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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에 관한 연구 - 미국 연구중심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Research Data Management Services of Research University Libraries in the U.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3, 2014년, pp.165 - 189  

김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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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국 연구중심대학도서관에서 최근 구축 운영되고 있는 연구데이터관리(Research Data Management, RDM) 서비스의 구성요소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을 분석하여 그 현황을 조사하였다. 미국 카네기분류에서 제시된 최고연구중심대학(RU/VH) 중 RDM 서비스를 제공하는 31개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분석의 기준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서비스의 구성요소 9가지로 (1) DMP 작성지원; (2) 데이터 파일 정리; (3) 데이터 기술; (4) 데이터 저장; (5) 데이터 공유 및 접근; (6) 데이터 보존; (7) 데이터 인용; (8) 데이터관리 교육; (9) 데이터 지적재산권을 포함한다. 분석 결과 대다수의 기관에서 DMP 작성지원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으며 절반 이상의 기관에서 데이터 기술과 데이터 보존 및 데이터관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특히 학문분야별 데이터에 적합한 메타데이터 및 레포지터리로의 안내와 워크숍 또는 개별 컨설팅을 통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기관 내 혹은 기관 간 협력에 기반을 둔 RDM 서비스 운영과 서비스 담당자의 지식 및 역량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urrent practices of Research Data Management (RDM) services recently built and implemented at research university libraries in the U.S. by analyzing the components of the services and the contents presented in their web sites. The study then analyzed the content of web pag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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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에서 데이터 재이용의 효과 측정은 서비스의 평가와 관련된 사항이며 아직 RDM 서비스가 초기 단계임을 감안하여 분석 기준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 편의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된 서비스 구성요소 중 9개의 요소를 기준으로 미국 연구중심대학도서관 웹사이트에 제시된 RDM 서비스의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는 미국에서 그간 데이터 관리와 보존 영역에서 수행된 수많은 연구와 실무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데이터관리의 모범실무(best practices)가 정립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미국 연구중심대학 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을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미국 연구 중심대학 도서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서비스의 내용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였다.
  • 카네기 분류는 미국 내 대학을 학부교육, 대학원교육, 규모 등 특정 측면을 기준으로 분류한 6개의 분류체계와 1970년부터 카네기분류로서 활용되어 온 전통적인 분류체계를 수정·보완한 기본 분류(Basic classification)를 포함한다(Carnegie Foundation 2014). 본 연구에서는 기본 분류에서 제시된 박사학위수여대학(Doctorate-granting university) 중에서 가장 활발히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들을 분류한 최고연구중심대학(RU/VH: Research University-Very High research activity)인 108개 대학의 도서관 웹사이트를 살펴보았다. 이 대학들은 미국 내에서 박사학위 배출인원, 연구교수인원, 연구개발 투자 등을 기준으로 가장 활발히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아직 초기단계에 있지만 미국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어가는 RDM 서비스의 구성요소와 서비스의 내용을 도서관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이 된 31개 연구중심대학도서관 가운데 대다수의 기관에서 DMP 작성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절반 이상의 기관에서 데이터 기술, 데이터 보존, 데이터 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 웹사이트 조사 결과 이들 108개 대학 중에서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에 대한 설명 또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 대학도서관은 모두 31개 기관(29%)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31개 대학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의 내용을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된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의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은 (1) DMP 작성지원; (2) 데이터 파일 정리; (3) 데이터 기술(description); (4) 데이터 저장; (5) 데이터 공유 및 접근; (6) 데이터 보존; (7) 데이터 인용; (8) 데이터관리 교육; (9) 데이터 지적재산권의 9가지 요소를 활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미국 연구중심대학 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을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미국 연구 중심대학 도서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서비스의 내용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대학들은 미국 내에서 박사학위 배출인원, 연구교수인원, 연구개발 투자 등을 기준으로 가장 활발히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따라서 대학 내 연구자들의 연구 활동에서 생산되는 데이터의 관리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를 수행하고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본 연구의 조사대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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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DM 서비스 개발 지침에서는 RDM 서비스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제시하였나? 영국 데이터 큐레이션 센터(Data Curation Center, 이하 DCC)에서 개발한 RDM 서비스 개발 지침에서는 RDM 서비스의 구성요소를<그림 1>과 같이 (1) RDM 정책과 전략(RDM policy and strategy); (2) 사업계획과 지속가능성(Business plan and sustainability); (3) 데이터 관리계획(DMP); (4) 현용데이터관리(Managing active data); (5) 데이터 선정 및 수집(Data selection and handover); (6) 데이터 레포지터리(Data repositories); (7) 데이터 기술(Data catalogues); (8) 지침, 교육 및 지원 제공(Guidance, training and support)의 8가지 요소로 제시하였다(Jones 외 2013). <그림 1>의 상단에 표현되어 있듯이 서비스 구성요소 중 RDM 정책과 전략은 서비스의 운영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사업계획 수립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연구데이터관리란 무엇인가? 연구데이터관리(Records Data Management, 이하 RDM)서비스는 연구자들과 그들이 속한 기관에서 연구데이터를 생산, 수집, 이용, 보존하는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고 지원하는 인력, 정책, 자원 및 기술을 포괄하는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Steeleworthy 2014). 이는 최근 해외의 정부연구비기관에서 의무사항으로 제시하고 있는 데이터관리계획(Data Management Plan, 이하 DMP)의 작성 지원, 데이터 컬렉션과 레포지터리 구축, 디지털 보존과 데이터 리터러시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한다(Witt 2012).
RDM 서비스의 구성요소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미국 카네기분류에서 제시된 최고연구중심대학(RU/VH) 중 RDM 서비스를 제공하는 31개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분석의 기준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서비스의 구성요소 9가지로 (1) DMP 작성지원; (2) 데이터 파일 정리; (3) 데이터 기술; (4) 데이터 저장; (5) 데이터 공유 및 접근; (6) 데이터 보존; (7) 데이터 인용; (8) 데이터관리 교육; (9) 데이터 지적재산권을 포함한다. 분석 결과 대다수의 기관에서 DMP 작성지원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으며 절반 이상의 기관에서 데이터 기술과 데이터 보존 및 데이터관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특히 학문분야별 데이터에 적합한 메타데이터 및 레포지터리로의 안내와 워크숍 또는 개별 컨설팅을 통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기관 내 혹은 기관 간 협력에 기반을 둔 RDM 서비스 운영과 서비스 담당자의 지식 및 역량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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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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