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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4, 2016년, pp.47 - 62
As the occupational education in junior college is being searched to be connected to practical industrial settings at present, importance of field placement is now being heightened. Industrial field experience shall be developed as the work can be performed in the practical site based on the gene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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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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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현장실습은 대학과 산업체가 교육과 연구 측면에서 상호 협력하는 산학협동 체제의 하나로서 우리 나라에서 산학협동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이며, 산학협동이 유기적으로 발전되고 내용이 다양화되면서 현장 실습교육이라는 용어가 분리 사용되었다(이혁진 외, 2004). 현장실습은 현장적응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산업체 현장에서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학점을 부여하는 제도로 현장실습의 주요 목적은 대학 측면에서는 취업률 제고에 있으며, 산업체 관점에서는 재직자 재교육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국내의 현장실습 형태는 방학중에 실시하는 단기 현장실습, 학기 중에 실시하는 학기제 현장실습이 있으며, 최근에는 공학교육혁신사업 추진 대학을 중심으로 산업체 고용연계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과 연계한 IPP형 장기 현장실습 등으로 발전되고 있다(박경우, 박익수, 2016a). | |
최근 개발된 NCS기반 교육과정의 장점은?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발된 NCS기반 교육과정으로 직무 연계 교과목의 적합성을 검토하였으며, 기업실무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과 교육내용 개발 및 보완을 전제로 하였다. 패션분야 학교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의 패션관련학과는 특화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고, 산업체의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하므로 취업률 제고, 전공에 대한 자긍심 고취를 통한 재학생 유지, 대학 이미지 제고를 통한 우수 신입생 유치 등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산학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직무 및 기초학습능력을 고취시켜 학습동기부여, 목표설정, 성취에 대한 자신감과 스스로에 대한 신뢰뿐만 아니라 자존감도 높아질 것이다. 산업체는 소비자문화를 주도할 수 있는 감각과 열정, 그리고 노력 의지가 충만한 인재를 찾는 반면, 학생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분야와 직무를 잘 알지 못하는 실정에서 취업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대학 내 학교기업은 학과의 교육과 정과 연계하여 취업역량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높은 강점이 있다. | |
현장실습이란? | 현장실습은 대학과 산업체가 교육과 연구 측면에서 상호 협력하는 산학협동 체제의 하나로서 우리 나라에서 산학협동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이며, 산학협동이 유기적으로 발전되고 내용이 다양화되면서 현장 실습교육이라는 용어가 분리 사용되었다(이혁진 외, 2004). 현장실습은 현장적응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산업체 현장에서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학점을 부여하는 제도로 현장실습의 주요 목적은 대학 측면에서는 취업률 제고에 있으며, 산업체 관점에서는 재직자 재교육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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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자료검색일 2016. 08.12, 자료출처 http://www.ncs.go.kr/ncs/page.do?skP1A1_PG01_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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