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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홀 저감 개선방법에 대한 국내기준에 대한 고찰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3 = no.61, 2014년, pp.64 - 69  

최준성 (인덕대학교 토목환경설계과) ,  진정훈 ((주) 토리기술) ,  노성환 ((사)한국순환아스콘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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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의 품질을 선진국 수준으로 올리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지침 및 시방기준 등의 개선을 꾸준히 진행하였지만 기후변화에 따른 폭우와 폭설로 인하여 포트홀 발생은 되풀이 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의 노력 중에서 우리가 간과하지 못한 원인과 문제점은 무엇인지와 생산시설과 시공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 무엇이며,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이루지는지, 또한 제대로 된 절차에 의한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대하여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 및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고는 2013년~2014년까지 유지보수/재활용위원회의 소모임 그룹(매월 2회씩)의 조사자료 및 분석을 통하여 2년여의 논의를 정리한 것이다.
  • KS와 국토교통부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지침(이하 ‘국토부 지침’ 이라 한다)에서 정하고 있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수분에 대한 영향평가를 위한 시험방법은 KS F 2398(아스팔트 혼합물의 수분저항성 시험)이다. 이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건조상태의 간접인장강도와 수분포화상태에서의 간접인장강도를 측정하여 두 값 사이의 인장강도비(TSR :Tensile Strength Ratio)를 수분민감도로 나타내며 박리현상을 예측하는데 이용하거나 박리방지용 첨가제에 대한 평가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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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홀 발생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학회지 2013년 12월호(제15권 제4호 통권 58호)에 소개된‘포트홀 저감을 위한 도로포장의 품질관리 강화 대책’에서 포트홀이 발생한 현장의 조사 및 분석한 결과는 혼합물 포장의 다짐도 부족에 의한 수분침투, 골재와 아스팔트 또는 상부층과 하부층의 박리현상 등이 포트홀 발생 주요원인이며, 한국도로공사의 자료에서는 포트홀 발생원인의 66%가 다짐도 부족(그림 3)이며, 그 외 그림 4와 같이 교면포장에서는 방수재료나 배수문제 또는 하부층의 박리 등이라고 밝히고 있다.
포트홀 발생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가? 이러한 현상들로 인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는 많은 포트홀(pothole)1)이 발생하고 있다. 포트홀 발생은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주행안전을 위협할 뿐 아니라 심각한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물적, 인적 손해로 연결되어서 보상요구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2013년에 발표된 서울시 아스팔트 10계명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서울시에서 2013년 11월 포트홀 예방을 골자로 한‘서울시 아스팔트 10계명’을 마련하여 발표한 내용이다. 도로관리측면에서는 대중교통과 첨단장비를 이용하여 포트홀 발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하여 서울형 첨단도로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도로포장공사 실명이력 관리제 및 응급보수팀을 확대하여 24시간이내 보수체계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였다, 도로품질 측면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에 소석회나 박리방지제를 사용하여 내수성에 대한 품질을 강화하고, 맨홀주변 침하 및 파손 등 도로 요철을 집중관리 하였다. 제도측면에서는 부실시공이나 불량납품업체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강력추진, 도로포장공사 실명제 도입, 굴착공사 금지기간 연장을 3년 → 5년으로 하는 도로법 개정 건의, 과적운행 차량의 단속강화, 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관련기술자·공무원 등 교육 이수제를 시행하여 인력전문화, 미공병단과 도로기술 협력체계 강화, 기동감리단을 구성하여 도로포장 공사 생산시설과 시공현장을 순회점검하여 서울형아스팔트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 등 의욕적인 추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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