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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홀 저감을 위한 도로포장의 품질관리 강화 대책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5 no.4 = no.58, 2013년, pp.39 - 43  

손종철 (국토교통부 간선도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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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교통부에서 올해 KS 인증을 받은 10개의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동일한 아스팔트 혼합물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플랜트별 이론최대밀도를 시험하였다. 그 결과 그림 5와 같이 기준대비 최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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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홀이란? 포트홀(Pot-Hole)은 그림 1과 같이 아스팔트 포장의 노면이 국부적으로 움푹 떨어져 나가 패어지는 항아리 모양의 노면 파손 형태이다. 여름 집중호우와 겨울철 폭설 시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교통안전과 도로 손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포트홀의 발생 메커니즘은? 포트홀의 발생 메커니즘은 포장체 내부로 우수가 침투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결합력이 약해지고, 차량하중에 의해 발생한 내부 간극수압으로 취약한 부분을 중심으로 골재가 탈리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최근의 기후변화에 따라 오랜 집중호우기간 및 폭설 등으로 과다한 시간 동안 노면에 수분이 체류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포트홀 발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포트홀은 주로 언제 생기는가? 포트홀(Pot-Hole)은 그림 1과 같이 아스팔트 포장의 노면이 국부적으로 움푹 떨어져 나가 패어지는 항아리 모양의 노면 파손 형태이다. 여름 집중호우와 겨울철 폭설 시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교통안전과 도로 손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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