색 http://www.nyunews.com/2013/10/24/subway-4/ http://www.pressrun.net/weblog/2013/06/singapore-mrt-more-passengers- than-expected-from-day-one.html http://www.theonlinecitizen.com/2013/03/free-mrt-transportation-solution-congestion/ 

  5. Graham Currie, Exploring The Impact of the 'Free Before 7' Campaign on Reducing Overcrowding on Melbournes Trains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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