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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과학 교사들의 과학의 본성, 과학적 인과성 및 자연에 대한 종합적 관점 조사
Comprehensive Presuppositions Regarding Nature of Science, Scientific Causality, and Nature Held by In-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4년, pp.454 - 469  

홍행화 (광주교육대학교) ,  박종원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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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개인의 자연 및 과학에 대한 관점은 학교교육과정에서 교육받기 이전부터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 및 일상생활 속에서의 경험 등을 통해 형성되어, 과학학습지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본성, 과학의 인과성, 그리고 자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교사의 관점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과학의 본성, 과학적 인과성, 자연에 대한 81개의 진술문이 사용되었고, 12명의 과학교사가 각 진술문에 대해 동의하는 정도를 응답한 후, 요인분석을 통해 교사의 관점을 유형별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과학의 본성, 과학적 인과성, 그리고 자연에 대해서 교사의 관점이 크게 5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었고, 유형별 특징을 알아볼 수 있었다. 그리고 과학의 본성, 과학적 인과성, 자연에 대한 관점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방법은 앞으로도 교사의 다양한 관점을 상호 연관지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presuppositions of nature of science, scientific causality, and nature are unconsciously constructed through interactions with his or her physical and social environment everyday and it began even before they were in any formal education. It directly influences their teaching later. Th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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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과학교사가 과학의 인과성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지는 지 조사한다.
  • 셋째, 과학교사가 자연이 무엇인지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지는 지 조사한다.
  • 첫째, 과학교사가 과학의 본성에 대한 어떠한 관점을 가지는 지 조사한다.
  • 본 연구는 자연과 과학에 대한 세계관이 실제 과학학습지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전의 연구결과에 따라, 자연이 무엇인지에 대한 교사의 관점(NI), 과학의 본성에 대한 교사의 관점(NOSS), 그리고 과학의 인과성에 대한 교사의 관점(TOPE)을 조사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 관점을 각각 조사하였을 뿐 아니라, 함께 조사하여 서로의 관점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도 조사하였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이 도구의 각 항목별로 교사들이 일반적으로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한 것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관점을 유형별로 추출하여, 교사 개인이 각각 어떠한 유형의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Q 방법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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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 개인의 관점은 어떻게 형성되나? 교사 개인의 관점은 학교교육과정에서 교육받기 이전부터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일상생활 속에서의 경험 등을 통해 형성된다(Hofstein et al., 1988; Kearney, 1984).
교사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진행된 연구들이 교사의 어떤 역할을 강조하였는가? 이들 여러 가지 요인들 중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들이 진행되었고(박민정 등, 2007; Cobern & Loving, 2002; Wenglinsky, 2000), 그 결과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해 왔다(Allen & Crawley, 1998). 그런데, 주목할 것은 대부분의 연구에서 교사를 교실에서 한 인간으로서 보다는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Duke & Stiggins, 1990; Grossman, 1990). 그러나 교사는 자신이 가르칠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문화적 영향에 의해 형성된 인간이고, 특히 자연을 보는 교사 개인의 관점은 교실에서도 자연스럽게 유지되고 전달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Cobern & Loving, 2002; Southerland et al.
교사의 개인화된 과학적 관점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나? Cobern(2000)은 이 도구를 적용하여 고등학교 교사 네 명의 자연에 대한 관점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고 교사들의 관점이 교실 수업에 반영되는지의 여부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개인화된 과학적 관점(personalized scientific worldview)은, 과학 미스터리 애호가(The Lover of Scientific Mysteries), 낙관적 환원주의자(The Optimistic Reductionist), 과학적 불교신자(The Scientific Buddhist),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낙천가(The Logical Scientific Pollyanna)의 4개 유형으로 나타났고, 교사의 자연에 대한 이러한 관점들이 수업 중에 나타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과학 미스터리 애호가’의 관점을 가진 교사는 연구에 참여하는 중에 자연이 복잡하다고 하였고, 수업시간에는 학생들에게 자연의 미스터리와 이것을 풀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을 자주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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