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건설사업관리 발주의 대형화, 복합화로 사업관리 비용산정을 위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기법이 요구되나, 대부분의 경우 사업비 추정을 위한 대가산정을 유사사례를 기준으로 사업관리비 산정을 추정함으로써 사업별 특성을 반영할 수 없으며, 사업관리비 산정에 대한 정확성도 떨어지고 그에 따른 정책 및 예산을 반영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종합사업관리의 사업비 추정을 위한 프로젝트 기준모델을 개발하여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인자를 적용하여 사업관리 인력 및 비용 산정을 쉽게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합사업관리용역 비용 산정을 위하여 기획단계에서 실시설계 입찰단계까지의 기본모델 작성에 대한 각 단계별 세부업무 패키지를 분류하고, 각 패키지의 상세 과업내용에 대한 분야별, 등급별 투입인력을 산정하여 보다 상세하고 객관적인 사업관리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발주자와 사업관리 용역업자 간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발주자 입장에서는 투명한 사업관리용역 비용산정이 가능해지고, 용역업자 입장에서는 업무성과에 대한 합리적인 대가를 지급받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종합건설사업관리 발주의 대형화, 복합화로 사업관리 비용산정을 위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기법이 요구되나, 대부분의 경우 사업비 추정을 위한 대가산정을 유사사례를 기준으로 사업관리비 산정을 추정함으로써 사업별 특성을 반영할 수 없으며, 사업관리비 산정에 대한 정확성도 떨어지고 그에 따른 정책 및 예산을 반영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종합사업관리의 사업비 추정을 위한 프로젝트 기준모델을 개발하여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인자를 적용하여 사업관리 인력 및 비용 산정을 쉽게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합사업관리용역 비용 산정을 위하여 기획단계에서 실시설계 입찰단계까지의 기본모델 작성에 대한 각 단계별 세부업무 패키지를 분류하고, 각 패키지의 상세 과업내용에 대한 분야별, 등급별 투입인력을 산정하여 보다 상세하고 객관적인 사업관리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발주자와 사업관리 용역업자 간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발주자 입장에서는 투명한 사업관리용역 비용산정이 가능해지고, 용역업자 입장에서는 업무성과에 대한 합리적인 대가를 지급받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With the scale of program management getting larger and complexity, More accurate and precise method for management cost estimate is demanded. However, most of project management cost estimates are based on similar cases and hence can not reflect distinct features of each project. Cost estimate prec...
With the scale of program management getting larger and complexity, More accurate and precise method for management cost estimate is demanded. However, most of project management cost estimates are based on similar cases and hence can not reflect distinct features of each project. Cost estimate precision is also not up to the standards, and also troublesome to policy-making and budget allocation. Therefore, project typical model for cost estimate of Comprehensive Project Management is developed, and makes it easier to manage level of effort and allocate cost by applying characteristic factor of each project. This study categorized the project package by phase; planning, detailed design, and bid procurement, to develop typical model. And by designating specific level of effort required for each field and rank, the study aims to improve the method for calculating the detailed and objective program cost. Outcome of this study will prevent conflicts between client and contractor, accurately calculate program management contract cost for the client, and become a reference for the contractor to receive rational and practical payments for their work.
With the scale of program management getting larger and complexity, More accurate and precise method for management cost estimate is demanded. However, most of project management cost estimates are based on similar cases and hence can not reflect distinct features of each project. Cost estimate precision is also not up to the standards, and also troublesome to policy-making and budget allocation. Therefore, project typical model for cost estimate of Comprehensive Project Management is developed, and makes it easier to manage level of effort and allocate cost by applying characteristic factor of each project. This study categorized the project package by phase; planning, detailed design, and bid procurement, to develop typical model. And by designating specific level of effort required for each field and rank, the study aims to improve the method for calculating the detailed and objective program cost. Outcome of this study will prevent conflicts between client and contractor, accurately calculate program management contract cost for the client, and become a reference for the contractor to receive rational and practical payments for their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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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합건설사업관리 업무가 제3자에게 위탁되는 경우 사업관리의 기획,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까지 전 분야에 대한 건설사업관리(CM)의 적정한 사업관리비 비용산정을 위하여 기획단계에서 기본설계, 실시설계입찰단계까지 각 단계별 관리패키지를 세분화하고 각 패키지별 세부 과업과 투입인력 산정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종합사업관리용역 비용산정을 위한 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건설사업관리 대가산정의 이론적 고찰 및 법적근거를 살펴보고, 적정한 건설사업관리 비용 산정을 위한 각 관리단계를 개발하고, 단계별 업무 패키지를 제안하기 위한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00종합사업관리용역에서 공사금액 1,300억 원의 사업관리 용역비용을 산출하기 위한 비용 산정 기준모델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특성에 따른 사업 관리 대가를 산정하도록 연구하였다. 우선 비용 산정 기준모델 개발을 위하여 Table 5와 같이 업무단계를 11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 상세업무 패키지를 29개로 세분화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기획, 계획, 기본설계단계 및 실시설계 발주까지의 종합건설사업용역 비용산정을 위한 관리단계와 업무패키지를 연구하여 실제 투입할 인력을 산출하는 새로운 종합사업관리용역 비용산출 방법론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 과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기타직접비는 주로 직원 경비로서 직접인건비대비 14%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소요인원 추정은 발주자와 위탁 PM기관 등 기관별 구분 없이 단일 조직에서 수행한다는 가정을 기준으로 추정하였으며, 소요인력 투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은 발주자와 PM기관 간에 동일한 역량을 보유하였다고 가정하였다. 인력 투입 시기는 추정하는 인력량과 무관하게 대규모 건설 사업에서 일반적으로 전개되는 사업 단계에 따라 투입됨을 원칙하고 초기 투입 인력은 전문성과 검증된 경험을 갖춘 고급 인력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제안 방법
25)와같이 종합사업관리 비용을 추정하였음을 알 수 있다. PM 보조 인력에 대한 계산은 엔지니어링 대가기준에 의할 수 없기 때문에 보조 인력의 기능별 단가를 개별적으로 정하여 PM 보조 인력에 대한 비용을 계산하였다.
구분된 업무패키지에 대한 각 단계별 인력 및 비용 산정을 위한 견적의 가정 사항은 Table 14와 같다. 가정 사항의 기준은 기준모델에 근거하여 기존 대형프로젝트의 사례를 참고하여 적용하였다.
건설기술관리법 건설공사 감리대가기준 및 설계감리대가기준 감리원 배치기준을 참고하여 전문가 및 내부 검토/조정 그리고 이전 프로젝트의 사례조사를 반영하여 산정한다. 특히 계획된 업무패키지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직종별 인력의 업무별 소요량을 분석하여 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분된 단계별 세부업무 패키지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실시설계입찰까지의 업무내용에 대한 패키지별 주요성과물에 대한 인력과 비용 산정을 1단계(기획단계)에 대한 연구내용은 상세히 기술하고, 나머지 단계의 연구는 그 결과만을 기술하기로 한다.
국내의 PM의 용역비 산정에 대한 사례 분석을 위해 국토부 00복합도시와 00이전사업의 종합사업관리 용역 위탁 PM용역비 산정에 대해 고찰한 결과 아래와 같이 분석하였다.
단계별 업무패키지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종별 인력을 관련연구, 법규 및 사례조사를 참고하여 산정한다.
둘째, 기준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관리용역비용 산정을 위한 상세 과업내용을 분석하고 단계별 업무내용을 분류한다.
또한, 위탁 PM 비용의 소요량을 추정을 위해 대형사업의 사업관리소요 인력추정 경험을 바탕으로 당해 사업의 특성을 감안하여 소요되는 발주기관과 위탁 PM에서 요구되는 인력의 양을 추정하였다.
또한 사업관리 업무수행 시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적절한 대가기준이 미흡하기 때문에 해당업무의 인력 및 비용 산출이 쉽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관리단계 및 업무패키지 분류방법에 의한 기준모델을 이용하여 소요인력과 비용을 산정한 후 각 프로젝트별8)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국토해양부 고시 2012-567호)제2장 제12조 특정지수를 적용하여 총 사업관리 비용을 산정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월별 환산시간(e)은 해당 년의 월별 날자 수에 따라 유동적으로 환산하여 계산 하였고, 각 연도별 및 달별 근무시간 환산하게 되면 [Table 13]과 같다. 산출방식은 일일 40시간 5일 근무일을 가정하여 4주 160시간 5주 200시간을 평균으로 각 년도 별 각각 달의 날짜 수를 기준으로 휴일 및 공휴일을 제외하고 산정하였다.
셋째, 분류된 건설사업관리단계의 상세업무 패키지에 대한 실제 투입될 인력에 대한 투입시간을 산정하여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00종합사업관리용역에서 공사금액 1,300억 원의 사업관리 용역비용을 산출하기 위한 비용 산정 기준모델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특성에 따른 사업 관리 대가를 산정하도록 연구하였다. 우선 비용 산정 기준모델 개발을 위하여 Table 5와 같이 업무단계를 11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 상세업무 패키지를 29개로 세분화하였다. 구분된 11단계에서 각 단계별 상세 업무 패키지에 대한 소요인력 산정을 위하여 Table 6과 같이 관리단계 별 업무내용을 구분하였다.
위탁 PM인력의 추정은 산정기준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위탁 PM인력을 산정하기 위하여 사업의 집행금액을 참고로 대형 사업에 사업관리자로 참여한 전문가와의 자문을 통하여 위탁 PM인력의 수 및 PM 보조 인력의 수를 추정하였다.
종합건설사업 관리의 비용산정을 위해 기존의 비용산정 방식의 경우 Top-Down 방식으로 접근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사업관리 업무를 세부단계 및 활동으로 분류하고 해당 업무 단계별로 WBS를 부여하고 각각의 부여된 코드에 기준일정을 적용하여 비용을 BottomUp 방식으로 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기의 연장 또는 추가 과업이 발생 시 해당 코드에 산정된 비용을 관리 단계별로 업무 패키지를 구분하고 비용산정을 위한 프로젝트 기준모델에 변경 인자를 적용하여 적절한 대가가 산출되는 방식이다.
첫째, 건설사업관리 업무와 건설사업관리용역의 대가산정 기준 및 사업관리용역비 산정 방식에 대해 살펴본다.
성능/효과
1,300억 원 공사금액 프로젝트에 대해서 기준모델에 의해 산정된 사업관리 비용과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 상의 사업관리 비용을 비교하기 위하여 대가기준에 의한 1,300억 원 공사금액 대비 요율을 직선보간법8) 방식으로 산정하면, 대가기준에 의해 산출된 각 단계별 건설사업관리 요율은 Table 24와 같이 공사비 대비 총 5.118%가 산정되며, 기본설계 단계까지의 대가기준 요율을 적용하여 건설사업관리용역비용을 산정하면 Table 25와 같이 0.296%가 산정된다.
3) 기술료 : 건설사업관리자가 개발 · 보유한 기술의 사용 및 기술축적을 위한 대가로서 작접인건비에 제경비를 합한 금액의 20% ~ 40%
4) 직접경비 : 당해업무 수행에 필요한 현장주재비, 숙박비, 출장여비, 특수자료비, 인쇄 및 복사비, 시험비 및 조사비, 현지 차량운행비, 현장운영 경비(보조요원의 급여와 현장사무실의 운영비)등으로 실제 소요비용으로 하고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항목이라도 당해업무 수행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직접경비는 발주청이 실비로 계상토록하고 있다
.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 따른 비용분석 결과 기존 국내 대가기준방식에 의한 기획, 계획, 기본설계 단계의 사업관리 비용 산정 기준이 너무 낮게 책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원인으로 첫째, 기준모델을 적용하여 산출한 사업 관리 비용은 실시설계 입찰단계를 포함하기 때문에 사업관리 비용이 증가되었다. 둘째, 기준모델을 적용한 사례 프로젝트의 경우 시방서, 설계기준, 적용법령 및 합의된 절차 등의 프로젝트 특수성이 반영되었다. 따라서 각 프로젝트별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적용인자를 개발하여 적용해야 보다 정확한 사업관리비용이 산출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프로젝트별 특성인자를 적용하여 산정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별 규모, 설계특성, 난이도 등의 프로젝트의 변동요인에 따라 사업관리 인력 및 비용 산정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공기의 연장 또는 추가 과업이 발생 시 해당 코드에 산정된 비용을 관리 단계별로 업무 패키지를 구분하고 비용산정을 위한 프로젝트 기준모델에 변경 인자를 적용하여 적절한 대가가 산출되는 방식이다. 또한 산정된 해당과업의 비용과 추후 실적자료를 분석하여 보완함으로써 다수 프로젝트의 종합사업관리용역 비용산정과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296%)으로 산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관리단계 및 업무패키지 분류방식에 의한 기준모델을 적용하여 사업관리 비용을 산출한 결과 실시설계 입찰단계까지의 사업관리 비용은 6.01억 원으로 산정되었다. 반면, 건설사업관리 대가 기준과 동일한 단계를 비교를 위하여 실시설계 입찰단계의 인건비, 기타직접비 및 보상비용 1.
셋째, 특히 실비정산계약방식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대가 산정방식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첫째, 기준모델에 따른 관리단계 및 업무패키지 별 산정 기준을 적용하여 사업관리 인력 및 비용을 산출하기 때문에 비용 및 인력 산정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 기준모델을 통한 사업관리 비용 산정 결과를 분석해보면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에 의해 산정된 사업관리 비용보다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제시된 산정방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국내계약에 보편적으로 적용중인 총액계약방식에서도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방식도 고려되어야 하겠다.
넷째, 본 연구의 모듈화 된 사업관리 비용 산정방식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면 발주자와 사업관리 용역업자 간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발주자 입장에서는 투명한 업무위탁 비용 산정이 가능해지고, 용역업자 입장에서는 업무성과에 대한 합리적인 대가를 지급받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기준모델을 적용한 사례 프로젝트의 경우 시방서, 설계기준, 적용법령 및 합의된 절차 등의 프로젝트 특수성이 반영되었다. 따라서 각 프로젝트별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적용인자를 개발하여 적용해야 보다 정확한 사업관리비용이 산출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기준모델을 통한 종합 사업관리비 비용 산정기준을 실무에 적용한 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사업관리비 개산견적을 추정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외된 기준모델에 적용할 프로젝트 별 특성인자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을 보완하고 종합건설사업관리용역 비용 산정을 선진화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외된 기준모델에 적용할 프로젝트 별 특성인자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을 보완하고 종합건설사업관리용역 비용 산정을 선진화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기준모델을 통한 종합 사업관리비 비용 산정기준을 실무에 적용한 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사업관리비 개산견적을 추정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외된 기준모델에 적용할 프로젝트 별 특성인자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합사업관리의 사업비 추정을 위한 프로젝트 기준모델을 개발하여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인자를 적용하여 사업관리 인력 및 비용 산정을 쉽게 할 수 있게 만든 배경은?
종합건설사업관리 발주의 대형화, 복합화로 사업관리 비용산정을 위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기법이 요구되나, 대부분의 경우 사업비 추정을 위한 대가산정을 유사사례를 기준으로 사업관리비 산정을 추정함으로써 사업별 특성을 반영할 수 없으며, 사업관리비 산정에 대한 정확성도 떨어지고 그에 따른 정책 및 예산을 반영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종합사업관리의 사업비 추정을 위한 프로젝트 기준모델을 개발하여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인자를 적용하여 사업관리 인력 및 비용 산정을 쉽게 할 수 있다.
기술료란?
3) 기술료 : 건설사업관리자가 개발·보유한 기술의 사용 및 기술축적을 위한 대가로서 작접인건비에 제경비를 합한 금액의 20% ~ 40%
제경비란?
2) 제경비 : 직접비에 포함되지 않는 비용인 간접비로 임원, 경리직원 등의 급여, 사무실비(현장사무실제외), 광열수도비, 사무용소모품 등으로 직접인건비의 110%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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