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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168 - 181
정은영 (전남대학교) , 최원호 (순천대학교)
이 연구에서는 초 중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과 평가의 실태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0개교, 중학교 40개교, 일반계 고등학교 20개교를 표집하여 설문지를 발송하였고, 초등학교 교사 292명, 중학교 교사 110명, 고등학교 교사 116명, 총 518명의 응답 결과를 얻었다. 설문 조사 결과,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지필평가의 비율이 늘고 수행평가의 비율이 줄어들고 있었다. 그리고 과학과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문항의 비율이 선다형 문항에 비해 낮았고, 중 고등학교는 초등학교와 비교할 때 선다형 문항의 비율이 높았다. 또한 지필평가에서 지식 영역과 탐구 영역의 출제 비율을 살펴본 결과, 학교급, 성별, 교직 경력과 상관없이 모두 지식 영역이 탐구 영역보다 출제 비율이 더 높았다. 채점 시간을 고려하여 서술형 문항을 제한된 범위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향은 초등학교보다 중 고등학교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교사들은 서술형 문항을 개발하여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음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서술형 문항에 대한 채점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워서 서술형 문항을 제대로 개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고등학교의 경우 수행평가를 실시 목적에 맞게 실시하는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평가를 실시 목적에 맞게 실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행과 관련되어서만 평가하고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해서 수행평가를 형식적으로 실시하는 경우도 있었다. 학교 현장에서 수행평가가 실시 목적에 맞게 실시되고 서술형 평가가 정착되며 탐구 영역의 출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교사 연수, 실험과 평가 지원을 위한 조교 배치 등 행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onitor evaluation in science education at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in Korea. In order to do this, the survey was administered. The subject was 518 teachers; 292 elementary school teachers, 110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and 116 general high school science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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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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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의 비율이 지필평가에 비해 자꾸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설문 조사 결과,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지필평가의 비율이 늘고 수행평가의 비율이 줄어들고 있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평가를 실시 목적에 맞게 실시하는 경우 도 있지만, 수행과 관련되어서만 평가하고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해서 수행평가를 형식적으로 실시 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학생들이 제출한 자료를 보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평가의 타당도나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려워서 수행평가 실시에 어려 움을 겪는다고 하였다. 과학과 지필 평가에서 서술형 문항의 비율이 선다형 문항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교사들은 서술형 문항을 개발하여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음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서술형 문항에 대한 채점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워서 서술형 문항을 제대로 개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과 지필평가에서 지식 영역의 출제 비율이 탐구 영역의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 |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방향은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어떻게 바뀌었는가? |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방향은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대비하여 지식의 양보다는 질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이미 영국, 미국 등 교육 선진국에서는 교육에서의 평가 방식을 절대 평가 체제를 실시하는 형태로 교육 개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성취평가제라는 이름으로 절대 평가 체제를 도입하며(교육과학기술부, 2011; 김신영, 2012) 학생들의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
우리나라 과학 교사의 평가 능력은 연구를 통해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 특히 평가는 교육의 진행 정도를 확인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장치로, 교사의 평가 전문성은 학교 교육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나라 과학 교사의 평가 능력에 초점을 맞춰 기존에 진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과학과 지필평가에서 탐구 영역보다는 지식 영역에 한정하여 출제하는 경향을 보였으며(양일호 외, 2008; 오현석, 이기영, 2006), 지식 영역에서도 특히 기억을 요구하는 문항을 주로 출제하고 있었다(김윤희 외, 2010). 또한 서답형 문항의 실태에 관해 조사해보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서답형 문항이 차지하는 비율이 외국의 주요 국가들에 비해 낮고(심재호 외, 2012), 교사들은 학생들의 사고력 함양을 위해 서술형 평가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지만(심애순, 2008), 출제 및 채점의 편의성을 위해 특정 단원에서만 출제하거나 난이도를 다양하게 조절하지 못하는 문제 점(이미화, 2013)과 고등정신 능력이나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대신 지식이나 단순한 기능에 초점을 맞춰 명확하게 답이 나타나는 문항을 출제하는 경향(최은주, 2011)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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