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4, 2019년, pp.508 - 516
김묘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김혜원 (서울여자간호대학교)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on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one-group, pre-post design was utilized with 92...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 강의식 수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역량이 충족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 교육의 방향은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 변화 속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며 선제적인 대응을 모색하도록 하는 비판적 사고성향의 배양이 직업 교육 훈련에서 핵심적이어야 하며, 개별 대응보다 집단적인 대응 및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소통 능력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Hwang & Jang, 2016).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반면 학습자가 수동적으로만 받는 입장이어서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다양한 사고 배양이 어렵게 되므로 (Lee, 2017) 교육의 내용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쪽으로 전환하고, 학습 방법은 자기주 도적 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수행되는 것이 적합하다(Hwang & Jang, 2016). | |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이란 어떠한 학습형태인가? | 이를 위해 간호학 교육에서는 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함양을 돕기 위한 문제 중심 학습과 시뮬레이션기반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전략을 도입하고 있으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형성하는 학습 전개 활동을 통해 수업의 효과가 발휘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Jeong, Kim, & Seong, 2013). 이러한 방법 중 특히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 학습은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을 맡은 학생들이 전문가 집단을 재형성한 다음 자신들에게 맡겨진 부분을 토의하고 학습한 후 원집단으로 돌아가 구성원들에게 이를 가르치는 학습형태이다(Aronson, 1997). 이 과정에서 각 구성원은 경쟁적 학습체계에서 벗어나 자신의 학습결과를 나누면서 서로에게 배우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서로 돕는 가운데 학습과제를 해결하게 되어 학업성취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협동심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Lee, 2017; Yoon & Kim, 2001). | |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된 생애 능력 측정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 2003)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해석능력, 역할수행 능력, 자기 제시능력, 목표 설정 능력, 메세지 전환능력의 5개 하위요인, 49개 문항,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있으며 도구의 개발 당시 신뢰도는 Cronbach alpha .80, 본 연구에서는 . |
Aronson, E. (1997). The jigsaw classroom: Building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Chicago: Scott Foresman and Company.
Cho, H. Y. (2015).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on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2647-2655. https://doi.org/10.5762/KAIS.2015.16.4.2647
Eom, J. Y., & Shin, M. K. (2017). The effect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method on the self-led learning capabilities, task solving ability and class satisf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2), 241-251. https://doi.org/10.14257/ajmahs.2017.12.36
Han, S., J., & Kim, H. W. (2018). The relationship of the subjective happiness, ego-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the giver, taker, match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461-467. https://doi.org/10.15207/JKCS.2018.9.4.461
Horn, E. M. (1998). Individual differences in dyadic 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1), 153-161.
Hwang, G. H., & Jang, H. W. (2016). Changes in intelligenc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killed demand. The HRD review, 19(6), 42-53. Available from http://krivet.re.kr/ku/da/kuBDBLs.jsp
Jeong, G. S., Kim, K. A., & Seong, J. A.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3), 413-422.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413
Jung, H. H., Choi, Y. I., & Lee, S. W. (2016). Chang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ealth industry paradigm. KHIDI BRIEF, 215, 1-28. Available from https://www.khidi.or.kr/board/view?linkId216661&menuIdMENU01778
Kim, G. G., Yoon, J., Choi, K. Y., Park, S. Y., & Bae, J. H. (2008). The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252-261.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2.252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7-394.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8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Key competencies and learning outcomes. Retrieved from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05102905.pdf
Lee, J. S. (2017). Case study on thinking and expression classes utilizing group puzzles as cooperative activities. Ratio et Oratio, 10(3), 161-192.
Lee, S. J., Jang, Y. K., Lee, H. A., & Park, G. 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Mahmoud, H. G. (2017).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nursing administration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and Development, 7(1), 23-40. https://doi.org/10.5296/ ijld.v7i1.11021
Ministry of Education. (2016). Innovation of education in the era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Moonaghi, H., K., & Bagheri, M. (2017). Jigsaw: A good student-centered method in medical education. Future of Medical Education Journal, 25(3), 35-40. https://doi.org/10.22038/fmej.2017.8757
Nayereh, B., Hamid, R. K., & Koresh, R. (2011). A comparison of the cooperative learning and traditional learning methods in theory classes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 with patients at clinical settings. Nurse Education Today, 31(8), 877-882. https://doi.org/10.1016/j.nedt.2011.01.006
Nicklin, W., & McVeety, J. E. (2002). Canadian nurses' perceptions of patient safety in hospitals. Canadian Journal of Nursing Leadership, 15(3), 11-21. https://doi.org/10.12927/cjnl.2002.19154
Yoon, H. S., & Kim, S. K. (2001).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II on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achievement, self-esteem & cooper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13(2), 194-211.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