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말늦은 아동의 말소리 발달 종단 연구
A longitudinal study of phonological development in Korean late-talk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9 no.4, 2017년, pp.115 - 122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이수향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홍경훈 (나사렛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determine the extent to which late talkers are at the risk of delayed phonological development, in order to identify groups at risk and to find factors affecting delayed phonological development. A group of 1,452 children (51% boys, 49% girls) were recruited from the nationw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검사의 세 문장은 한국어 말소리에서 가장 늦게 발달하는 마찰음과 파찰음 및 유음을 어절 내 모든 위치(어두, 어중, 어말)와 음절 내 모든 위치(초성, 종성)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특히 어중에서 종성과 초성이 이어서 산출되도록 하는 등 어려운 두 자음 연결을 포함하는 18개 어절, 54개 자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말소리 검사는 우선 아동에게 검사방법을 충분히 설명하고 연습 문항을 통해 아동이 검사내용을 숙지하였는지 확인한 후 본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자가 들려주는 세 개의 문장을 한 문장씩 듣고 아동이 그대로 따라서 말하는 과제이며, 검사 소요시간은 연습문항을 포함하여 3분 정도이다.
  • 본 연구는 3세 말늦은 아동들의 6세 때 말소리 산출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3세 때 표현어휘검사에서 말늦은 아동으로 판정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종단 추적하여서 6세 때 이들의 문장따라말하기에서 나타난 자음오류와 말소리장애 평정치를 집단 및 성별에 따라 분석하였다.
  • 이는 말늦은 아동이라는 평가를 받는 시점에서도 어휘 뿐 아니라 음운발달에서도 지체를 보였음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말늦은 아동이 3 년 뒤인 6 세가 되어서도 음운발달에서 지체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연구 결과 3 세의 말늦은 아동들이 6 세 이후의 말소리 발달에 있어서 예후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가설 설정

  • 1. 3 세 때 말늦은 아동 집단과 아닌 아동 집단은 6 세 때 말소리 자음오류 점수와 말소리장애 평정에서 차이가 있는가.
  • 2. 3 세 때 말늦은 아동과 아닌 아동은 6 세 때 성별에 따른 자음오류점수와 말소리장애 평정에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장애은 어느 시기에 많이 나타나는가? 말소리장애와 언어발달장애를 포함하는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는 아동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장애이면서, 비교적 어린 나이에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발달 분야 중 하나이다. 약 5000명에 이르는 대규모 아동발달 종단 연구에서 학령전기인 약 4-5세 경에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여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많은 아동이 학령기인 7-9세에 이르러서도 사회생활과 학업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McCormack et al.
초기 표현어휘 발달이 지체된 3 세 이전의 아동을 뭐라고 칭하는 가? 이처럼 초기 말언어발달이 이후 여러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양육자와 전문가들은 아동의 초기 말언어발달에 큰 관심을 가져왔다. 초기 표현어휘 발달이 지체된 3 세 이전의 아동을 말늦은 아동(late talker; LT)이라고 칭한다. Rescorla(1989)는 미국의 중산층의 경우 약 15%가 말늦은 아동에 해당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
신화정 & 이은주(2015)이 언어 발달 예측 요인으로 음운 능력 평가의 필요성을 주장한 이유는? 신화정 & 이은주(2015)는 말 늦은 아동의 단어단위 음운발달지표와 변이지표에서 일반아동과 비교한 결과 수행 수준이 유의미하게 지체된 것을 확인하면서, 언어 발달 예측 요인으로 음운 능력 평가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중재 시 음운적 중재를 함께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어휘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음운수준을 다면적으로 평가하고 지체된 경우 음운중재를 병행하여 어휘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Bishop, D., & Adams, C. (1990). A prospective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phonological disorders and reading retardat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 1027-1050. 

  2. Burchinal, M., Peisner-Feinberg, E., Pianta, R., & Howes, C. (2002). Development of academic skills from preschool through second grade: Family and classroom predictor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 415-436. 

  3. Chang, Y., & Lee, K.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 temperament and early vocabulary acquisition. Childre's Journal, 27, 263-276. (장유경.이근영 (2006). 영아의 기질과 초기 어휘 습득의 관계. 아동학회지, 27, 263-276.) 

  4. Choi, M., Kim, S., & Kim, H. (2014). Lexical and phonology development in 2-year-old Korea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4, 133-152. (최민실.김수진.김효선 (2014). 2 세 전후반의 어휘능력과 음운능력: 자발화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4, 263-276.) 

  5. Hoff, E. (2013). Interpreting the early language trajectories of children from low-SES and language minority homes: Implications for closing achievement gaps. Developmental psychology, 49, 4-14. 

  6. Hong, K., & Kim, Y. (2005). A longitudinal study of predictors for expressive vocabulary development of late-talker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10, 1-24. (홍경훈.김영태 (2005). '말늦은아동(late- talker)'의 표현어휘발달 예측요인 분석. 언어청각장애연구, 10, 1-24.) 

  7. Hong, K., & Sim, H. (2002). A longitudinal study of developmental of the infant's speech sounds: 18 to 24 month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7, 105-124.(홍경훈.심현섭 (2002). 유아의 말소리 발달 특성: 18-24 개월 종단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7(2), 105-124.) 

  8. Kim, S. (2016). Developing the 3 sentence screening test for speech sound disorders and prevalence in 6-year-old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1, 580-589. (김수진 (2016). 말소리장애 선별검사 개발 및 6 세 아동의 출현율 조사.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1, 580-589.) 

  9. Kim, S., Kim, M., Ha, S., & Ha, J. (2015). A survey of speech sound disorders in clinical setting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 133-144. (김수진.김민정.하지완.하승희 (2015). 임상현장의 말소리장애 현황.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 133-144.) 

  10. Kim, S., Ko, Y., Seo, E., & Oh, G. (2017). Prevalence of Speech Sound Disorders in 6-Year-Old Children in Korea.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2, 309-317. (김수진.고유경.서은영.오경아 (2017). 우리나라 6 세 아동의 말소리장애 출현율.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2, 312-320.) 

  11. Kim, Y., Hong, G., Kim, K., Jang, H., & Lee, J. (2009).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김영태.홍경훈.김경희.장혜성.이주연 (2009). 수용.표현어휘력검사 (REVT).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12. Leaper, C., Anderson, K., & Sander, P. (1998). Moderators of genders effects on parents' talk to their children: A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3-27. 

  13. MacRoy-Higgins, M., Schwartz, R., Shafer, V., & Marton, K. (2012). Influence of phonotactic probability/neighbourhood density on lexical learning in late talkers.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48(2), 188-199. 

  14. McCormack, J., Harrison, L., McLeod, S., & McAllisterb, L. (2011).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tudy of the association between communication impairment at 4-5 Years and children's life activities at 7-9 Yea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4, 1328-1348. 

  15. Paul, R. (1991). Profiles of toddlers with slow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11, 1-13. 

  16. Paul, R., & Smith, R. (1993). Narrative skills in 4-year-olds with normal, impaired and late-developing language.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6, 592-598. 

  17. Rescords, N., Tomblin, J., & Freese, P. (1992). The quality of life of young adults with histories of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 44-53. 

  18. Rescorla, L. (1989). The language developmental survey: A screening tool for delayed language in toddl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39, 587-599. 

  19. Rescorla, L. (2005). Age 13 Language and Reading Outcomes in Late-Talking Toddl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8, 459-472. 

  20. Rescorla, L. (2009). Age 17 Language and Reading Outcomes in Late-Talking Toddl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2, 16-30. 

  21. Rescorla, L., & Ratner, N. (1996). Phonetic profiles of toddlers with specific expressive language impairment(SLI E).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9, 153-165. 

  22. Rescorla, L., & Schwartz, E. (1990). Outcome of toddlers with specific expressive language delay. Applied Psycholinguistics, 11, 393-407. 

  23. Seo, E., Ko, Y., Oh, G., & Kim, S. (2017). Phonological Awareness and Vocabulary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2, 318-327. (서은영.고유경.오경아.김수진 (2017). 말소리장애 아동의 음운인식과 어휘 특성.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2, 318-327.) 

  24. Shim, H., & Ha, S. (2014). Comparison of Phonological Development betwee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nd Late Talking Children Aged 18-30 Month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9, 99-112. (심혜림.하승희 (2014). 18-30 개월 말늦은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음운 발달 비교.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9, 99-112.) 

  25. Shin, H., & Lee, E. (2015).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Late-Talkers through Phonological Whole-Word Analysi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 157-165. (신화정.이은주 (2015). 단어단위 음운분석에 의한 말 늦은 아동의 음운 특성.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 157-165.) 

  26. Shriberg, L., Tomblin, J., & McSweeny, J. (1999). Prevalence of speech delay in 6-years-old children and comorbidity with language impairmen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2, 1461-1481. 

  27. Stoel-Gammon, C. (1991). Normal and disordered phonology in two-year-olds.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11, 21-32. 

  28. Storkel, H. (2005). The emerging lexicon of children with phonological delays: Phonotactic constraints and probability in acquisitio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7, 1194-1212. 

  29. Thal, D., Bates, E., Goodman, J., & Jahn-Samilo, J. (1997). Continuity of language abilities: An exploratory study of late- and early-talking toddlers.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13, 239-274. 

  30. Vihman, M., & Greenlee, M. (1987). Individual differences in phonological development: Ages one and three yea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30, 503-521. 

  31. Williams, A., & Elbert, M. (2003).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of phonological development in late talkers. Language, Speech &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4, 138-153. 

  32. Winitz, H., & Darley, F. (1980). Comparison of male and female kindergarten children on the WISC.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99, 41-50. 

  33. Zubrick, S., Taylor, C., Rice, M., & Slegers, D. (2007). Late language emergence at 24 months: An epidemiological study of prevalence, predictors, and covariat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0(6), 1562-15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