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6 no.3, 2014년, pp.13 - 21
Late talkers are young children who are delayed in their expressive language skills despite normal nonverbal cognitive ability, adequate hearing and typical personality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entence interpretation strategies used by Korean-speaking late talk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말 늦은 아동의 기준은 무엇인가? | 이처럼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결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언어발달에서 표현 언어 습득이 지체되는 아동을 말 늦은 아동(late talkers)이라 한다. 보고에 따르면, 18-23개월 사이의 아동이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어휘가 10개 미만인 경우, 2-3세 아동이 표현어휘수가 50개 미만이거나 두 낱말 조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18개월에서 3세 사이 아동이 표준화된 표현언어발달검사에서 10%ile 또는 -1SD 미만인 아동을 말 늦은 아동이라 지칭한다(Paul, 1993; Rescorla, Dahlsgaard, & Roberts, 2000; Thal & Bates, 1988). 이를 종합하자면, 일반적으로 말 늦은 아동은 만 2세 정도부터 확인될 수 있으며, 이들은 표현어휘수가 50낱말 이하이며 두 단어 조합된 문장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 |
선행 연구 중, 일반아동과 성인의 문장이해 시 보이는 단서 활용 양식에 대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 국내에서는 황민 아와 안혜진(2002)은 취학전 일반아동과 성인의 문장이해 시 보이는 단서 활용 양식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성인은 문법 정보인 조사단서 의존도가 가장 높았지만, 아동의 경우 의미 정보인 생물성단서와 문법 정보인 조사단서를 모두 활용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성인은 문장 이해시 제공되는 정보들 중문법성 정보에 절대적 의존도가 높은 반면, 어린 아동의 경우 의미적 정보인 생물성단서도 문법 정보 못지않게 문장 이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생물성단서 의존도는 낮아지고 조사단서를 더 많이 활용하는 경향이 나타나, 7세에 이르면 성인과 비슷한 양상으로 단서를 활용하였다. 즉, 한국 아동의 경우 의미 정보와 문법 정보를 모두 사용하지만, 연령이 증가하면서 문법 단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선행 연구를 종합하자면 각 언어에 따라 문장 이해 시 제공되는 단서들의 활용 강도의 차이는 보이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생물성단서 의존도가 낮아지고 어순이나 조사와 같은 문법 정보 의존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 |
2-3세 경 아동의 언어 사용 행태는 어떠한가? | 2-3세 경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약 3-4어절의 문장을 사용하며, 다양한 문법적 오류를 나타내긴 하지만 문장 어미, 시제 및 주격 또는 목적격 조사 등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김영태, 2002). 그러나 초기 언어발달 시기는 아동 마다 발달의 개인차가 매우 크며, 일부 아동들은 일반적인 언어 이해능력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언어 표현에서 지체를 보이기도 한다. |
Bates, E., MacWhinney, B., Devescovi, A., & Smith,S. (1982). Functional constraints on sentence processing: across-lingustic study. Cognition, 11, 245-299.
Bates, E. & MacWhinney, B. (1989). Functionalism and the competition model. In B. MacWhinney & E. Bates (Eds.), The crosslinguistic study of sentence processing.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Dale, P S., Price, T S., & Bishop, D. (2003). Outcome of early language delay. Predicting persistent and transient language difficulties at 3and 4 yea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6, 544-560.
Hong, KH. (2007). A longitudinal study of communicative intention variables for predicting expressive vocabulary development of the late-talker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7, 97-115. (홍경훈 (2007). 말 늦은 아동의 표현언휘발달 예측요인에 대한 종단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7(1), 97-115.)
Hwang, M. & An, HJ. (2002). The development of sentence interpretation in Korean: the influence of three cue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9(2), 39-54. (황민아, 안혜진 (2002). 아동과 성인의 문장이해에서 의미, 조사, 어순단서의 활용 양상. 인간발달연구, 9(2), 39-54.)
Hwang, M. (2002). Sentence comprehension of korea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8(1), 1-21. (황민아 (2003).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문장이해: 단서 이용 양상을 중심으로. 언어청각장애 연구 8(1), 1-21.)
Kim YT. (2002). Assessment and treatment of children language disorder. Seoul; Hakjisa. (김영태 (2002). 아동 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서울: 학지사.)
Kim YT. (2003).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oul; Special education. (김영태 (2003).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서울: 특수교육.)
MacWhinney, B., Pleh, C., & Bates, E. (1985). The development of sentence interpretation in Hungarian. Cognitive psychology, 17, 178-209.
Moon, SB., Byun, CC. (1997).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 Seoul: Hakjisa. (문수백, 변창진 (1997).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서울: 학지사.)
Paul R. (1993). Patterns of development in late talkers: preschool years. Journal of childhood communication disorders, 15, 7-14.
Paul, R. (1990). Comprehension strategies: Interactions between world knowledge and the development of sentence comprehension.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10, 63-75.
Paul, R. (1991). Profiles of toddlers with slow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11(4), 1-13.
Paul, R., & Jennings, P. (1992). Phonological behavior in toddlers with slow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5, 99-107.
Paul, R., Murray, C., Clancy, K., & Andrews, D. (1997). Reading and metaphonological outcomes in Late Talk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reading research, 40, 1037-1047.
Rescorla, L. (2000a). Late-talking toddlers: MLU and IPSyn outcomes at 3;0 and 4;0. Journal of child language, 27, 643-664.
Rescorla, L. (2000b). Do late-talking toddlers turn out to have reading difficulties a decade later? Annals of dyslexia, 50, 87-102.
Rescorla, L. (2002). Language and reading outcomes to age 9 in late-talking toddl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5, 360-371.
Rescorla L, Dahlsgaard K, Roberts J. (2000). Late-talking toddlers: MLU and IPSyn outcomes at 3;0 and 4;0. Journal of child language, 27, 643-664.
Thal D, Bates E. (1988). Language and gesture in late talk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1, 115-123.
Thal, D. J., & Flores, M. (2001). Development of sentence interpretation strategies by typically developing and late-talking toddlers. Journal of Child Language, 28, 173-1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