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화약제를 이용한 자동차 엔진룸 화재 실험에 관한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Automobile Engine Room Fire Using the Extinguishing Agent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8 no.4, 2014년, pp.1 - 7  

한용택 (한국소방산업기술원) ,  김동호 ((주)마스테코) ,  권성필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의 엔진룸의 내부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의 장치 및 장비가 복잡하게 설치되어 있고 각종 오일 등의 인화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재발화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폭발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운전자나 탑승자가 보닛을 열고 엔진룸에 직접 분말 소화기를 분사하는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엔진룸 내부에서 화재를 감지하여 소화약제를 분사한 뒤, 화재를 진화하는 소화시스템과 엔진룸 내부의 고열에 견딜 수 있고, HFC-227ea를 포함하는 충분한 점성을 가진 폼 형태의 소화약제를 개발 및 시험하였다. 그리고 포소화약제가 가지고 있는 소화원리인 질식 및 냉각효과와 HFC-227ea가 가진 부촉매효과를 동시에 이끌어 내고, 소화 후에도 분말 소화기처럼 잔존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없는 맞춤형 소화약제를 개발하였으며, 차량을 이용한 충돌실험을 통하여 방출이 완료된 후에도 이물질 없이 소화약제를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는 실험결과를 획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complex devices and equipments are installed in the car's engine room, including various kind of oils or other flammable materials. So re-ignition is very likely to take place in it. In addition, it is restrictive for the driver or the occupant to open the bonnet and to spray the fire ex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자동차의 엔진룸 내부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의 장치 및 장비가 복잡하게 설치되어 있고 각종 오일 등의 인화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재발화 가능성이 매우 높고 폭발 가능성 또한 높기 때문에 분말소화기와 같이 운전자나 탑승자가 보닛을 열고 엔진룸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의 소화기로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엔진룸 내부에서 화재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소화약제를 분사하여 화재를 진화하는 소화시스템과 엔진룸 내부의 고열에 견딜 수 있고 충분한 점성을 가진 폼 형태의 HFC-227ea(6) 소화약제를 포함하는 새로운 개념의 소화약제를 개발하여 포소화약제가 가지고 있는 소화원리인 질식 및 냉각효과와 HFC-227ea 소화약제가 가진 부촉매 작용을 동시에 이끌어 내고 소화 후에도 분말 소화기처럼 잔존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없는 맞춤형 소화약제의 특성 파악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자동차의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나 택시 그리고 대형 화물차의 안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자동차 충돌시험은 일반적인 자동차의 충돌 시 시스템의 오작동 또는 정상작동 여부와 제품설계시의 충격에 취약한 밸브와 용기의 결합부위 및 피팅류의 결합부위 등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설계 결함을 보완하여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 시키고자 실시하였으며 실험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충돌시험장에서 진행하였다. 충돌시험은 소화 장치를 트렁크 안쪽에 설치하고 엔진룸에 노즐을 설치한 후 충돌 시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센서 및 고속카메라 속도계, 하중 센서 등을 장착하고 와이어를 전륜축에 설치하고 당겨서 178 m 이상의 레일을 따라 달여와 시속 49 km 속도로 충돌시켰다.

가설 설정

  • 외부에서 전이되는 화재를 실험하기 위해서는 엔진룸 아래에 연료를 설치해 놓고 점화시켜서 엔진룸을 가열하는 방식이며, 이 방법은 엔진룸 내에서 직접 점화하는 방식보다 복잡하지만,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엔진룸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편의상 우선 액체연료에 점화되어 고체연료로 전이되는 화재를 실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National fire data system Korea, 2011 fire statistics (2011). 

  2. S. H. Lee, C. S. Baem, Y. P. Lee and T. S. Han, "Effects of Engine Operating Conditions on Catalytic Converter Temperature in an SI Engine", SAE 2002-01-1677 (2002). 

  3. S. K. Oh and B. C. Moon, "A Study on Prediction of flow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f a Heavy-Duty Diesel Engine with Continuously Regeneration Method PM Reduction", KSAE, Vol. 12, No. 2, pp. 52-57 (2005). 

  4. Michael Walsh, "Global Trends in Diesel Particulate Control-A 1995 Update", SAE 950149 (1995). 

  5. J. H. Ku,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Ventilation Performance to Enhance Removal Efficiency of Indoor Harmful Gas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3, No. 5, pp. 117-124 (2009). 

  6. J. W. Lee and H. Y. Kim, "Vapor-Liquid Equilibrium Measurement for 1,1,1,2,3,3,3-Heptafluoropropane (HFC- 227ea) Mixture with PTx Method", Korean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s, Vol. 40, No. 4, pp. 457-460 (2002). 

  7. J. B. Sohn, H. S. Kwon, J. I. Lee and D. M. Choi, "A Case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Vehicle Fire According to Drive Train", Korean Institute of Fire Investigation, Vol. 11, No. 1, pp. 83-88 (2005). 

  8. J. W. Lee, W. S. Lim, S. S. Kim and D. H. Lee, "A Study on Fire Extinguishing Peformance Evaluation of Compressed Air Foam System",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5, pp. 73-78 (2012). 

  9. K. H. Kim, S. W. Seo, E. D. Lee and S. W. Hwang, "Experimental Study on Crash Characteristics and Deformation Aspect for Domestic", The Korean Academy of Scientific criminal investigation, Vol. 4, No. 1, pp. 44-52 (2010). 

  10. H. J.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Side Impact Sled Test", KSAE, Vol. 12, No. 1, pp. 138-144 (2004). 

  11. J. H. Sohn, S. C. Park and K. S. Kim, "A Study on the Slide Collision Accident Reconstruction Using Database of Crash Test of Model Cars", KSAE, Vol. 17, No. 2, pp. 49-56 (2009). 

  12. B. W. Seo, Y. J. Byeon and C. S. Park, "Relationship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CO-H Symptoms of Carbon Monoxide Intoxication", New Medical Journal, Vol. 30, No. 6, pp. 46-50 (1987). 

  13. S. B. Choi, B. Y. Oh and D. M. Choi, "Fire Patterns According to the Blood Hb-CO Concentration of Charred Bodi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3, pp. 40-48, (2012). 

  14. B. K. Leem, S. W. Kim, J. H. Kang and Y. J. Yang, "Smoking Status and Expired Carbon Monoxide Concentration",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Vol. 22, No. 5, pp. 674-682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