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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8 no.3, 2014년, pp.103 - 11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family mealtime on the childrens' school adaptation. This study uses data from the 2012 Survey on Child Education and School Involvement of Parents by the Center for Family-School Partnership Policy Research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S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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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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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 가정은 삶의 안식처로 우리사회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이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부모의 애정과 보호를 받으며 기본적인 신체, 사회정서, 인지 발달을 이루고 독립된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인성과 사회성을 배우면서 성장해 나가는 것이라 할 때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식사시간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의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이현아, 최인숙, 2013). 가족은 사회 구성 조직의 가장 원초적인 집단으로 가족구성원에게 안식을 제공하고 도 다른 사회생활의 활력을 얻게 하며, 경제적, 사회적,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동체이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가족을 통해 정서적, 정신적 안정을 제공받고, 가족의 화목을 통해 행복감을 경험한다고 말한다(김경미, 류승아, 최인철, 2012). | |
밥상머리교육이란 무엇인가요? | 밥상머리교육은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가족 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것으로 정의된다(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2012). 이 정의는 밥상머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조건과 밥상머리교육의 목표를 보여준다. | |
밥상머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 조건과 밥상머리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 이 정의는 밥상머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 조건과 밥상머리교육의 목표를 보여준다. 즉,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는 밥상머리교육의 기본 조건으로서 가족시간확보, 식사공유, 대화와 소통을 강조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서‘가족 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것’은 교육의 목표를 강조하는 것이다(이현아,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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