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4년, pp.317 - 330
본 연구에서는 운영방식이 다른 영재교육 기관의 보조교사 활동에 참여한 예비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C지역의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과 교육청 지원 기숙형 영재교육원의 보조교사 활동에 참여한 예비교사 7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7명을 심층 면담하였다. 연구 결과, 학기 중에 이루어지는 두 영재교육원 간의 교육 분야, 교육 일정, 교육 방법의 차이에 따라 보조교사의 영재성과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나타났다. 대다수 보조교사는 주요 역할인 수업 관찰에서 어려움을 가장 많이 느끼며 이와 관련된 체계적인 연수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영재교육 현장에서 장기간의 실제적 지도 경험을 가진 보조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예비교사 훈련 방법에 대한 개선책을 찾아보고 영재교육원의 운영 방향을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The perception of pre-service teachers who participated as liaison teachers in the gifted education organization's different operating styles and the differences in the thoughts of these teachers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he inquiry survey was performed for 74 liaison teachers who had particip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운영방식이 다른 영재교육 기관의 보조교사 활동에 참여한 예비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C지역의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과 교육청 지원 기숙형 영재교육원의 보조교사 활동에 참여한 예비교사 7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7명을 심층 면담하였다. 연구 결과, 학기 중에 이루어지는 두 영재교육원 간의 교육 분야, 교육 일정, 교육 방법의 차이에 따라 보조교사의 영재성과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나타났다. 대다수 보조교사는 주요 역할인 수업 관찰에서 어려움을 가장 많이 느끼며 이와 관련된 체계적인 연수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
영재는 어떠한 교육이 필요한가? | 또한, 학습에 대한 정서적·인 지적 반응 강도가 매우 높으며, 추상적이고 도전적이며 어려운 내용을 선호하는 등 그 요구가 매우 독특하다. 영재는 학습에 대한 요구 수준이 일반 아동과는 다르므로 일반아동에게 제공되는 교육과는 다른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 영재교육과정은 영재를 위한 특별한 교육과정으로 영재의 특성적 요구에 적합하게 계획되어야 한다(박경희, 2005). | |
영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 영재는 일반학생과 달리 학습준비도 수준이 높고 학습 속도가 빠르다. 또한, 학습에 대한 정서적·인 지적 반응 강도가 매우 높으며, 추상적이고 도전적이며 어려운 내용을 선호하는 등 그 요구가 매우 독특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