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Nature of Science, NOS) 분석 - 초등학교 3, 4, 5, 6학년 지구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
Analyzing Nature of Science(NOS) included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4년, pp.625 - 640  

문서영 (서울 잠동초등학교) ,  한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에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 5, 6학년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 영역이 과학의 본성의 다양한 주제를 얼마나 포함하고 있으며, 학년별로 과학의 본성의 각 주제가 어떤 비율로 나타나 있는지 분석하였다. Chiappetta et al.(1991)의 분석틀과 Lee(2012)의 교과서 분석 방법을 수정하여 적용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교과서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4가지 주제를 모두 포함하여 진술하고는 있으나, 각 주제별 하위 항목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과학의 본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현행 교과서는 과학의 본성의 각 주제에 대해 학년 간 균형을 이루지 못하여 진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과학의 본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과학의 본성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갖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과학의 본성의 다양한 주제를 명시적으로 포함시키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1st century,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Nature of Science (NO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al curriculum. The study analyzed Earth Science components of third- through sixth-grade science textbooks in terms of incorporated NOS themes and their relative proportions. Modified analysis method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에는 무엇이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는가? 21세기에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 5, 6학년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 영역이 과학의 본성의 다양한 주제를 얼마나 포함하고 있으며, 학년별로 과학의 본성의 각 주제가 어떤 비율로 나타나 있는지 분석하였다.
지구 공동체의 공통된 새로운 문제들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환경파괴, 에너지 고갈, 비인간화 문제와 같은 다양한 문제들이 전 지구 공동체의 공통된 새로운 문제로 제시되고 있다(Gao et al, 2012).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과 사회와 과학의 상호작용 매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 하며(최진과 서혜애, 2012), 우리는 이러한 능력에 대한 해법을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에서 찾고 있다(Gao et al, 2012).
지구 공동체의 공통된 새로운 문제로 제시되는 것들의 종류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환경파괴, 에너지 고갈, 비인간화 문제와 같은 다양한 문제들이 전 지구 공동체의 공통된 새로운 문제로 제시되고 있다(Gao et al, 2012).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과 사회와 과학의 상호작용 매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 하며(최진과 서혜애, 2012), 우리는 이러한 능력에 대한 해법을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에서 찾고 있다(Gao et al,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