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학교 교육 현장에 올바른 적용을 위해 국내의 학교 안과 학교 밖에서 이뤄지는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현황은 어떠한가 알아보고, 국외의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사례 조사를 통해 국외 프로그램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 개발된 국내 외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앞으로 과학과 예술 융합 교육의 학교 정착을 위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선정기준에 따라 국내 학교안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193개, 국내 학교밖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106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국외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정부, 연구기관, 과학관 미술관 등에서 실시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수집한 사례들은 국내 학교 안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대상, 운영시간, 융합분야, 예술활동의 기능, 예술 활동의 역할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국내 학교밖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운영시기, 운영방법, 융합분야, 활통형태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 국외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는 기관, 개요, 목표, 프로그램의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이런 결과들을 바탕으로 앞으로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이 우리 학교 교육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한 단원, 한 차시의 과학과 예술 융합이 아닌 과학교육 내용과정에 적용 가능한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하며,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또한 학교 밖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해 보아야 하며, 프로그램 활동내용 및 지도 자료의 활용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연구기관과 교육기관 간의 연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학교 교육에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착되길 기대해본다.
이 연구는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학교 교육 현장에 올바른 적용을 위해 국내의 학교 안과 학교 밖에서 이뤄지는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현황은 어떠한가 알아보고, 국외의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사례 조사를 통해 국외 프로그램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 개발된 국내 외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앞으로 과학과 예술 융합 교육의 학교 정착을 위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선정기준에 따라 국내 학교안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193개, 국내 학교밖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106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국외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정부, 연구기관, 과학관 미술관 등에서 실시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수집한 사례들은 국내 학교 안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대상, 운영시간, 융합분야, 예술활동의 기능, 예술 활동의 역할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국내 학교밖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운영시기, 운영방법, 융합분야, 활통형태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 국외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는 기관, 개요, 목표, 프로그램의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이런 결과들을 바탕으로 앞으로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이 우리 학교 교육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한 단원, 한 차시의 과학과 예술 융합이 아닌 과학교육 내용과정에 적용 가능한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하며,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또한 학교 밖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해 보아야 하며, 프로그램 활동내용 및 지도 자료의 활용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연구기관과 교육기관 간의 연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학교 교육에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착되길 기대해본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Korean and overseas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programs in and out of schools to apply them in school education settings and to learn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overseas programs through case studies. In addition, it explores implications of the c...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Korean and overseas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programs in and out of schools to apply them in school education settings and to learn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overseas programs through case studies. In addition, it explores implications of the current domestic and overseas for implementation in schools. For this study, we selected 193 domestic in-school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programs and 106 domestic out-of-school programs. For the overseas programs, we selected those conducted by the government, research institutes, science halls, and art galleries. We also analyzed the domestic in-school programs by type of students, operation hours, areas of convergence, and the function and role of arts activities. We analyzed domestic out-of-school programs by operation time, operation method, areas of convergence, and type of activities. Moreover, we examined the overseas programs in terms of their program developers, goals, and characteristics. These findings suggest that in order for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education to become well established in Korean schools, it is necessary to develop programs that can be incorporated into the present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rather than individual content or a single class on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and to diversify the range of programs. In addition, out-of-school programs should be actively considered, and intense discussions on the use of program activities and teaching materials are needed. Finally, research institute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should be closely linked to achieve a common goal.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Korean and overseas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programs in and out of schools to apply them in school education settings and to learn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overseas programs through case studies. In addition, it explores implications of the current domestic and overseas for implementation in schools. For this study, we selected 193 domestic in-school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programs and 106 domestic out-of-school programs. For the overseas programs, we selected those conducted by the government, research institutes, science halls, and art galleries. We also analyzed the domestic in-school programs by type of students, operation hours, areas of convergence, and the function and role of arts activities. We analyzed domestic out-of-school programs by operation time, operation method, areas of convergence, and type of activities. Moreover, we examined the overseas programs in terms of their program developers, goals, and characteristics. These findings suggest that in order for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education to become well established in Korean schools, it is necessary to develop programs that can be incorporated into the present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rather than individual content or a single class on science and arts convergence, and to diversify the range of programs. In addition, out-of-school programs should be actively considered, and intense discussions on the use of program activities and teaching materials are needed. Finally, research institute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should be closely linked to achieve a common goal.
특히, 과학과 예술의 융합은 과학에 예술적 상상력을, 예술에는 과학의 아이디어를 차용하여 각 분야를 더욱 풍요롭게 발전시킨다(김남연, 조형숙, 2012). 과학과 예술의 통합 및 융합 교육의 효과들을 살펴보면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은 학생들의 논의구조 사용에 효과적이며 과학과 예술 통합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에 도움을 주며 과학학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송주연, 2012; 이은형 등, 2012). 또한 영재교육 분야에서도 과학과 예술을 통합한 교육이 학생들의 영재성을 다각도로 신장시키며 전인적 발달에 도움이 되며, 미술과 통합한 과학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강지연 등, 2011; 김정현, 2010; 이미영, 황향숙, 2012; 전정임, 2010;채영란, 신수경, 2008). 뿐만 아니라 예술 활동은 과학 활동의 과학적 지식만을 강조하는 논리적이고 딱딱하다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과학 활동을 친근하게 경험하고 내면화 할 수 있도록 한다(Chaille & Britain, 1997).
송주연(2012)은 과학-예술 통합 활동을 무엇으로 여겼습니까?
먼저, 문지영 등(2012)은 과학-예술통합 활동을 과학 학습에 예술의 장르를 활용하여 통합하고자 노력한 활동으로 보고 예술 활동의 범위를 미술, 무용, 음악, 연극, 언어와 같은 예술의 장르로 구성되어 활동하는 것으로 제한하였다. 또, 송주연(2012)은 과학-예술 통합 활동을 과학 학습에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언어와 같은 예술 장르를 활용한 활동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방향에 맞게 수정하여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활동이란 과학 학습에 예술 장르를 활용한 활동으로 보았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에 예술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술교육은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핵심적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사고방식의 전환과 창의성 계발에 도움을 주고, 예술은 창의적 사고를 요하는 학문이므로 현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예술교육은 필요하다(강지연 등, 2011; 김형숙, 2012; 지성애, 2007). 임부연 등(2010)은 예술 활동을 통해 인간의 과학적 활동이 보다 고차원적인 형태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