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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합성곱 신경망을 활용한 자동 포트홀 탐지 기술의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utomatic Pothole Detection Using Fully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5, 2018년, pp.55 - 64  

전찬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심승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강성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류승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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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안전사고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차량 파손을 유발시켜 재산상의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포트홀을 완전 합성곱 신경망 기반의 자동으로 탐지하는 기법을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다. 먼저, 실제 국내 도로를 주행하면서 차량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하여 학습 데이터셋을 수집하고, 완전 합성곱 신경망 구조를 활용하여 의미론적 분할 형태로 신경망을 학습하였다. 어두운 환경에서 강건한 성능을 보이기 위하여 학습 데이터셋을 밝기에 따라서 증강하여 총 30,000장의 이미지를 학습하였다. 또한, 제안된 자동 포트홀 탐지 기술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450장의 평가 DB를 생성하였고, 총 네 명의 전문가가 각각의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제안된 포트홀 탐지 기술은 높은 민감도 수치를 나타나는 것으로 평가 되었으며, 이는 정탐에서 강건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fully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based automatic detection of a pothole that directly causes driver's safety accidents and the vehicle damage. First, the training DB is collected through the camera installed in the vehicle while driving on the road, and the model is tr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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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완전 합성곱 신경망(fully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이라고도 불린다. 본 논문에서는 완전 합성곱 신경망 구조를 활용하여 자동 포트홀 탐지 기술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실제 국내 도로를 주행하면서 차량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하여 학습 데이터셋을 수집하고, 이를 통하여 신경망을 학습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완전 합성곱 신경망 기반의 의미론적 분할 형태의 자동 포트홀 분할 기술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신경망은 완전 합성곱 신경망으로 이루어진 자기부호화기 형태로 구성하였으며, 풀링 레이어 및 언풀링 레이어를 따로 두지 않고, 스트라이드 합성곱 및 역합성곱 신경망을 활용하였으며, 합성곱 레이어와 활성화 함수 사이에는 배치 정규화를 추가하였다.
  • 민감도의 경우에는 실제 Positive의 수에서 Positive로 얼마만큼 잘 분류하였는가를 나타낸다. 본 논문의 경우에는 포트홀이 나타난 수에서 얼마만큼 포트홀로 잘 분할하였는가를 제시하는 수치이다. 테이블에서 나타나는것처럼, 제안된 포트홀 탐지 기술의 평균 민감도는 0.
  • 본 단원에서는 완전 합성곱 신경망을 활용한 자동 포트홀 탐지 기술에 대하여 기술한다. 먼저, 첫 번째 소단원에서는 신경망 학습을 위하여 생성하고, 레이블링한 학습 데이터셋에 대하여 설명하고, 두 번째 소단원에서는 완전 합성곱 신경망의 구조 및 학습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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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홀이란 무엇인가? 아스팔트 포장도로에 발생하는 다양한 결함 중 포트홀(pothole)은 운전자의 안전사고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차량 파손을 유발시켜 재산상의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포트홀이란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 내부 손상으로 아스팔트 포장 표면이 떨어져 나가 생긴 원형모양의 구덩이이다. 이러한 포트홀은 주로 강수량이 많은 여름 장마철과 동결융해로 지반이 연약해지는 이른 봄에 주로 발생한다 (Kim and Ryu, 2014).
배치 정규화는 어디에 두는 것이 일반적인가? 배치 정규화(batch normalization)은 학습의 수렴속도를 가속화시킬 수 있는 기법 중의 하나로, 어파인(affine) 레이어와 활성화 함수 사이에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Ioffe and Szegedy, 2015). 배치 정규화를 통해서 초기값의 의존도가 떨어지며, 드롭아웃(dropout)이나 정규화(regularization) 작업을 하지 않아도 과적합(overfitting) 되는 현상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Goodfellow et al.
포트홀을 탐지하기 위한 기법들은 세 가지 방식으로 나뉠 수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포트홀을 탐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법들이 제안되었다 (Kim and Ryu, 2014).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나뉠 수가 있는데, 진동센서 방식, 레이저 스캐닝 방식, 영상 방식이다. 진동센서 방식은 주로 가속도 센서와 같은 진동의 크기를 잡을 수 있는 센서를 활용하는데, 도로노면의 파손 부위가 실제 차량과 부딪히지 않았을 경우 탐지하기 어렵고, 차량마다 진동의 크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인식률의 성능이 달라질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Medni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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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drinarayanan V., Kendall A. and Cipolla R. (2017), "SegNet: A deep convolutional encoder-decoder architecture for image segmenta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39, no. 12, pp.2481-2495. 

  2. Eigen D., Puhrsch C. and Fergus R. (2014), "Depth map prediction from a single image using a multi-scale deep network," in Proc. the 2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NIPS), Montreal, Canada, pp.2366-2374. 

  3. Goodfellow I., Bengio Y. and Courville A. (2016), Deep Learning, MIT Press, Cambridge, MA. 

  4. Goutte C. and Gaussier E. (2005), "A probabilistic interpretation of precision, recall and F-score, with implication for evaluation," in Proc. the 27th European Conference on Advances in Information Retrieval Research (ECIR), Santiago de Compostela, Spain, pp.345-359. 

  5. Han W., Wu C., Zhang X., Sun M. and Min G. (2016), "Speech enhancement based on improved deep neural networks with MMSE pretreatment features," in Proc. the IEE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ignal Processing (ICSP), Chengdu, China. 

  6. Ioffe S. and Szegedy C. (2015), "Batch normalization: accelerating deep network training by reducing internal covariate shift," in Proc. the 3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ICML), Lille, France, pp.448-456. 

  7. Jo Y. and Ryu S.-K. (2015), "Pothole detection system using a black-box camera," Sensors, vol. 15, no. 11, pp.29316-29331. 

  8. Kim T. and Ryu S.-K. (2014), "Review and analysis of pothole detection methods," Journal of Emerging Trends in Computing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5, no. 8, pp.603-608. 

  9. Kingma D. P. and Ba J. L. (2015), "ADAM: a method for stochastic optimization," in Proc.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 (ICLR), San Diego, CA, pp.1-15. 

  10. Krizhevsky A., Sutskever I. and Hinton G. E. (2012), "Imagenet classification with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in Proc. the 2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NIPS), Lake Tahoe, NV, pp.1097-1105. 

  11. Long J., Shelhamer E. and Darrell T. (2015), "Fully convolutional networks for semantic segmentation," in Proc.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Boston, MA, pp.3431-3440. 

  12. Mednis A., Strazdins G., Zviedris R., Kanonirs G. and Selavo L. (2011), "Real time pothole detection using Android smartphones with accelerometers," in Proc.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tributed Computing in Sensor Systems and Workshops, Barcelona, Spain. 

  13. Nair V. and Hinton G. E. (2010), "Rectified linear units improve restricted boltzmann machines," in Proc. the 2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ICML), Haifa, Israel, pp.807-814. 

  14. Ren S., He K., Girshick R. and Sun J. (2015), "Faster R-CNN: towards real-time object detection with region proposal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39, no. 6, pp.1137-1149. 

  15. Yamada T., Ito T. and Ohya A. (2013), "Detection of road surface damage using mobile robot equipped with 2D laser scanner," in Proc. the 2013 IEEE/SICE International Symposium on System Integration, Kobe, Japan, pp.250-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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