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구계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민감도 및 환경 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arth System Education Using Multimedia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2, 2014년, pp.266 - 275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th System Education using multimedia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To verify this research problem,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fifth-grade students selected from two classe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구계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민감도와 환경 친화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것으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과 제언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 요즘에는 가정이나 학교, 사회에서 컴퓨터를 거치지 않고 이루어지는 일이거의 없을 정도로 컴퓨터는 우리 생활에서 매우 친숙한 존재가 되었으며, 이처럼 우리에게 친숙한 매체인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를 과학수업에 활용하면 학습의 효과가 기존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나날이 심각해져가고 있는 소중한 지구 환경을 지키고 가꾸는데 필요한 학생들의 환경민감도및 환경 친화적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구계 수업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계교육이란 무엇인가? 최근 지구와 지구를 이루는 영역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분야를 지구계 과학(Earth System Science)이라 부르고 있다. 지구계교육(Earth Systems Education)은 지구를 여러 하위계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지는 하나의 계로 인식하는 교육활동이며(Assaraf and Orion, 2005), 지구계교육의 영역에는 환경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인간 활동에 대한 책임의식이나 지구 환경에 대한 감사의식과 가치 등을 강조하는 심미적인 내용을 포함한다(Lee and Fortner 2007). 이처럼 지구계교육은 과학 교육의 새로운 모습으로써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학자들과 현장 교사가 주축이 되어 지구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고(조규성과 강현아, 2002), 교사 혹은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지구계 인식 조사도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이정아 외, 2007).
최근까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연구가 꾸준하게 진행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까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연구가 꾸준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다(최은정, 2006; 최지아, 2005; 김정화, 2003; 정지나, 2002). 이것은 기존의 인쇄매체를 활용한 전통적 수업에 비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에게 학습 자료를 사실적이면서도 역동적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수업의 장점과 컴퓨터 보급의 일반화에 힘입어 최근 일선 학교의 교실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활용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멀티미디어가 텍스트, 그래픽, 음향,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의 다양한 매체를 복합적으로 구동할 수 있고(최동근 외, 1999), 단일 매체가 갖지 못하는 풍부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현실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최승희, 201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구계 수업의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연구한 정지나(2002)에 의하면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활용하면 학습자 스스로 수준에 맞는 개별화 수업을 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임종균(1999)에 의하면 멀티미디어 자료는 여러 매체를 동시에 활용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학습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지루하지 않은 수업이 되게 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치밀하게 저장된 자료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즉시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했다. 권성호(1990)는 멀티미디어 수업은 교사와 학습자가 의사소통을 보다 원활히 할 수 있고, 가르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수업을 좀 더 능률적으로 수행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수업매체가 주의력을 끄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en-zvi-Assaraf, O., Orion, N.(2005).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2. Bybee, R. W.(1991). Planet earth in crisis: How should science educators. 

  3. Carpenter, J. R.(1990). The importance of earth science in the precollege curriculum.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8, 445-451. 

  4. Cho, Kyu-Seong, Kang Hyun-A(2002). Reaction of Students for the Field Application of ESE Program -Focusing on the Global Climate Game-.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4), 219-230. 

  5. Choi, Eun-Jung(2006).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ultimedia teaching-learning materials using moving picture.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6. Choi, Ji-A(2005). The Effect of Ability Level Grouped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o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Ewha Womans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7. Choi, Seung-Hui(2011). The Impact of Scientific Studies With Application Of Multimedia Contents on Science Achievemen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per of Master Degree. 

  8. Fonson, K. D., Enochs, L. G.(1987). Earth science, K-12. Science Teacher, 54(3), 22-24. 

  9. Jung, Ji-Na(2002). The Effect of Ability Level Grouped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o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10. Kim, Gyung-Soon(2001). Secondary School Students' Pro-environmental Behavior Related to Sensitivity and Attitude towards Environment.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11. Kim, Jeong-Hwa(2003). The Utilization of Multimedia Teaching/Learning Materials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 Suweon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12. Kim, Sin-Bae(2009). Effects of Environmental User Created Content Mak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per of Master Degree. 

  13. Ko, Soo-Jin(2009). Gifted and Talented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Earth System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14. Lee, Chang-Zin(2003). Identity and Academic Classification of Earth Sci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7), 650-656. 

  15. Lee, H,. and R. W. Fortner(2007).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earth systems and environmental issue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7), 705-714. 

  16. Lee, Jeong-A, Maeng, Seung-Ho, Kim, Chan-Jong(2007).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nd Orientations about Earth Systems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8(6), 705-717. 

  17. Mayer, V. J.(1993). Earth-Systems Science. The Science Teacher, 58(1), 34-39. 

  18. Mayer, V. J.(2002). Global Science literacy(Ed.),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19. Mayer, V. J.(2003). Implementing global science literacy (Ed.), Columbus, OH: Earth Systems Education Program, The Ohio State University. 

  20. Mayer, V.J., Brown, S. M., Graham, M., and Jax, D. W. (1992). The role planet earth in the new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4), 375-391. 

  21. Park, Sung-Kyung(2013). The Effect of Environment Lesson Using Multimedia Game on Recognition,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about Alien Species. Busan National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22. Shin, Dong-Hee(2000). Past, Present, and Future of Earth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1(4), 479-487. 

  23. Shin, Dong-Hee(2001). Earth Science in the Perspectiv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2(2), 147-158. 

  24. Shin, Dong-Hee, Lee Sun-Kyung(1999). The Systematiz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in the 7th Science curriculum for Science.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2(1), 110-133. 

  25. Volk, T. L.(1984). Project Synthesi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Science Education, 68(1), 23-3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