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NIE 학습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NIE Based Lesson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2, 2014년, pp.253 - 265  

한종학 (울산 내황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find the impact of science lessons using e-NIE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in comparison with that of traditional lessons.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th graders from two separate classes at a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U c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터넷 신문을 활용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연구 대상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의 정도, 컴퓨터의 유무 등 환경적인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하여 인터넷 신문 활용 수업이 가능한지 여부를 분석해 보았다. 설문지는 박영희(2001)가 만든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신문 활용을 위한 기초 설문조사의 내용을 초등학생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 그리고 관련 과학 검색어와 기사를 찾아보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기르게 되어 과학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고 이러한 변화는 학습자의 과학탐구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신문을 활용한(eNIE) 과학 수업이 전통적 학습과 비교해 보았을 때 학습자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e-NIE 학습이 전통적 학습과 비교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육의 목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 지식 및 정보화 기반 사회에서 학교 교육의 중점을, 단순 기능인의 양성이 아닌 자기 주도적이고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과학교육의 목표는 일반 시민으 로써 갖추어야 할 과학적 소양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자연 현상에 대한 폭넓은 체험을 통하여 과학적인 탐구능력과 과학의 기본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자연 현상과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에 두고 있다(교육인적자원 부, 2009).
NIE의 한계는? 따라서 e-NIE(electronic-Newspaper In Education)의 출현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NIE의 한계로 여겨지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정보의 공유, 교환, 상호작용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 방법과 영역을 더욱 넓게 확대시켰다고 할 수 있다(박지연, 2011). 종이신문을 발행하는 신문사는 반드시 인터넷 신문을 만들고 또 실시간 정보를 계속 탑재한다.
NIE의 교육의 필요성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환경 변화에 교과서는 시의성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구조적인 한계를 갖추고 있었기에 NIE (Newspaper In Education)는 교실로 용이하게 접목될 수 있었다. 이것은 신문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심층적으로 접근하며, 다양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키워줄 뿐 만 아니라 정보의 보고이며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이 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hoi, Moon-sook(2003). The study of method writing lesson using internet newspaper.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2. Han, Mi-ho(2002). The effect of science class using newspaper on science research ability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of middle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 Han, Sang-gil(1996). Comparative analysis on local internet WWW electronic newspaper.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3(2), 73-96. 

  4. Hwang, Dae-joon(2005). A lifelong e-learning society through ICT. Journal of Lifelong Society, 1(2), 41-60. 

  5. Jung, Bok-i(2003). The effect of web based project lesson on the extension of scientifical creative problem solution ability.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Kim, Joo-hoon and Lee, Yang-rak(1984). Report o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 

  7. Kim, Mi-jung(2006). The effect of e-NIE lesson on the ability of scientifically creative problem solution. Master's thesis,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Kim, Min-su(2007). A study on development of NIE applied learning material in science clas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9. Kim, Soon-hi(2001). A study about the effect of web based NIE education on the promotion of science research abilit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0. Kim, Yoon-sook(1992). The effect of Suchman's research training model on scientific thought and attitudes.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1. Korea's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05). Welcome to e-NIE(Making joyful newspaper) Education Material TL 2005-10. 

  12. Kwon, Jae-sool and Kim, Bum-gi(1994). A development of measuring tool of science process skill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4(3), 251-264. 

  13. Ministry of Education & Science Technology(2009). Teacher's guide of elementary science text book 5grade. 

  14. Noh, Won-jung(2007). English Reading Instruction of high school using NIE, Master's thesis, Joongang University. 

  15. Park, Ji-yeon(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NIE teaching model for elementary school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curriculum. Master's thesis, Seoul Nation University of Education. 

  16. Park, Jong-suk(2001). The effect of science lesson using newspaper on academic achievement, research ability and affective domai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Park, Mi-ae(2003). The effect of discussion learning activity 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8. Park, Yeong-hi(2001). A study about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using internet newspaper. Master's thesis, Kangwon University. 

  19. Yager, R. E.(1990). The Iowa Chautauqua Program: What Assessment results indication about STS instruction. Unpublished pape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