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환자에게 미술치료와 한방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한 치험 3예
3 Case Reports of Patients with ADHD Treated with the Oriental Medical Therapy and Art Therapy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5 no.3, 2014년, pp.253 - 262  

성원영 (한음 한방신경정신과 한의원) ,  유종호 (한음 한방신경정신과 한의원) ,  황민영 (한음 한방신경정신과 한의원) ,  김남열 (동국대 분당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is a psychiatric disorder, characterized by the primary symptoms of inattention and/or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linical efficiency of the oriental medical therapy combined with art therap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증상으로 ** 한의원에 내원한 환아 중 3개월 이상 한방치료와 함께 미술치료를 병행한 3명의 치료경과를 살펴 보고자 하였다.
  • 예술치료는 미술, 음악, 연극, 시, 소설, 무용, 레크레이션, 놀이, 작업 등 자기표현을 매개로 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는데 특히, 그 중 미술치료는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매체를 사용하여 심리적인 적응과 치유를 돕는 치료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미술 작품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이나 심적 고통을 해소시키고 인간의 표현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며, 이를 치료하는 데 목적이 있다9).
  • 이에 본 저자는 2012년 말부터 2013년 말까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증상으로 ** 한의원(서울 서초구 서초동 소재)에 내원한 환아 3명을 대상으로 한방치료와 함께 미술치료를 병행하여 좋은 치료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 등이 전국 22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의 ADHD 유병률은 어느정도인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위주로 하며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소아정신질환 중 하나이다1,2). 우리나라에서의 ADHD 유병률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최근 임 등3)이 전국 22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5.7%로 보고되었다. 이 질환은 소아시기 뿐 아니라 청소년 및 성인기의 약물중독, 인격 장애, 기분 장애의 발병률을 높이는 주요한 위험원인이 되고 있어 이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져 왔다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특징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위주로 하며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소아정신질환 중 하나이다1,2). 우리나라에서의 ADHD 유병률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최근 임 등3)이 전국 22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5.
ADHD 아동에게 미술치료와 한방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한 본 연구의 한계는? 다만, 본 연구에서 증례 수가 적었던 점, 미술치료에 있어 체계적 원칙이 없었던 점은 한계로 여겨진다. 한방치료와 미술치료 이외에도 여러 부수적 치료법을 병행하는 등 다양한 치료법을 모색해나가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Hong GY. Child psychiatry. Seoul:Joongangmunhwasa. 2005:220-48. 

  2. The compilation committee of Oriental Neuropsychiatry. Oriental NeuroPsychiatry. Seoul:Jipmoondang. 2007:595-6. 

  3. Im GH, Jo BH. The Prevalence of ADHD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elementary education study. 2004;17(1):235-60. 

  4. Lewis M.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rd ed. philadelphia: Lippinnocott Williams & Wilkins; 2002:646-57. 

  5. Park JH, Park JH, Kim JH, Kim TH Lyu YS, Kang HW. A Study on the Oriental -medical Understanding about Inattention, Hyperactivity sympton in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in Don yui bo gam Book-).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4;15(1):9-25. 

  6. Ryu CG, Cho AR, Seo JH, Jeong SS, Lee JS, Sung WY. The Current State of Clinical Studies for Herbal Medicin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Focusing on Chinese Journals-).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3;24(1):1-12. 

  7. Kim LH, Song BY, Yu G. 3 Case Reports of ADHD Children treated with Acupuncture and Herbal Medicine.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4;15(1):239-46. 

  8. Wy YM, Kang HW. A Case Report of Various Oriental Medical Therapy in Combination with Learning Therapy on School Underachievement Child caused by ADHD.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9;20(4):197-209. 

  9. Lee BN. A Study on the Instruction Method Utilizing Art therapy Program : Centering on 8th Grade Students.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 2010:6-7. 

  10. Kang MA. The Effects of Mandala Art Therapy on the Inattention, Aggression and Hyperactivity of the School Children with ADHD Tendency. Graduate school of Daegu Catholic Univ. 2005:15. 

  11.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2;14(2):283-9. 

  12. Kim YS, So YK, Noh JS, Choi NG, Kim SJ, Koh YJ. Normative Date on the Korean ADHD Rating Scales (K-ARS) for Parents and Teacher.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3;42(3):352-9. 

  13. Kim BH. The Effects of Paper Formative Activity on the Reduction of Attention-Deficit and Impulsiveness in Children with ADHD. Graduate school of Daegu National Univ. of Education. 2003:6 

  14. Lee HE. A Case Study on an Art Therapy for ADHD Children.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 2004:3 

  15. Lee SG. A study of the children with mental disorders in oriental medicine.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3;14(2):35-42. 

  16. Kim GW. A study of methods for Oriental,Western medical approach of Child Neuropsychiatric Disorders.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3;14(2):11-25. 

  17. Kim SJ. An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Art Therapy intervention Studies for Children with ADHD.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 of Education. 2010:11. 

  18. Byun MS. The Effect of Case Study on Art Therapy to Elevate the Power of Attention, Self-Esteem and Stability of Child with ADHD.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 2007:20-4. 

  19. Shin SR. A Single case Study on Art Therapy for ADHD Children's Self expression and Self efficacy .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 2007:8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