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7 no.3, 2015년, pp.175 - 181
김혜진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언어치료전공) , 이란 (단국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이은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differences between 'consonant inventory size' and 'phonological variability' in order to examine the phonological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of the late-talkers and typically developing expressive language agematched children and to consider the correlations bet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말 늦은 아동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 말 늦은 아동 중 일부는 표현 어휘 발달이 지속적으로 지연되기 때문에 학령기에 학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표현 어휘 발달에서 지체가 나타났던 2- 3세의 말 늦은 아동들 중 약 25 - 35%는 학령기 이전에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Impairments: SLI)로 진단을 받게 되며, 학령기 이후에도 읽기장애나 학습장애를 나타낸다(Leonard, 1998). | |
말 늦은 아동이란 무엇인가? | 말 늦은 아동(late-talker)은 인지, 사회성 및 대•소근육의 운동능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며 청각이나 신경학적 손상을 보이지 않으나(Rescorla, 1989; Paul, 1991),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표현 어휘 발달에서 뚜렷한 지체가 나타나며 표준화된 언어발달 검사에서 -1SD 미만의 검사 결과를 나타낸다(Rescorla & Ratner, 1996; Rescorla, 2002; Thal, Tobias & Morrison, 1991; 홍경훈, 김영태, 2005). | |
말 늦은 아동은 학업을 수행하는데 어떤 문제점을 갖는가? | 말 늦은 아동 중 일부는 표현 어휘 발달이 지속적으로 지연되기 때문에 학령기에 학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표현 어휘 발달에서 지체가 나타났던 2- 3세의 말 늦은 아동들 중 약 25 - 35%는 학령기 이전에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Impairments: SLI)로 진단을 받게 되며, 학령기 이후에도 읽기장애나 학습장애를 나타낸다(Leonard, 1998). |
Hong, G. H. & Kim, Y. T. (2005). A longitudinal study of predictors for expressive vocabulary development of late-talk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Vol. 10, No. 1, 1-24. (홍경훈, 김영태 (2005). 종단연구를 통한 말 늦은 아동 (late-talker)의 표현어휘발달 예측요인 분석. 언어청각장애연구, 10권, 1호, 1-24.)
Hwang, J. K & Ha, S. H. (2012). A study of articulatory variation i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between 2 and 4 years of ag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Vol. 17, No. 3, 403-413. (황진경, 하승희 (2012). 2세 후반-4세 아동의 조음 변이성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17권, 3호, 403-413.)
Ingram, D. (2002). The measurement of whole-word productions.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 29, No. 4, 713-733.
Jung, K. H., Pae, S. Y., & Kim, G. S. (2006). The Early Phonological Development of Korean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Vol. 11, No. 3, 1-15. (정경희, 배소영, 김기숙 (2006). 12, 18, 24개월 영유아의 음운 발달 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11권, 3호, 1-15.)
Kim, M. J. & Pae, S. Y. (2005). The percentage of consonants correct and the ages of consonantal aquisition for korean - 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K-TAC). speech science, Vol. 12, No. 2, 139-149. (김민정, 배소영 (2005). 아동용 조음검사를 이용한 연령별 자음정확도와 우리말 자음의 습득연령. 음성과학, 12권, 2호, 139-149.)
Kim, Y. T., kim, K. H., Yoon, H. R., & Kim, H. S. (2003). Sequenced language for infant(SELSI). Seoul: Special Education Publishing. (김영태, 김경희, 윤혜련, 김화수 (2003).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SELSI). 도서출판 특수교육.)
Leonard, L. B. (1998).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Cambridge, MA: The MIT Press.
Moon, H. W. & Ha, S. H. (2012). Phonological development in toddlers with cleft palate and typically developing toddlers aged 12-24 month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Vol. 17, No. 1, 118-129. (문희원, 하승희 (2012). 12 24개월 구개열 유아와 일반유아의 음운발달. 언어청각장애연구, 17권, 1호, 118-129.)
Pae, S. Y. & Kwak, K. J. (2011). Korean MacArthur-Bates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y(K M-B CDI) user's guide and technical. Seoul: Mind Press. (배소영, 곽금주 (2011).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전문가 지침서. 마인드프레스.)
Park, H. (2010). Phonological whole-word measures in 2-4years old children. Ph.D.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박현 (2010). 단어단위 분석에 의한 2-4세 아동의 조음음운 특성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aul, R. (1999). Discussion: early speech perception and produc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Vol. 32, No. 4, 247-250.
Rescorla, L. (1989). The language development survey: a screening tool for language delay in toddl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Vol. 54, No. 4, 587-599.
Rescorla, L. (2002). Language and reading outcomes to age 9 in late-talking toddl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45, No. 2, 360-371.
Rescorla, L. & Ratner, N. B. (1996). Phonetic profiles of toddlers with specific expressive language impairment (SLI-E).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39, No. 1, 153-165.
Shin, H. J. & Lee, E. J. (2015).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late-talkers through phonological whole-word analysi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Vol. 20, No. 2, 157-165.) (신화정, 이은주 (2015). 단어단위 음운 분석에 의한 말 늦은 아동의 음운 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20권, 2호, 157-165.)
Shin, H. S., Han, K. J., Oh, K. S., Oh, J. J., & Ha, M. N. (2002). Korean Denver II. Seoul: Hyunmoonsa. (신희선, 한경자, 오가실, 오진주, 하미나 (2002). 한국덴버발달선별검사. 현문사.)
Sim, H. R. & Ha, S. H. (2014). Comparison of phonological development betwee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nd late talking children aged 18-30 month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Vol. 19, No. 1, 99-112. (심혜림, 하승희 (2014). 18-30개월 말 늦은 아동과 일반아동의 음운 발달 비교. 언어청각장애연구, 19권, 1호, 99-112.)
Smith, A. & Goffman, L. (1988). Stability and patterning of speech movement sequences in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41, No. 1, 18-30.
Sosa, A. V. & Stoel-Gammon, C. (2012). Lexical and phonological effects in early word productio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55, No. 2, 596-608.
Stoel Gammon, C. (1989). Prespeech and Early speech development of two late talkers. First Language, Vol. 9, No. 26, 207-223.
Stone, J. R. & Stoel Gammon, C. (1994). Phonological development and disorders in children. In F D. Minifie (Ed).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cience and disorders (pp. 149-187). NY: Delmar Cengage Learning.
Thal, D., Tobias, S., & Morrison, D. (1991). Language and gesture in late talkers: A 1-year follow up.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34, No. 3, 604-612.
Vihman, M. M.. (1996). Phonological development: The origins of language in the child. Cambridge, MA: Blackwell.
Vihman, M. M., Keren-Portnoy, T., & Schiemenz, S. (2008). The development of phonological systematicity: late talkers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Leeds Working Papers in Linguistics and Phonetics, Vol. 13, 1-22.
Werker, J. & Curtin, S. (2005). Primir: a developmental framework of infant speech processing. Language Learning and Development, Vol. 1, No. 2, 197-234.
Williams, A. L. & Elbert, M. (2003).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of phonological development in late talker.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Vol. 34, No. 2, 138-154.
Zanobini, M., Viterbori, P., & Saraceno, F. (2012). Phonology and language development in italian children: an analysis of production and accurac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55, No. 1, 16-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