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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영상매체를 활용한 초등 융합형 교수학습 전략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Convergenc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Using the Science Visual Media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29 - 40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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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시대로의 패러다임 변화로 인하여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 신장에 있어 기술, 공학적 방법 등이 종합된 영상매체의 교육적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과학교육 내에서 만의 융합교육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타 과목과 효과적으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전략 모색이 필수적인데 이는 방법적인 면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내용적인 면에서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유발에 효과적인 영상매체가 하나의 전략 방안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6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에 포함된 초등교과 단원에서 과학적 사고과정을 연계할 수 있는 교과별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재구성해서 과학적인 영상매체, 즉 과학사진, TV 영상, 영화, UCC 등을 투입하여 산출되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에 대한 교육적 유의미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paradigm of the 21st Century science education explores a wide range of possibilities that can foster students' interest toward science and creative convergence thin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tilize science visual media that can improve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and art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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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개발된 영상매체 활용 전략의 과목별 투입의 교육적 유의미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장의 극히 일부이긴 하나 6학년 2학기 과정에 있는 과목별 교육과정 목표 중 자연환경과 과학기술, 생활 자원과 환경 친화적 소비와 관련성이 깊은 단원을 재구성하여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영상매체가 갖는 교육적 의미에 대해 살펴 보았다. 또한 최근 과학 교육계의 한 교육 방식으로 소개되고 있는 STEAM 교육과 맞물려 STEAM 교육의 학습 준거별로 활용될 수 있는 수업전략을 모색하였다(표 6). 투입 학급이 소인수 학급임을 고려하여 양적 분석보다는 교육 현장에서의 전략 투입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활동하는 중에 얻어지는 정의적 및 행동적 부분 분석에 주안점을 두어 면담과 설문의 방식을 통해 프로그램 전략의 실효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6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에 포함된 초등교과 단원에서 과학적 사고과정을 연계할 수 있는 교과별 주제를 선정한 후 이를 재구성하여 과학적인 영상매체, 즉 과학사진, TV 영상, 영화, UCC 등을 투입하여 산출되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에 대한 교육적 유의미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영상매체는 정영상과 동영상을 합한 영역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관심 및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다.
  • 영상매체는 정영상과 동영상을 합한 영역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관심 및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융합시대의 소양과 소통을 위해 이러한 영상매체를 활용한 융합과학기술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연구로써 사전 사례 연구를 토대로 과학기술 영역 및 타 교과의 교과 수업 등에서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 전략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실효성을 연구하였다.
  • 융합교육이라는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있어 과학교육 내에서의 융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타 과목과 효과적으로 연계 지도할 수 있는 과학교육 전략 모색이 필수적인데 이는 방법적인 면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내용적인 면에서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유발에 효과적인 영상매체가 하나의 전략 요소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 신장에 있어 기술, 공학적 방법 등이 종합된 영상매체를 효과적으로 접목한 새로운 지식 창출의 과정으로써 초등융합형 교수학습 전략을 모색해 보았다. 여기서 전략이라 함은 수업 중 사용하는 유·무형의 자료와 수업 활동 및 방법을 포함하는 일반 용어로 사용하였음을 밝힌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 신장에 있어 기술, 공학적 방법 등이 종합된 영상매체를 효과적으로 접목한 새로운 지식 창출의 과정으로써의 수업 전략을 살펴보았다. 국내외 영상매체와 관련된 융합 동향은 각 프로그램 마다 상이한 부분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것은 바로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인력 자원의 창의성 증진이라는 곳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 앞서 개발된 영상매체 활용 전략의 과목별 투입의 교육적 유의미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장의 극히 일부이긴 하나 6학년 2학기 과정에 있는 과목별 교육과정 목표 중 자연환경과 과학기술, 생활 자원과 환경 친화적 소비와 관련성이 깊은 단원을 재구성하여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영상매체가 갖는 교육적 의미에 대해 살펴 보았다. 또한 최근 과학 교육계의 한 교육 방식으로 소개되고 있는 STEAM 교육과 맞물려 STEAM 교육의 학습 준거별로 활용될 수 있는 수업전략을 모색하였다(표 6).
  • 연구 결과로 우선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는 영상 매체를 알아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타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후 영상매체라는 콘텐츠를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의 교수학습 프로그램 전략 틀을 제시함으로써 융합의 한 방향으로 영상매체가 활용 될 수 있는 접점을 찾고자 하였다.
  • 연구 과정에서 영상매체의 종류를 정영상과 동영상 부분으로 구분하여 교육 현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상매체 중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과학 사진, TV 영상, 영화, UCC를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을 모색해 보았다. 또한 이들 내용을 과학 수업 시간 활용 형태 뿐 아니라 타 과목에서도 함께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는 현재 STEAM 교육 현장 접목의 한 방안인 ‘교과수업연계형’으로의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였다.
  • 우선 학교 교육과정과 실태의 현 주소를 반영하여 적시적으로 활용 가능한 융합교육 영상매체 콘텐츠를 탐색하였다.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동적 영상 매체 분야 뿐 아니라 과학 사진, 트릭 아트와 같은 정적 영상 매체, 현재 과학과 예술의 협업 영역 및 과학지식 기반 예술 영역인 미디어 아트, 과학 시각화 등의 예술적 산물 등도 모두 포함하였다.
  • 이후 앞서 탐색한 영상매체 콘텐츠를 활용하여 매체와 과학교육간의 협업을 통해 적용 가능한 기술·공학적 소통의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 연구 결과로 우선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는 영상 매체를 알아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타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후 영상매체라는 콘텐츠를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의 교수학습 프로그램 전략 틀을 제시함으로써 융합의 한 방향으로 영상매체가 활용 될 수 있는 접점을 찾고자 하였다.
  • 한편 현재의 ‘융합인재교육(STEAM)’으로 그 맥을 이어오는 '통합과학교육'의 영역 아래, 본 연구자가 직접 지난 10여년간 수행해 온 교수학습 전략 개발 및 적용 사례를 인용문헌이나 문장으로 극히 일부나마 첨언하여, 현장에 이를 직접 사용하려는 교육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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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이유는? 융합시대로의 패러다임 변화로 인하여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 신장에 있어 기술, 공학적 방법 등이 종합된 영상매체의 교육적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융합인재교육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현재 정부는 미래핵심인재 양성 차원에서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과학기술에 예술 등이 포함된 융합인재교육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이하 STEAM)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인성교육 확산’의 일환으로써 다양한 예술, 체육, 과학 체험 프로그램 등 창의적 체험 활동을 강조하고(교육 과학기술부, 2010a), 학교 예술교육 강화를 기조로 하는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0b)’에서 과학과 예술 분야, 기술·공학의 상호 연계 강화를 강조하는 데에서도 알 수 있다.
융합인재교육의 강화를 강조하는 것은 어디서도 알 수 있는가? 현재 정부는 미래핵심인재 양성 차원에서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과학기술에 예술 등이 포함된 융합인재교육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이하 STEAM)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인성교육 확산’의 일환으로써 다양한 예술, 체육, 과학 체험 프로그램 등 창의적 체험 활동을 강조하고(교육 과학기술부, 2010a), 학교 예술교육 강화를 기조로 하는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0b)’에서 과학과 예술 분야, 기술·공학의 상호 연계 강화를 강조하는 데에서도 알 수 있다. 또한 제2차 과학기술 인력육성지원 기본계획(교육과학기술부, 2011)에서는 과학 및 예술 분야의 연계에 있어 기술·공학적 접근 방식을 강조하는 등 교육적 가치 및 순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처하는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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