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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3 no.4, 2019년, pp.40 - 45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국창호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함성훈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영숙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황한섭 (수원과학대학교 기계과) , 유창배 (신성대학교 자동차계열) , 문학훈 (오산대학교 자동차과) , 정동화 (순천제일대학교 기계자동차과) , 안호철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이정호 (인하대학교대학원 기계공학과)
This paper is a purpose to study the failure example for heavy-duty vehicle fire. The first example, the researcher found the engine over-heating phenomenon causing a coolant leakage by the sealing poor of head-gasket because of D-ring part deformation contacting with cylinder liner top-part and cy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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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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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의 특성은 무엇인가? | 가솔린 엔진은 공기와 연료의 혼합된 혼합기를 연소실에 흡입하여 압축한 다음 그 압축된 혼합기를 점화 플러그(Spark plug)를 통해 고압을 보내 점화불꽃을 발생하여 그 불꽃에 의해 폭발시켜 혼합기를 태우는 강제적인 연소 방식이다. 이에 반하여 디젤 엔진은 공기만을 흡입하여 고압으로 압축한 다음 500~600℃의 고온이 되었을 때 이 고온․고압의 압축공기를 압축행정 말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공기 압축열에 의해 연료를 자기착화(Self ignition)하게 되는 자연연소 시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또한, 가솔린 엔진 방식은 가속페달을 밟아 스로틀 밸브(Throttle valve)을 열어 흡입 공기의 양을 제어하는 것이고, 디젤 엔진방식은 스로틀 밸브를 여는 것이 아니라 연료공급 장치에서 분사되는 연료의 양을 조절하여 엔진의 출력을 변화시켜 주는 방식이다. | |
제동장치가 작동하지 못하는 경우 그 원인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되면 드럼에 부착되어 있는 마찰제가 회전하는 바퀴의 드럼을 마찰력 으로 잡아 바퀴의 회전을 못하도록 하는 것이 제동장치의 역할이다. 그러나 드럼의 회전을 마찰제가 잡아 제동을 할 때 마찰제가 내구성이 떨어져 마모되었거나 드럼을 잡아주는 캠의 고착으로 인해 브레이크 슈를 작동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제동장치가 작동되지 않는다. 이 화재의 경우 확인한 결과 리어(Rear) 4축브레이크 라이닝 과다 마모로 브레이크 작동 S 캠(Cam)의 리턴불량으로 브레이크 라이닝이 드럼과의 계속적인 마찰이 원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 |
디젤엔진 트럭의 냉각수의 점검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대형 트럭의 디젤엔진의 경우 엔진 내부의 연소열이 고온이고, 엔진 내부의 압축압력이 높기 때문에 냉각수의 부족현상이 발생할 경우 냉각수의 과열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철저한 냉각수의 점검을 통해 자동차의 고장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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