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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콘크리트 교량 방호벽의 균열원인 및 패턴 분석에 대한 연구
Study on Cracking Causes and Patterns in Median Barrier and Guardrail Concrete in RC Bridg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5, 2014년, pp.19 - 26  

최세진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  최정욱 (KCI 공학연구소) ,  권성준 (한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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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방호벽 및 중앙분리대는 교량의 부속시설이지만, 슬립폼 시공과 넓은 비표면적으로 인해 초기재령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교량의 방호벽과 중앙분리대 콘크리트의 외관조사 및 비파괴실험을 수행하여 균열의 원인과 발생 균열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시공기간을 고려하여, 건조수축, 수화열 해석이 수행되었으며, 현장의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소성수축 특성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대상구조물의 균열 원인은 철근위치에 따른 소성침하균열, 소성수축 및 건조수축에 의한 복부균열, 재료분리에 따른 상부균열로 추정할 수 있었다. 또한 균열원인과 발생 패턴을 도식화하였으며, 시공 및 재료분야에서 균열제어대책을 제안하였다. 해상위 교량에 설치하는 중앙분리대 및 방호벽 콘크리트는 환경조건 (풍속, 온도, 습도)에 매우 민감하여 초기재령균열이 쉽게 발생하므로 재료선택 및 시공방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guide rail and median barrier are an attached RC member, however they are vulnerable to cracking due to slip form construction and large surface of member. In this study, causes and pattern of cracking are analyzed through assessment and NDT (Non-Destructive Technique) evaluation for conc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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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형교량에서 슬립폼으로 시공되는 중앙분리대 및 방호벽 콘크리트의 균열에 대한 연구로 균열원인 분석과 이에 따른 균열 패턴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슬립폼으로 시공되는 방호벽 및 중앙분리대 콘크리트의 균열원인을 분석하고 패턴화하였으며, 재료 및 시공상의 균열제어 대책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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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분리대의 균열패턴은 어떤 것이 있는가? 중앙분리대의 균열패턴은 상부에 집중된 미세균열, 등간격의 상부균열, 복부의 횡방향 균열, 표면의 망상균열 등으로 파악되었는데, 대표적인 균열형태는 Fig. 2와 같다.
방호벽 또는 중앙분리대가 균열이 쉽게 발생하는 이유는? 이러한 구조물은 콘크리트 타설 후 외기에 바로 노출되므로 소성수축균열, 건조수축균열 등과 같은 초기재령 콘크리트 균열이 쉽게 발생한다. 이러한 균열은 내부 철근부식을 촉진하게 되는데, 균열부의 투수성 증가 (Park et al.
중앙분리대의 주된 목적은?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및 방호벽은 핵심부재는 아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안전 및 미관을 담당하므로 이에 대한 시공 및 유지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중앙분리대는 최초 1940년대 중반 California Bakersfield의 US-99도로에서 처음으로 설치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주된 목적은 차선이탈의 최소화와 사고빈도가 높은 장소에서 교량/도로 유지보수의 최소화라고 할 수 있다 (NCHRP Synthesis, 2006).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는 GM type, NJ Shape, F-shape, Single shape, Vertical wall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F-shape barrier 가 안전성 면에서 가중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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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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