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2, 2014년, pp.266 - 27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th System Education using multimedia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To verify this research problem,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fifth-grade students selected from two classes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구계교육이란 무엇인가? | 최근 지구와 지구를 이루는 영역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분야를 지구계 과학(Earth System Science)이라 부르고 있다. 지구계교육(Earth Systems Education)은 지구를 여러 하위계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지는 하나의 계로 인식하는 교육활동이며(Assaraf and Orion, 2005), 지구계교육의 영역에는 환경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인간 활동에 대한 책임의식이나 지구 환경에 대한 감사의식과 가치 등을 강조하는 심미적인 내용을 포함한다(Lee and Fortner 2007). 이처럼 지구계교육은 과학 교육의 새로운 모습으로써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학자들과 현장 교사가 주축이 되어 지구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고(조규성과 강현아, 2002), 교사 혹은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지구계 인식 조사도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이정아 외, 2007). | |
최근까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연구가 꾸준하게 진행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까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연구가 꾸준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다(최은정, 2006; 최지아, 2005; 김정화, 2003; 정지나, 2002). 이것은 기존의 인쇄매체를 활용한 전통적 수업에 비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에게 학습 자료를 사실적이면서도 역동적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수업의 장점과 컴퓨터 보급의 일반화에 힘입어 최근 일선 학교의 교실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 |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활용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 멀티미디어가 텍스트, 그래픽, 음향,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의 다양한 매체를 복합적으로 구동할 수 있고(최동근 외, 1999), 단일 매체가 갖지 못하는 풍부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현실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최승희, 201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구계 수업의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연구한 정지나(2002)에 의하면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활용하면 학습자 스스로 수준에 맞는 개별화 수업을 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임종균(1999)에 의하면 멀티미디어 자료는 여러 매체를 동시에 활용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학습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지루하지 않은 수업이 되게 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치밀하게 저장된 자료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즉시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했다. 권성호(1990)는 멀티미디어 수업은 교사와 학습자가 의사소통을 보다 원활히 할 수 있고, 가르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수업을 좀 더 능률적으로 수행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수업매체가 주의력을 끄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했다. |
Ben-zvi-Assaraf, O., Orion, N.(2005).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Bybee, R. W.(1991). Planet earth in crisis: How should science educators.
Carpenter, J. R.(1990). The importance of earth science in the precollege curriculum.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8, 445-451.
Cho, Kyu-Seong, Kang Hyun-A(2002). Reaction of Students for the Field Application of ESE Program -Focusing on the Global Climate Game-.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4), 219-230.
Choi, Eun-Jung(2006).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ultimedia teaching-learning materials using moving picture.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Choi, Ji-A(2005). The Effect of Ability Level Grouped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o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Ewha Womans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Choi, Seung-Hui(2011). The Impact of Scientific Studies With Application Of Multimedia Contents on Science Achievemen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per of Master Degree.
Fonson, K. D., Enochs, L. G.(1987). Earth science, K-12. Science Teacher, 54(3), 22-24.
Jung, Ji-Na(2002). The Effect of Ability Level Grouped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o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Kim, Gyung-Soon(2001). Secondary School Students' Pro-environmental Behavior Related to Sensitivity and Attitude towards Environment.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Kim, Jeong-Hwa(2003). The Utilization of Multimedia Teaching/Learning Materials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 Suweon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Kim, Sin-Bae(2009). Effects of Environmental User Created Content Mak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per of Master Degree.
Ko, Soo-Jin(2009). Gifted and Talented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Earth System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Lee, Chang-Zin(2003). Identity and Academic Classification of Earth Sci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7), 650-656.
Lee, H,. and R. W. Fortner(2007).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earth systems and environmental issue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7), 705-714.
Mayer, V. J.(1993). Earth-Systems Science. The Science Teacher, 58(1), 34-39.
Mayer, V. J.(2002). Global Science literacy(Ed.),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Mayer, V. J.(2003). Implementing global science literacy (Ed.), Columbus, OH: Earth Systems Education Program, The Ohio State University.
Mayer, V.J., Brown, S. M., Graham, M., and Jax, D. W. (1992). The role planet earth in the new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4), 375-391.
Park, Sung-Kyung(2013). The Effect of Environment Lesson Using Multimedia Game on Recognition,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about Alien Species. Busan National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Shin, Dong-Hee(2000). Past, Present, and Future of Earth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1(4), 479-487.
Shin, Dong-Hee(2001). Earth Science in the Perspectiv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2(2), 147-158.
Shin, Dong-Hee, Lee Sun-Kyung(1999). The Systematiz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in the 7th Science curriculum for Science.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2(1), 110-133.
Volk, T. L.(1984). Project Synthesi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Science Education, 68(1), 23-3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