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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식사가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학부모 인식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Family Mealtime on the Childrens' School Adaptation - Using the Data Collected by Parents -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8 no.3, 2014년, pp.103 - 116  

이현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family mealtime on the childrens' school adaptation. This study uses data from the 2012 Survey on Child Education and School Involvement of Parents by the Center for Family-School Partnership Policy Research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Sur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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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2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이강이, 그래이스정, 이현아, 최인숙, 2013) 자료를 활용하여, 가족식사가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2012년 학부모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는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수를 기준으로, 지역규모별(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학교급별(초, 중, 고) 모집단 비례로 할당하여 학부모 1500명을 표집 조사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가족식사가 자녀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2012년 학보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를 활용하여 전반적인 가족식사와 자녀의 학교적응 수준과 가족식사가 자녀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시작한 ‘밥상머리교육’ 캠페인은 국가적 차원에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을 중시하고, 특히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를 효과적인 교육의장으로 강조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식사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밥상머리교육으로 보고, 밥상머리교육의 의미를 통해 가족식사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가족식사의 역할을 인식하고 밥상머리교육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하여 가족식사와 아동청소년의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본 우리나라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가족식사가 자녀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부모 인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그리고 이와같은 3가지 학교적응 영역에 자녀의 학교생활 파악과 학교생활 적응의 2단계로 조사하였다. 즉,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해서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는지, 그리고 자녀가 학교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하고 있는지를 학부모가 평가하도록 한 것이다. 1단계 학교생활 파악 정도에 대해서는 ‘매우 잘안다’ 5점에서 부터 ‘전혀 모른다’ 1점 까지 5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2단계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해서는 ‘매우 잘 지내고 있다’ 5점에서 부터 ‘전혀 잘 지내지 못한다’ 1점 까지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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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가정은 삶의 안식처로 우리사회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이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부모의 애정과 보호를 받으며 기본적인 신체, 사회정서, 인지 발달을 이루고 독립된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인성과 사회성을 배우면서 성장해 나가는 것이라 할 때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식사시간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의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이현아, 최인숙, 2013). 가족은 사회 구성 조직의 가장 원초적인 집단으로 가족구성원에게 안식을 제공하고 도 다른 사회생활의 활력을 얻게 하며, 경제적, 사회적,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동체이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가족을 통해 정서적, 정신적 안정을 제공받고, 가족의 화목을 통해 행복감을 경험한다고 말한다(김경미, 류승아, 최인철, 2012).
밥상머리교육이란 무엇인가요? 밥상머리교육은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가족 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것으로 정의된다(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2012). 이 정의는 밥상머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조건과 밥상머리교육의 목표를 보여준다.
밥상머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 조건과 밥상머리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 정의는 밥상머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 조건과 밥상머리교육의 목표를 보여준다. 즉,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는 밥상머리교육의 기본 조건으로서 가족시간확보, 식사공유, 대화와 소통을 강조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서‘가족 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것’은 교육의 목표를 강조하는 것이다(이현아,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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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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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이현아.최인숙(2013). 가족식사 및 가족기능이 초기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3),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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