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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방송 예능프로그램 자막의 시각적 주의 : tvN <꽃보다 할배>를 중심으로
Visual Attention on Subtitles of CATV Entertainment Program : Focused on tv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64 - 75  

강미영 (공주대학교 대학원 영상학과) ,  강승묵 (공주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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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케이블방송 예능프로그램의 자막 유형을 분류하고 시청자의 시각적 주의를 탐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tvN <꽃보다 할배>의 첫 번째 시즌 방영분(유럽편)의 서사구성 요소인 등장인물과 사건을 은유적, 환유적 의미를 기준으로 인물 특성과 에피소드 부제 및 타이틀 로고, 이야기 내용에 따라 유형화했다. 연구방법론으로는 시선추적(Eye-tracking) 실험연구와 심층면접을 병행했다. 시선추적 실험연구 결과에 의하면, 등장인물 은유적, 등장인물 환유적, 사건 은유적, 사건 환유적 유형 모두 인물의 특성을 영상 구성 요소로 제시한 자막에서 시선이 가장 오래 체류했고 시선 평균 고정 시간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층면접 분석결과에 의하면, 등장인물들 간의 갈등을 극적으로 구성하거나 여행 장소(공간)에 대해 과장해 표현한 사건 환유적 자막에 시각적 주의가 가장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꽃보다 할배>의 제작진이 인물보다 사건을 중심으로 환유적으로 자막을 제시함으로써 리얼리티를 강화하는 동시에 시각적 즐거움을 추구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ttempted to explore the audience's visual attention about the subtitles types of CATV entertainment program. To achieve this, this research has measured the dwell time and average fixation data through the eye-tracking test and analysed the reason of particular visual attention by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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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의 등장인물과 사건이 은유적ㆍ환유적 기법으로 제시된 자막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후, 시선추적(eye-tracking) 실험연구를 통해 시청자의 시선 체류 및 평균 고정 시간을 실측하고 심층면접을 병행해 시청자의 시각적 인지과정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주의 정도를 탐색하고자 했다.
  • 자막이 시청자의 볼거리와 읽을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반면에 지나친 과장과 억지로 인해 시청자로 하여금 프로그램을 저항적으로 해독하도록 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지상파방송에 비해 케이블방송에서 자막의 비중이 더욱 크다는 전제하에 시청자의 자막에 대한 시각적 집중도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계측하고 시각적 주의(visual attention)의 정도를 탐색하는 것으로 연구문제를 설계했다.
  • 본고는 이와 같은 물음에서부터 시작해 그 해답을 찾기 위해 tvN의 를 분석대상으로, 자막 유형을 분류하고 시각적 주의 정도를 탐색하고자 시선추적 실험연구와 심층면접 방법론을 병행해 연구를 진행했다.

가설 설정

  • 예능프로그램의 속성상 웃음을 통해 즐거움을 증폭시키는 자막에 시각적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기분이 상했구나’와 같이 인물의 심리 상태를 알려주거나 ‘그냥 봤으면 몰랐을 텐데’ 자막을 통해 그들이 처한 상황을 묘사해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거나 ‘발톱(의) 특징을 잡아서’처럼, 특정 내용을 마치 대타자의 권위인 양 의도적으로 부각시키는 자막에 대한 진술들은 피실험자들이 프로그램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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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프로그램의 자막은 어떤 역할인가? 방송프로그램의 자막은 시청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단순 정보의 요약, 제공 등의 기본 기능을 넘어 출연자의 캐릭터를 정의 또는 설정하고 시청자와의 직접,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는 독립된 하나의 중요 요소이다[2]. 특히 자막을 통한 제작진의 의도적 개입은 출연자와 제작진의 관계뿐만 아니라 시청자와 제작진의 관계도 설정하고, 시청자에게 특정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해독하게끔 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이트래킹이란? 아이트래킹은 지각자의 눈동자를 추적하여 어느 곳을 응시하고 있는가를 알아낸 후, 그것을 근거로 자극에 대한 인간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기법이다[35]. 시선추적 분석방법은 특정 대상에 대한 시각적 주의의 정도를 시선의 고정 시간을 추적해 실측하는 방법론으로, 주관적이고 맥락적인 사용자의 경험 가치를 객관화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론이다[36].
리얼리티를 강조한 한국의 방송 예능프로그램의 예는? 한국의 방송 예능프로그램은 2000년대 들어 리얼리티(reality)를 강조하는 추세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특히 2006년에 MBC TV <무한도전>, 2007년에 KBS 2TV <해피선데이-1박 2일>, 2008년에 SBS TV <일요일이 좋다-패밀리가 떴다>가 각각 방송되면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계보가 본격적으로 형성되었다. 2013년부터는 <일밤-아빠! 어디가?>(MBC),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KBS 2TV)와 같이 지상파방송은 물론 (tvN), <오냐오냐>(TV 조선),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엄마>(SBS funE)처럼 케이블방송의 예능프로그램에서도 리얼리티를 전면에 내세우며 시청자의 관심을 유인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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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R. Kilborn, "'How Real Can You Get?': Recent Development in 'Reality' Television,"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9, No.4, pp.421-439,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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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 Bal, Narratology: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Narrative, 1980, 한용환, 강덕화 공역, 서사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p.51, 1999. 

  8. R. Jakobson and M. Halle, The Fundamental of Language, The Hague: Mouton. pp.95-96, 1956. 

  9. J. Fiske, An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1990, 강태완, 김선남 공역, 문화커뮤니케이션론, 한뜻, p.173, 1997. 

  10. J. Fiske, An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1990, 강태완, 김선남 공역, 문화커뮤니케이션론, 한뜻, pp.163-173,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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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조용선, "TV예능프로그램 자막의 미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 MBC-TV 라디오 스타를 중심으로", 한국엔터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45, 2013. 

  25. 정수영, "TV 영상자막의 특징 및 기능에 관한 연구: 지상파TV 3사의 리얼 버라이어티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6호, p.15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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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D. Kahnerman, Attention and Effect. Englewood Cilffs, NJ: Prentice Hall, 1973. 

  40. 박혜경, "아이트래킹 기법을 이용한 지하철 공공 환경시설물의 '시지각 주목성' 평가연구", 디자인학연구", 제23권, 제1호, p.24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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