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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서의 동상방지를 위한 모형시험에서 XPS 및 PE골재의 설치 효과
Effect of XPS and Polyethylene Aggregates in Model Tests for Prevention of Frost Heave in Railroad Track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10, 2014년, pp.5 - 13  

김동관 (Seohyeon Engineering) ,  윤여원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영진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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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노반에서의 동결융해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뛰어난 단열효과와 강도를 가진 XPS(eXtruded PolyStyrene)와 PE골재(polyethylene aggregates)를 사용하여 동상을 억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대형동토실에서 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노반과 PE골재의 혼입비율을 변화시켜 건조밀도와 함수비, 온도에 따른 열전도율을 측정하였다. 시험결과 노반에 혼입된 PE골재 비율에 비례하여 단열효과가 증가하였지만, 간극의 함수비와 온도변화에 민감하였다. 또한 철도노반을 모사한 모형시험에서 각 단열재의 두께와 설치순서를 다르게 한 후 단열효과를 비교 결과, XPS의 단열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XPS판자가 상부, PE골재가 하부에 설치될 때 그 반대의 경우보다 단열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in order to study insulation effect of commercial XPS and recycled PE aggregates for prevention of frost heave in the roadbed of railroad track from the freezing temperature, model tests were carried out in the large freezing room. For this, thermal conductivities were measured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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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 및 철도의 동상방지 목적으로 EPS(Expanded PolyStylene)등의 단열재 활용은 일본, 핀란드 등에서 활용된 바 있으며(Gandahl, 1996; Takashi, 2012; Nurmikolu, 2011), 본 연구에서는 현장시험에 선행하여 XPS와 폐비닐을 가공하여 만든 PE골재를 단열재로 활용하여 노반의 동결시간과 속도 및 지연효과를 고찰하기 위하여 동결실(freezing chamber)에서 모형시험을 통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에서의 동상과 융해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노반의 동상을 방지하기 위해 PE골재와 XPS 판자의 배열 및 두께에 따른 온도변화 특성을 실험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도로 및 철도의 동상방지 목적으로 EPS(Expanded PolyStylene)등의 단열재 활용은 일본, 핀란드 등에서 활용된 바 있으며(Gandahl, 1996; Takashi, 2012; Nurmikolu, 2011), 본 연구에서는 현장시험에 선행하여 XPS와 폐비닐을 가공하여 만든 PE골재를 단열재로 활용하여 노반의 동결시간과 속도 및 지연효과를 고찰하기 위하여 동결실(freezing chamber)에서 모형시험을 통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에서의 동상과 융해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XPS는 가열・용융시킨 폴리스티렌에 가스를 혼합하여 겔로 만든 후 성형장치에 발포한 것을 롤러로 압출한 것이며, PE골재는 폐비닐을 용융한 후 물에서 식혀 내부에 기포를 포함하도록 만든 골재로서 두 단열재 모두 단열성과 강도가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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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XPS란? 이를 통해 철도에서의 동상과 융해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XPS는 가열・용융시킨 폴리스티렌에 가스를 혼합하여 겔로 만든 후 성형장치에 발포한 것을 롤러로 압출한 것이며, PE골재는 폐비닐을 용융한 후 물에서 식혀 내부에 기포를 포함하도록 만든 골재로서 두 단열재 모두 단열성과 강도가 우수하다.
동절기의 동상은 어떤 결과를 만드는가? 동절기의 동상은 선로구조물의 융기를 유발하여 철도차량의 운행에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해빙기의 융해(thawing)는 선로의 침하를 유발시켜 선로구조물의 수명을 단축시키며 유지비의 증가를 수반하게 된다. 또한 동결융해의 반복으로 인한 분니의 발생은 노반의 강도를 저하시키고 배수를 저하시켜 구조물의 유지보수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동상으로 인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연구(Lee et al.
시행되고 있는 동상 대책의 단점은? 이러한 동상 대책으로 매년 동절기 이전에 도상의 자갈 치환, 염화칼슘 살포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배수시설의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동상방지 대책들은 지속적인 효과가 미약하며 매년 반복해야 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동상을 예방하는 연구가 해외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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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andahl, R. (1996), Polystyrene foam as a frost protection measure on national roads in sweden, Swedish National Road and Transport Research Institute, pp. 74-75. 

  2. Han C. Y., Lee J. S. and Cho K. H. (2011), The study about reduction of frost-heaving in railway small structures,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 Fall National Conference, pp. 1129-1135 (in Korean). 

  3. Holtz R. and Kovacs, W. (1981), An introduction to geotechnical engineering, Prentice-Hall, New Jersey, pp. 58-59. 

  4. Kim, Y. C. (2000), Preliminary study on recycling of plastic (vinyl) waste with construction aggrega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48, No. 6, pp. 81-87 (in Korean). 

  5. Kim Y. C. and Kang B. H. (1998), The control of the ground frost heave by using the scrap tire,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14, No. 1, pp. 49-58 (in Korean). 

  6. Kim Y. C. and Hong S. S. (2006), Waste vinyl recycled aggregates as anti-frost layer in pavements, 2006 Annual Conference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 339-348 (in Korean). 

  7. Kim Y. C and Yoon Y. W. (2013), Development of anti-freeze method,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manual for railway structur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p. 28 (in Korean). 

  8. Lee J. W., Choi C. Y., Lee S. H. and Lee S. U. (2005), Analysis on the situation mud pumping of railroad roadbed through actual condition in Korea,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5080-5083 (in Korean). 

  9. Lee K. B. (1998), EPS construction method, Science and Technology, pp. 25-59 (in Korean). 

  10. Lee S. Y., Kim Y. C., Kim N. H. and Kim M. S. (2010), Experimental study about reduction of frost-heaving in railway roadbed which using wasted tire chip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Fall Conference, Vol. 1, pp. 633-639 (in Korean). 

  11. Ministry of Environment (2005), Wastes management act, pp. 211-212 (in Korean). 

  12. Nurmikolu Antti (2011), Routa ratarakenteissa, Invited lecture, KICT, pp. 5-11. 

  13. Takashi Ono (2012), Frost heave protection techniques in Japan, Invited Lecture, KICT, pp. 11-18. 

  14. U.S. Army Corps of Engineers (1985), TM 5-818-2, Pavement design for seasonal frost conditions, Departments of the Army and the Air Force, Washington D. C., pp.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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