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소모형(Jigsaw)을 응용한 협동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협동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on Lear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4, 2019년, pp.508 - 516  

김묘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김혜원 (서울여자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on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one-group, pre-post design was utilized with 92...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동안 국내외 간호교육에서 직소 모형을 적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정상분만, 감염, 의사소통, 기본간호학 수업내용 등을 주제로 직소 학습을 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간호 지식과 관련 주제에 대한 인식 및 학습만족도가 향상되었고(Cho, 2015; Sumitra, Frincy, Reena, Mariya, & Shilpa, 2017) 리더십, 의사소통능력, 자기 주도 학습능력 및 학습과제 해결능력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수업에 비해 집중력이 좋고 적극적이고 즐거운 수업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Eon & Shin, 2017; Mahmoud, 2017; Nayereh, Hamid, & Koresh, 2011; Park,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협동심이 향상되는지 확인하고 간호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수업인 기본간호학 교과목에서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을 운영한 후 효과를 제시하고 간호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직소 모형(Jigsaw)을 응용한 협동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협동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 설계이다.
  • 본 연구는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협동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가설 2.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 후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이 협동 학습 전보다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4.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 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협동 학습 전보다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1.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 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이 협동 학습 전보다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3.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 후 간호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협동 학습 전보다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5.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 후 간호대학생의 협동심이 협동 학습 전보다 향상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 강의식 수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역량이 충족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 교육의 방향은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 변화 속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며 선제적인 대응을 모색하도록 하는 비판적 사고성향의 배양이 직업 교육 훈련에서 핵심적이어야 하며, 개별 대응보다 집단적인 대응 및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소통 능력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Hwang & Jang, 2016).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반면 학습자가 수동적으로만 받는 입장이어서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다양한 사고 배양이 어렵게 되므로 (Lee, 2017) 교육의 내용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쪽으로 전환하고, 학습 방법은 자기주 도적 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수행되는 것이 적합하다(Hwang & Jang, 2016).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이란 어떠한 학습형태인가? 이를 위해 간호학 교육에서는 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함양을 돕기 위한 문제 중심 학습과 시뮬레이션기반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전략을 도입하고 있으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형성하는 학습 전개 활동을 통해 수업의 효과가 발휘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Jeong, Kim, & Seong, 2013). 이러한 방법 중 특히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은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을 맡은 학생들이 전문가 집단을 재형성한 다음 자신들에게 맡겨진 부분을 토의하고 학습한 후 원집단으로 돌아가 구성원들에게 이를 가르치는 학습형태이다(Aronson, 1997). 이 과정에서 각 구성원은 경쟁적 학습체계에서 벗어나 자신의 학습결과를 나누면서 서로에게 배우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서로 돕는 가운데 학습과제를 해결하게 되어 학업성취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협동심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Lee, 2017; Yoon & Kim, 2001).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된 생애 능력 측정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2003)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해석능력, 역할수행 능력, 자기 제시능력, 목표 설정 능력, 메세지 전환능력의 5개 하위요인, 49개 문항,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있으며 도구의 개발 당시 신뢰도는 Cronbach alpha .80, 본 연구에서는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ronson, E. (1997). The jigsaw classroom: Building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Chicago: Scott Foresman and Company. 

  2. Cho, H. Y. (2015).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on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2647-2655. https://doi.org/10.5762/KAIS.2015.16.4.2647 

  3. Eom, J. Y., & Shin, M. K. (2017). The effect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method on the self-led learning capabilities, task solving ability and class satisf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2), 241-251. https://doi.org/10.14257/ajmahs.2017.12.36 

  4. Han, S., J., & Kim, H. W. (2018). The relationship of the subjective happiness, ego-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the giver, taker, match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461-467. https://doi.org/10.15207/JKCS.2018.9.4.461 

  5. Horn, E. M. (1998). Individual differences in dyadic 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1), 153-161. 

  6. Hwang, G. H., & Jang, H. W. (2016). Changes in intelligenc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killed demand. The HRD review, 19(6), 42-53. Available from http://krivet.re.kr/ku/da/kuBDBLs.jsp 

  7. Jeong, G. S., Kim, K. A., & Seong, J. A.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3), 413-422.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413 

  8. Jung, H. H., Choi, Y. I., & Lee, S. W. (2016). Chang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ealth industry paradigm. KHIDI BRIEF, 215, 1-28. Available from https://www.khidi.or.kr/board/view?linkId216661&menuIdMENU01778 

  9. Kim, G. G., Yoon, J., Choi, K. Y., Park, S. Y., & Bae, J. H. (2008). The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252-261.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2.252 

  10.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7-394.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87 

  11. Kim, Y., H., & Jang, K., S. (2011).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2), 245-255. https://doi.org/10.4040/jkan.2011.41.2.245 

  1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Key competencies and learning outcomes. Retrieved from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05102905.pdf 

  13. Lee, J. S. (2017). Case study on thinking and expression classes utilizing group puzzles as cooperative activities. Ratio et Oratio, 10(3), 161-192. 

  14. Lee, S. J., Jang, Y. K., Lee, H. A., & Park, G. 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5. Lee, Y., S., & Kim, S., S. (2015). The effects of the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ask commitment through the jigsaw 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al, 8(1), 87-97.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1.87 

  16. Mahmoud, H. G. (2017).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nursing administration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and Development, 7(1), 23-40. https://doi.org/10.5296/ ijld.v7i1.11021 

  17. Ministry of Education. (2016). Innovation of education in the era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18. Moonaghi, H., K., & Bagheri, M. (2017). Jigsaw: A good student-centered method in medical education. Future of Medical Education Journal, 25(3), 35-40. https://doi.org/10.22038/fmej.2017.8757 

  19. Nayereh, B., Hamid, R. K., & Koresh, R. (2011). A comparison of the cooperative learning and traditional learning methods in theory classes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 with patients at clinical settings. Nurse Education Today, 31(8), 877-882. https://doi.org/10.1016/j.nedt.2011.01.006 

  20. Nicklin, W., & McVeety, J. E. (2002). Canadian nurses' perceptions of patient safety in hospitals. Canadian Journal of Nursing Leadership, 15(3), 11-21. https://doi.org/10.12927/cjnl.2002.19154 

  21. Park, J. H. (2010).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02-212.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202 

  22. Son, Y. J., & Song, Y., A. (2012).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43-5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43 

  23. Sumitra, M., Frincy, F, Reena, G., Mariya, P., & Shilpa, V. (2017). The jigsaw effect: Impact of jigsaw learning technique on nursing students to learn the concepts of normal labor. Asia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Research, 7(2), 1-4. https://doi.org/10.5958/2349-2996.2017.00037.4 

  24. Yoon, H. S., & Kim, S. K. (2001).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II on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achievement, self-esteem & cooper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13(2), 194-211. 

  25.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