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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돔 충, 배수 밸브의 상태에 따른 함정용 소나돔 윈도우의 구조안정도 변화
Variation of the structural stability for the sonar dome window in a naval vessel according to the state of the drain valv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7, 2014년, pp.844 - 853  

한형석 (Naval vessel technology team,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이경현 (Naval vessel technology team,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박성호 (Naval vessel technology team,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임용수 (Busan 2nd team,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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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함정에 사용되는 능동소나는 통상적으로 구상선수부에 설치하게 된다. 따라서 구상선수부에 설치된 소나의 항해 중 유체력 및 수중 부유물에 의한 충돌 파손을 막기 위해 밀도가 낮으면서 강도가 높은 복합소재 재질의 소나돔 윈도우를 설치하게 된다. 외부 유체력 및 충격 발생 시 소나돔 윈도우의 안정도는 소나돔 윈도우 내외부의 압력 분포에 따라 달라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나돔 충, 배수 밸브의 상태에 따른 소나돔 윈도우의 내외부 압력변화를 해석적으로 검토하고 이에 따른 응력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active sonar for a naval vessel is usually installed in a bulbous bow, GRP(Glass reinforced plastic) material with low density and high strength is used for the material of the sonar dome window in order to prohibit impact by slamming wave or foreign material in the sea. The structural sa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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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나돔에 해수를 완충시킨 이후 소나돔의 충, 배수 밸브의 개폐여부에 따라 소나돔 내부의 압력은 정박 및 항해 중 달라지므로 이러한 밸브 상태는 소나돔 윈도우에 걸리는 압력을 변화시킨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소나돔 윈도우에 걸리는 압력이 충, 배수 밸브의 개폐 여부에 따라 얼마만큼 달라지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나돔 윈도우의 운용에 있어 소나돔 내부의 압력을 조정하는 해수 관리 시스템(water management system)에 따른 소나돔 윈도우의 압력분포를 일반 항해 조건 및 슬래밍 발생 시에 대해 파악하여 소나돔 윈도우의 구조 안정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함정의 소나돔 운용에 있어 충, 배수 밸브의 개,폐에 따른 압력 변화가 소나돔의 안정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를 해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소나돔 제작사는 소나돔의 충, 배수밸브를 개방한 상태에서 함을 운용하도록 권고되고 있으며 이 때 소나돔 윈도우에 걸리는 힘은 외부의 유체력과 이로 인한 내부압력의 평형관계를 통해 결정된다.

가설 설정

  • Step 1의 경우 소나돔 윈도우의 압력은 소나돔 내부 해수의 가속력에 의한 힘으로 일반적으로 크지 않기 때문에 무시한다. Step 2의 경우 BV 1040(6)에 따라 210kN/m2의 압력이 소나돔 윈도우 하부에 수면의 수직선에서 30도 각도로 작용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슬래밍 발생 시 소나돔 윈도우에 작용하는 압력은 내부압력이 내부에 채워져 있는 해수의 양에 따라 달라지므로 슬래밍 발생 시 충수 밸브 개폐에 따라 발생하는 수두 차이만큼 차이나게 된다.
  • 최대속도 항해 중 해수 유입 밸브의 개폐에 따른 소나돔 내외부 압력변화는 Table 2와 같다. Table 2와 같이 밸브 개방 시에는 내부 압력으로 인해 소나윈도우에 작용하는 최대 압력은 68kN/m2으로 가정하였으며 소나돔 윈도우에서 항력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후미부의 경우 내부압력으로 인해 (-) 방향(선체 외부 방향)의 압력이 발생하게 된다.
  • 소나돔 윈도우 제작사의 유동 해석 결과 최대 항해 중 유체 저항력에 의한 압력은 최대
    204kN/m2이며 이 유체력은 Figure 3과 같이 선수에서 선미방향으로 갈수록 선형적으로 감소한다고 가정하였다
    . 최대속도 항해 중 해수 유입 밸브의 개폐에 따른 소나돔 내외부 압력변화는 Table 2와 같다.
  • 65를 사용하였다. 여기서 해수 충,배수 밸브의 개폐에 따라 소나돔 내부 해수의 양은 크게 차이나지 않으므로 이로 인한 차이는 거의 없다고 가정하였다. Step 4 시에는 소나돔 해수 밸브가 개방되어 있을 경우 소나돔 내외부의 수압이 같기 때문에 소나돔 윈도우에는 수압이 걸리지 않으므로 이때 소나돔 윈도우에 걸리는 힘은 유체의 저항력에 따른 유체력과 이에 따른 내부압력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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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나돔 윈도우에는 어떤 재질을 주로 사용되는가? 이러한 소나돔 윈도우의 경우 밀도가 높고 강도가 높은 재질을 사용하게 되면 음향투과손실 증가로 인해 소나의 탐지성능 저하를 초래하므로 일반적으로 밀도가 낮은 고무나 GRP(glass reinforced plastic)와 같은 복합소재 재질이 주로 사용된다.
소나돔 윈도우는 무엇을 위해 부착되는가? 특히 최근 건조되는 함정의 경우 능동소나를 구상 선수(bulbous bow)에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다. 이러한 능동소나의 경우 선수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항해중 유체의 항력(drag force), 파도에 의한 슬래밍(slamming) 충격력, 부유물에 의한 충돌 등으로 인한 소나 시스템의 파손을 막기 위해 Figure 1과 같이 커버를 부착하게 되며 이를 소나돔 윈도우(sonar dome window)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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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 H. Kang, "Impact analysis for sonar domes collided with log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 no. 4, pp. 564-571, 2011 (in Korean). 

  2. J. Lee and P. A. Wilson, "Experimental study of the hydro-impact of slamming in a modern racing sailboat" Journal of Sailboat Technology, vol. 1, pp. 1-28, 2010. 

  3. T. K. Lee, C. W. Rim, Y. N. Kim, J. K. Heo, and B. H. Kim, "A study on measurement of flare slamming of large container vessel(II)-characteristic analysis of measured slamming press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3, pp. 279-284, 2007 (in Korean). 

  4. J. H. Hwang, J. K. Park, and W. C. Koo, "Numerical analysis of ship motions and wave loads including momentum slamm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9, no. 2, pp. 109-115, 2012 (in Korean). 

  5. J. Y. Ko, "A study on the large deflection behavior of ship plate with secondary buckl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3, no. 4, pp. 565-573, 1999 (in Korean). 

  6. B. V, "German armed forces shipbuilding regulation", Geman, BV 1040-1, 1985. 

  7. IACS, "Standard wave data, IACS Recommendation No. 3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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