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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가니>의 참여적인 관객성을 위한 재현전략
Representation Strategy for Participatory Spectatorship in Sil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85 - 92  

계운경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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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도가니>가 어떠한 재현전략으로 대중성을 확보하는지에 관하여 짚어낸다. <도가니>의 '집단적 기억의 환기', '고전적인 내러티브', '영화의 자기반영성'은 관객을 분노하게 하여 사이버 공론장으로 모이게 했으며, 더 나아가 '참여적인 관객성'을 가능하게 했던 중요한 요인들이다. 그런데 관객의 분노를 극대화시킬 수 있었던 이 영화의 장치들은 윤리적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본 논문은 <도가니>가 다양한 재현전략을 통해 '참여적인 관객성'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원인분석을 목표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what kind of representation strategies make popularity in Silence. As audiences come together in cyber public sphere, 'participatory spectatorship' is made. Its sources are classical narrative mode and collective memories which are the devices to goad audience to anger. Silenc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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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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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도가니>를 어떤 관점에서 진단할 것인가에 따라 분석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는 있다. 그러나 본 논문은 도가니의 효과를 비판하거나 옹호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대중성 확보를 가능하게 했던 재현전략과 그 효과에 집중하고자 한다.
  • 그러나 <도가니>의 성폭력장면에서의 클로즈업은 미장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롱쇼트와는 달리 논쟁적인 서사보다 폭력에 대한 적극적인 공포이미지로 구성하여 관객들에게 충격을 주기위한 극적전략이며, 배우의 연기만으로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경제적인 파토스이다. 또한 잔혹극효과처럼 충격을 통한 감정자극을 극대화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사회의 부조리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태도를 획득하게 한다. 따라서 공포영화의 구성요소와 클로즈업의 결합은 관객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움직이게 하고, 참여적인 관객성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한 주요한 요인이다.
  • 본 논문은 ‘참여적인 관객성’을 가능하게 했던 의 재현전략인 ‘집단적 기억’, ‘고전적인 내러티브’, ‘실화를 통한 자기반영성’, ‘비윤리적 표현’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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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 <도가니>의 의의는 무엇인가? 개봉 첫날부터 13만 관객을 동원하였으며, 최종 관객 수 466만 이상을 달성했다[2]. 하지만 이 영화의 의미는 단지 관객 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보고 난 관객의 행동에 있다. 성폭력 피해 아동들이 겪은 고통에 대한 공감을 넘어서서 행위자로서의 참여적인 관객성(participatory spectatorship)의 면모를 보여준 것이다.
자기반영적 영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는 관객의 분노를 일깨우는 일종의 장치라고 할 수 있는데, 거기에 집단적 기억의 환기가 더해져서 관객의 분노는 극대화되고, 마침내 참여적인 관객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큰 힘으로 작용한다. 영화를 통해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을 성찰하게 하는 것은 자기반영적 영화의 특징에 속한다[3]. 특히 ‘실화’라는 사실은 관객을 환영의 세계에 머물게 하지 않고 영화를 보는 내내 끊임없는 현실자각 및 성찰을 하게 하는데, 이러한 점에서<도가니>는 자기반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실화는 영화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가? 영화를 통해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을 성찰하게 하는 것은 자기반영적 영화의 특징에 속한다[3]. 특히 ‘실화’라는 사실은 관객을 환영의 세계에 머물게 하지 않고 영화를 보는 내내 끊임없는 현실자각 및 성찰을 하게 하는데, 이러한 점에서<도가니>는 자기반영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사회적 윤리를 일깨우기 위해 비윤리적 표현방식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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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 Bourdieu, 예술의 규칙-문학 장의 기원과 구조, 하태환 역, 동문선, p.286, 1992. 

  2. http://www.kobis.or.kr 

  3. 서대정, "자기반영의 미학과 영화적 구현", 영화연구, 제32호, p.136, 2007. 

  4. 안숭범, "다르덴 형제 영화에서 '노동'의 의미와 형식미학",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94, 2012. 

  5.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8248 

  6. P. Levy, 전재연 역, 디지털시대의 가상현실, 궁리, p.32, 2002. 

  7. 최항섭, "레비의 집단지성 : 대중지성을 넘어 전문가지성의 가능성 모색",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6권, 제3호, p.289, 2009. 

  8. M. Halbwachs, On Collective Memori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38, 1992. 

  9. 김겸섭, "아르토의 잔혹극 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8권, p.115, 2004. 

  10. R. Stam, Reflexivity in Film and Literature: From Don Quixote to Jean-Luc Godard, New York: Columbia UP, p.77, 1992. 

  11. 문관규, "한국 독립영화에 나타난 자기반영적 미학과 희극 전략 연구-윤성호, 곡사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54호, p.119, 2012. 

  12. 피종호, "영화의 디스포지티브와 자기반영성", 카프카연구, 제12집, p.408, 2005. 

  13. 강정석, "실제 사건을 다룬 영화의 현실 효과에 대한 단상- 와 을 중심으로", 문화과학, 제71권, pp.193-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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