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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기반 건설현장 정보소통 및 공유 시스템 구축
An SNS Based Construction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Sha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5, 2014년, pp.115 - 126  

안재상 (성균관대학교 U-City 공학과) ,  김남호 ((주)두올테크) ,  진상윤

초록

건설 프로젝트에서의 정보관리를 위해 PMIS와 같은 IT기반 서비스들이 활용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발생 정보에 대한 신속한 대처 및 정보손실, 보안위험 등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기업 내 참여와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NS를 건설현장에 도입하고 이를 활용한 건설 정보 관리 체계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과 현장 인터뷰를 통해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활용 전략을 수립하여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실제 현장에서의 정보관리 체계 구축 가능성 여부를 위해 성능 테스트를 실시하여, 개발 결과물 및 이를 활용한 정보 관리 체계가 건설 현장에서 효율적인 정보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various IT-based services including PMIS are used at construction field, there have been limits on communications, such as fast reaction, information loss, and information security in the real world.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to adapt a social network service (SNS) that has already b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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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와 같이 본 시스템 개발에 사용된 SignalR은 HTML5의 Web Socket 방식을 지원하는 실시간으로 사용자간의 상호 작용 및 데이터 갱신이 필요한 응용프로그램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되는 .NET 라이브러리로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이 실시간으로 데이터 갱신이 필요한 Real-Time 응용 프로그램 구축에 활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한편 기존의 SNS활용 의사소통은 동료나 참여자간 정보공유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PMIS로부터의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MIS와 SNS기반 정보소통체계와 연계 기능을 개발함으로써 PMIS도 하나의 참여자로 시스템이 인식하도록 하고 허가받은 참여자에 한하여, 채팅하는 것처럼 PMIS로부터 출역이나 안전일정 등의 정보를 실시간 조회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 건설현장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활용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현장에서 PMIS를 활용한 정보관리 개선 및 SNS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절차는 Fig. 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현장에 발생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소통 및 공유하고 관리하며 재활용할 수 있는 정보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이미 여러산업에서도 도입하고 있는 SNS기반 의사소통체계가 어떻게 건설사업관리에 활용될 수 있는가를 제안하고 파일럿 테스트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적용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써 건설사업관리를 위한 PMIS 및 현장정보관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스마트 디바이스는 과거 PC를 기반으로 처리되어야 했던 업무들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과 결합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무선인터넷, GPS, 카메라 등의 성능을 보유함으로서 각각의 개별 장비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 현장 정보관리 및 의사결정 개선을 위한 SNS 구현 도구로 PC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고려하고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 현장 정보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경기도 광교 소재의 한 개 공동주택 현장의 원도급자 대리급 이상 실무자 1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현장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관리에 대한 현황을 중심으로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정도, 커뮤니케이션 대상, 커뮤니케이션 개선 필요분야, PMIS 활용 여부 및 정보관리 실태 등의 사항을 위주로 구성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최근 건설현장에서 정보 관리를 위해 사업관리 시스템 등 많은 정보기술이 도입되고 있으나 현장정보관리의 한계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정보 관리 체계의 실시간적 대응과 공유 그리고 정보의 재활용성 향상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최근 기업 내 참여와 정보공유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SNS 개념을 기반으로 건설현장의 실시간 정보 공유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전략과 SNS기반 정보소통 및 공유를 위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개발하고, 현장적용 테스트를 통해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 관리자들의 정보 관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3일 동안 실무자의 정보처리과정을 밀착 관찰하였다. 약 60여건 정보가 발생되는 과정의 관찰을 통해 정보의 공유 수단은 Fig.
  • 타임노트와 마찬가지로 지식관리 및 정보 재활용을 위한 기능으로 현장에서 사진 기록 및 공유를 위해 소모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해 구현되었다. 사용자들이 업로드하거나 공유받은 모든 사진은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협의방을 통해 주고 받거나 타임노트를 통해 업로드 한 모든 사진들을 날짜별, 그룹별로 관리하여 업무 사진 축적에 대한 안정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테스트는 개발된 협의기능이 의사소통과 정보관리에 활용되어 이슈해결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인지를 검증하기위해 수행되었다. 현장 실무자들이 프로트타입 시스템으로 실제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연구진에 의해 현장상황을 바탕으로 진도, 인원, 품질, 안전, 자재, 공사관리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대상 업무에 대한 적용성과 효과를 실무진과 공동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현장에 발생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소통 및 공유하고 관리하며 재활용할 수 있는 정보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이미 여러산업에서도 도입하고 있는 SNS기반 의사소통체계가 어떻게 건설사업관리에 활용될 수 있는가를 제안하고 파일럿 테스트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적용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써 건설사업관리를 위한 PMIS 및 현장정보관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전화기나 무전기를 이용한 의사소통은 즉시성은 있으나 실제 상황을 참여자들 각자 상상을 하거나 확인을 위해 현장까지 와야하는 어려움을 SNS를 통해 보완할 수 있다. 현장 발생상황을 사진으로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문자로 정확히 의사소통하고 기록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1) 프로젝트 참여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네트워크가 구성되어야 한다. 인터뷰 결과에서 나타나듯 협력업체를 포함한 참여자들과 별도의 어려움 없이 인맥을 구축하고 쉽게 정보와 업무협의를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이 요구되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건설 현장에 도입된 정보기술의 한계점은? 그동안 효과적인 현장 관리를 위하여 건설 산업에서는 PMIS, Web Camera,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등 다양한 시스템 및 정보기술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건설 현장에 도입된 정보기술들은 현장 기록의 번거로움, 장비의 한계 등으로 실시간 정보 수집 및 의사결정이 어렵기 때문에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실시간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Social Network Service란 무엇인가? Social Network Service는 사람과 사람을 사회적인 관계 기반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 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SNS서비스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웹 2.
기존 PMIS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 PMIS의 문제점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기존의 현장관리 시스템은 프로젝트 단위로 구성되어 있어 해당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기간 동안만 활용되고,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개인 차원에서 지식 축적이 어렵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PMIS정보를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나 접속과 구동이 원활하지 않고 정해진 업무 이외의 자료 수집 및 작업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등의 개인적인 활용이 낮다. 그리고 PMIS에 입력하는 과정에서 현장에서 수집된 정보들을 재가공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현장 관리자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기록 및 보존하여 현장 사무실로 이동 후, 필요한 정보들을 분류하고 가공하여 PMIS에 업로드 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정보들은 기록 작성 과정 중 손실 또는 누락될 수 있고 수작업으로 정보를 작성하는 과정에서의 생산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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