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29 - 40
The new paradigm of the 21st Century science education explores a wide range of possibilities that can foster students' interest toward science and creative convergence thin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tilize science visual media that can improve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and arti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이유는? | 융합시대로의 패러다임 변화로 인하여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 신장에 있어 기술, 공학적 방법 등이 종합된 영상매체의 교육적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
융합인재교육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 현재 정부는 미래핵심인재 양성 차원에서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과학기술에 예술 등이 포함된 융합인재교육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이하 STEAM)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인성교육 확산’의 일환으로써 다양한 예술, 체육, 과학 체험 프로그램 등 창의적 체험 활동을 강조하고(교육 과학기술부, 2010a), 학교 예술교육 강화를 기조로 하는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0b)’에서 과학과 예술 분야, 기술·공학의 상호 연계 강화를 강조하는 데에서도 알 수 있다. | |
융합인재교육의 강화를 강조하는 것은 어디서도 알 수 있는가? | 현재 정부는 미래핵심인재 양성 차원에서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과학기술에 예술 등이 포함된 융합인재교육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이하 STEAM)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인성교육 확산’의 일환으로써 다양한 예술, 체육, 과학 체험 프로그램 등 창의적 체험 활동을 강조하고(교육 과학기술부, 2010a), 학교 예술교육 강화를 기조로 하는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0b)’에서 과학과 예술 분야, 기술·공학의 상호 연계 강화를 강조하는 데에서도 알 수 있다. 또한 제2차 과학기술 인력육성지원 기본계획(교육과학기술부, 2011)에서는 과학 및 예술 분야의 연계에 있어 기술·공학적 접근 방식을 강조하는 등 교육적 가치 및 순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처하는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