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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패션 전문 교육 현황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of Fashion Education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6, 2014년, pp.16 - 32  

임순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current conditions of fashion education organizations in Korea and China.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As for the departments related to fashion in Korea, the department of clothing was most frequently found in the fields of everyday science and natural science and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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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한국과 중국 패션 관련 대학 교과과정의 현황을 분석하고, 글로벌 패션기업에 적응할 수 있는 패션 전문 인재양성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패션 관련 대학의 현황 조사를 위하여, 교육인적자원 통계사이트(http://kess.kedi.re.kr)에서 제공하는 교육통계서비스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는 ‘교육통계’에서 ‘2013, 대학통계’ 검색 결과에서 ‘주제별’ 통계 중 ‘학교’, ‘학생’, ‘학과’ 자료를 기반으로 검색 정리하였으며, 방송대학, 사이버대학은 제외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산업대학’ 만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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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산업에 있어서 국내 시장의 변화 중 주목할 점은 무엇인가? 국내 시장의 변화 중 주목할 점은 ZARA, GAP, UNICLO, H&M 등의 글로벌 패스트 패션브랜드들의 국내 판매활동, 국내 브랜드인 르샵, 플라스틱 아일랜드, 로엠 등 글로벌 소싱시스템을 구축한 중저가 여성복 브랜드들의 가담과 파파야의 가세 등으로 국내 패스트 패션의 시장 규모가 확대되었고, 세계 패션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우리나라 패션산업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내몰리고 있으며 한국과 인접 국가이며, 거대한 소비시장인 중국의 현황은 국내 내수 활성화로 내수기업들이 성장을 계속하겠지만 시차를 두고 한국과 유사한 상황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에 따르면 생활과학계열에 소속된 패션 관련 학과는 몇 개인가? 본 연구에서는 패션 관련 학과의 소속 계열을 생활과학계열, 자연과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예술계열, 기타융합계열로 분류하였다. 생활과학계열은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부로 17개 대학이 속해있고 생활환경대학은 1개 대학이 있다. 자연과학계열의 자연과학대학, 이과대학에 소속되어 있고 자연과학대학은 9개 학과이고 이과대학은 1개 대학이 있다.
명사명품 프로젝트는 중국 패션산업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중국 패션산업은 1997년 ‘명사명품 프로젝트’를 통해 패션디자이너의 지위를 인정해주면서 자국 브랜드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경쟁을 시작 하게 되었고, 2001년에는 WTO에 가입하면서 국제경쟁에 정식으로 참여하기 시작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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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어패럴뉴스편집부 편 (2012), 2012/2013 한국패션브랜드연감, 서울: 어패럴뉴스, p. 4. 

  2. 여월 (2011), 중국의 패션산업 및 교육 현황: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 이후를 중심으로, 패션정보와 기술, (8), pp. 19-34. 

  3. 이해영, 이진희 (1991), 우리나라 의류 관련학과 대학교과과정에 관한 조사연구: 의복구성설계를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논문집, 10(1), pp. 197-204. 

  4. 김소현 (1996), 이태리 패션교육에 관한 고찰, 복식, (28), pp. 147-161. 

  5. 구양숙 외 (1999), 4년제 대학의 패션 관련 학과 교과과정 비교 분석: 한국, 미국, 영국, 일본, 홍콩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7(11), pp. 19-32. 

  6. 김효은 (1999), 전문대학 패션디자인과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복식, (46), pp. 89-107. 

  7. 이호정 (2005), 패션산업의 글로벌화 대응을 위한 패션 전문인력 육성방안,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5), pp. 463-466. 

  8. 나수임, 권혜숙, 이정순 (2008), 패션 관련 학과의 전공 교과과정 현황분석, 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5), pp. 54-66. 

  9. 나영주 외 (2010), 글로벌 섬유패션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패션전문인 양성을 위한 제언,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3-24. 

  10. 김은애 외 (2011), 패션산업 인력배출 현황 조사사업,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pp. 67-89. 

  11. 동성천 (2004), 중국 국.공립대학 복장계열 학과의 현황,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1), pp. 5-8. 

  12. 중국 고등 교육 학생 정보 사이트, 자료검색일 2012. 12-2013. 7, http://gaokao.chsi.com.cn/sch/info/search-year-2012,ss-on,option-qg,searchType-1.dhtml. 

  13. 대학교육연구소 (2013), 대교연 통계(기본) 1호, 서울: 대학교육연구소, pp. 1-8. 

  14. 교육통계서비스, 자료검색일 2014. 3. 7, http://kess.kedi.re.kr/index 

  15. 이호정 (2005), 패션산업의 글로벌화 대응을 위한 패션 전문인력 육성방안,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5), p. 463. 

  16. 나수임, 권혜숙, 이정순 (2008), 패션 관련 학과의 전공 교과과정 현황분석, 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5), p. 61. 

  17. 나수임, 권혜숙, 이정순 (2008), 패션 관련 학과의 전공 교과과정 현황분석, 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5), p. 62. 

  18. 나수임, 권혜숙, 이정순 (2008), 패션 관련 학과의 전공 교과과정 현황분석, 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5), p. 63. 

  19. 동성천 (2004), 중국 국.공립대학 복장계열 학과의 현황,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1)., pp. 5-6. 

  20. 홍순도, "중국 빈부격차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될 만큼 심각", 자료검색일, 2014. 3. 7,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40223010004936 

  21. 최현진, "중국 부유층 소비자 분석", 자료검색일 2014. 3. 7,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ARTICLE_ID5010847&BBS_ID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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