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20${\\sim}$30대 여성을 중심으로 -
The Study of the Effects of Factors on the Attitude and the Using Intention of Mobile Fashion Shopping - Focused on 20's${\\sim}$30's Female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4, 2009년, pp.709 - 722  

김민정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end of April, 2009, the number of mobile phone users reached about 46 million in Korea. Consequently, the mobile shopping market is growing rapidly, and fashion products are one of the most concerned categories in mobile shopping market. In the meantime, the growth rates of domestic fashi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패션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성공적인 모바일 패션 쇼핑의 전략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패션 쇼핑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에서 전반적인 모바일 쇼핑 특성이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과 일치함을 확인하고, 모바일 패션 특성 요인들과 신뢰도가 태도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대상이었던 20~30대 여성은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고 패션 쇼핑에 가장 관심이 많은 집단으로, 모바일 패션 쇼핑의 잠재적인 주요 소비자층이라 할 수 있으나, 20대 여대생들과 30대 초반까지의 직장여성으로 범위가 한정되었기에 본 연구의 결과 또한 해당 소비자들의 특성으로 한정지어 해석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을 보다 최근의 연구들에서 정의된 바와 같이 무선 통신 및 인터넷에 접속하는 장치를 휴대폰으로 한정하고, 전자상거래의 대상을 패션 제품으로 제한하여 ‘휴대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패션 제품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새로운 패션 유통 채널로 등장한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을 확인하고, 이러한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들과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모바일 패션 쇼핑 태도와 이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체로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최근 제품 거래 중심의 모바일 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패션 분야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패션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성공적인 모바일 패션 쇼핑의 전략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신뢰도는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특히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이은경(2007)47)의 연구에서는 TAM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으로 포함시켰는데, 유용성과 용이성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의미한다는 면에서 모바일 패션 쇼핑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쇼핑 행동의 특성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연구 들을 토대로 즉시연결성과 개인화, 유희성, 유용성, 용이성의 5가지 요인을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으로 선택하고 이러한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이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을 확인하고,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들과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모바일 패션 쇼핑 태도와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선행 연구들을 통해 확인한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인 즉시접속성, 개인화, 유희성, 유용성, 용이성의 5개 요인이 모바일 패션 쇼핑의 독특한 특성임을 재확인했다. 둘째, 이러한 요인들 중 특히 유희성과 유용성이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모바일 패션 쇼핑 이용 의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는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모바일 쇼핑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모바일 쇼핑(mobile shopping)이란 “휴대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15)”를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선행 연구자들의 정의를 정리해 보면〈표 1〉과 같다.
모바일 쇼핑의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가?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모바일 쇼핑은데이터 통화료의 무료화 및 정액제, 빨라진 무선 인터넷 속도, 상세화된 상품 정보 등의 서비스 강화로 매 년 2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4). 모바일 쇼핑의 주요 고객층인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 여성의 선호 상품 또한 초기에 기프티콘(바코드 선물 쿠폰) 중심에서 의류 및 패션잡화, 생활용품, 명품, 디지털 기기 등으로 전환되고 있다5,6). 이러한 모바일 쇼핑 시장의 규모는 2007년 약 200억 원에 불과했으나, 2012년에는 8천 억 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공동취재 (2009년 1월). “2009패션 & 유통업계 경기 전망.” 패션채널. 

  2. 김계수 (2007). New Amos 7.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출판사. 

  3. 김시복 (2003). “m-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네이버용어사전 ([2009년 6월 1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05&docId15186 

  5. 롯데백화점유통산업연구소 (2008). 2009년 소매유통 전망. 롯데백화점유통산업연구소. 

  6. “모바일 쇼핑시대” (2007년 12월 31일 [2009년 5월 8일 검색]). 서울경제 [온라인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0712/e2007123117421348120.htm 

  7. “모바일 쇼핑 이용자 급증, 어떤 품목이 인기를 끌기에” (2008년 3월 5일 [2008년 4월 28일 검색]). 헤럴드경제 [온라인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8/03/05/200803050102.asp 

  8. “모바일 쇼핑 해 보니 편하긴 하네” (2008년 8월 4일 [2009년 5월 8일 검색]). 매일경제 [온라인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492089 

  9. “모바일 시장, 수익 창출에 ‘불똥’..앱스토어가 해답인가?” (2009년 4월 14일 [2009년 5월 8일 검색]). 베타뉴스 [온라인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betanews.net/print/452336 

  10. 문현필, 옥석재 (2005). “모바일 서비스 사용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14권 2호. 

  11. 박현주 (2007). “모바일 인터넷 시장 동향.” 정보통신정책 19권 7호. 

  12. 방송통신위원회 (2008). 국내 모바일콘텐츠 시장 현황조사. 방송통신위원회. 

  13. 방송통신위원회 (2009년 5월 22일 [2009년 6월 1일 검색]). “유.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2009 년 4월말)”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kcc.go.kr/user.do?modeview&pageP02060400&dcK02060400&boardId1030&cp1&boardSeq25692 

  14. 산은경제연구소 (2008). 모바일뱅킹 서비스 동향과 전망. 이슈분석 2008년 7월. 

  15. 손용석, 이홍배, 황신희 (2002). “모바일 쇼핑의 심리적 동기요인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8권 1호. 

  16. 정경수, 이원빈 (2008).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시스템연구 17권 3호. 

  17. “온라인 쇼핑시장 2010년 29조원” (2008년 7월 27일 [2009년 5월 21일 검색]). 매일경제 [인터넷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467469 

  18. “온라인 시장 30조원 넘본다” (2008년 8월 18일 [2009년 5월 21일 검색]). 패션인사이트 [온라인잡지];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fi.co.kr/main/view.asp?SectionStrUtong&SectionSub5&idx24858&NewsDate2008-08-18 

  19. 이은경 (2007).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과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가치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개인 혁신성과 모바일 인터넷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인터넷 넘어 모바일 쇼핑으로” (2008년 8월 26일 [2009년 6월 9일 검색]). 중앙일보 [온라인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jjlife.joins.com/news/section/section_view.asp?mcode2308007&total_id3274913 

  21. “인터넷.모바일뱅킹 가입자 증가세” (2009년 6월 8일 [2009년 6월 16일 검색]). 서울경제 [온라인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economy.hankooki.com/lpage/economy/200906/e2009060818090770100.htm 

  22. 정보통신부 ([2009년 6월 12일 검색]). “유.무선 가입자 통계 현황” [온라인 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kcc.go.kr/user.do?boardId1030&pageP02060400&dcK02060400 

  23. 천지우 (2008년 5월 21일). “3G 서비스의 변신.” 국민일보. 

  24. 최준규 (2004). “모바일 쇼핑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헌 (2009). “모바일 쇼핑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통계청 (2009). 2008년 연간 및 4/4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 통계청. 

  27. 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2008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8.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08). 2008년 유통업체연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9. Davis, Fred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30. Davis, Fred D., Richard P. Bagozzi and Paul R. Warshaw 

  31. Interactivy ([2009년 5월 20일 검색]). “모바일 쇼핑이란?”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interactivy.com/commerce/lgt_mobile01.html 

  32. Siau, Keng, Ee-Peng Lim, and Zixing Shen (2001), “Mobile 

  33. Jih, Wen-Jang (Kenny) (2007). “Effects of Consumer-Perceived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