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군 생활스트레스가 병사의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Life Stress and Military Adjustment of Soldi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311 - 320  

정원철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지향숙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병사의 군 생활스트레스가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실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영남지방에 소재하는 육군 ${\bigcirc}{\bigcirc}$사단 병사 321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구사회학적 변인인 계급과 학력은 병사의 군 적응에 유의한 변수가 아닌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군 생활스트레스가 병사의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매우 우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자아탄력성 또한 병사의 군 적응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병사의 자아탄력성은 군 생활스트레스와 군 적응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병사의 군 적응력 향상을 위해서는 군과 관련한 환경적 요인 못지 않게 병사의 개인 내적요인에 대한 관심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함의를 논의 하였으며, 추후 연구과제와 연구의 한계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ldier's military stress and military adjustment. The datas were collected from 321 soldier of military from questionaries in October, 2013.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soldier level and aca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군 생활스트레스가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로부터 병사를 보호하는 내적요인으로 자아탄력성을 설정하고 병사의 자아탄력성이 과연 스트레스가 미치는 군 적응의 영향에서 조절요인으로 기능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군이라는 특수조직에 속한 병사들이 군 생활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자아탄력성이 과연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병사의 군 생활 스트레스가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이 조절변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병사의 군 적응을 도모하는데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전략의 필요성과 자아 탄력성이 병사의 군적응력 제고에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후방인 영남지방의 00사단 육군병사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육군에 복무하는 병사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병사들의 스트레스가 군 적응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와 자아탄력성이 군 적응에 얼마나 조절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육군에 복무하는 병사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병사들의 스트레스가 군 적응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와 자아탄력성이 군 적응에 얼마나 조절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병사들의 스트레스가 군 적응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와 자아탄력성이 군 적응에 얼마나 조절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스트레스의 조절은 스트레스 취약성극복모델[32]에 의해 보다 잘 설명되어진다. 이 모델에서 개인의 스트레스는 생활사건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지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개별사건이 스트레스의 발생에 기여함을 인정하면서도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개인 내적인 자원의 중요성 역시 중시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사의 군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자 군 당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은? 병사의 군 부적응 문제는 군에서의 군기 사고가 언론을 통해 외부로 알려지면서 사회문제로 부각되기 시작 하였다. 문제의 심각성에 대처하고자 군 당국은 그린캠프, 군 상담관제도, 또래 동반입대, 내무반 및 군부대 환경개선 등 다양한 시도를 해 오고 있지만 병사의 군 적응수준이 향상되었다는 객관적인 증거는 부족한 실정이다.
군의 병사에게 주어지는 의무는? 군의 병사는 일사분란하게 명령을 수행하며, 전쟁에 서의 승리를 최우선시 하고 적의 공격으로 부터 영토를 방어하는 의무가 주어진다. 따라서 군 생활은 그 자체가 긴장과 스트레스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병사의 군 부적응 문제은 어떻게 사회문제로 부각되기 시작했는가? 병사의 군 부적응 문제는 군에서의 군기 사고가 언론을 통해 외부로 알려지면서 사회문제로 부각되기 시작 하였다. 문제의 심각성에 대처하고자 군 당국은 그린캠프, 군 상담관제도, 또래 동반입대, 내무반 및 군부대 환경개선 등 다양한 시도를 해 오고 있지만 병사의 군 적응수준이 향상되었다는 객관적인 증거는 부족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구남웅, 부하가 지각하는 직속상관의 유머감각 및 유머스타일과 부하의 군대생활 적응과의 관계, 동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 정원철, 박영주, "병사의 군 부적응 및 적응력 향상 관련 국내 연구동향의 개관", 한국청소년학회, 제18권, 제1호, pp.49-71, 2011. 

  3. 이계수, "군대 내 구타 가혹 행위로 인한 사고 및 그로 인한 사고를 막는 제도적방안", 민주법학l, 제23권, pp.285-317, 2003. 

  4. 손지원, 군 입대후 환경과 군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5. 권영웅, 병사들의 군복무기간과 자아개념 및 군생활 적응 간의 관계, 강릉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6. 구승신, "신세대 병사의 정신건강 실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경기도 육군 00부대 병사들을 대상으로",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제24권, pp.64-93, 2006. 

  7. 서혜석, 김정은, "육, 해군병사의 진로발달이 군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제16권, 제6호, pp.25-43, 2009. 

  8. 김경애, 일부 병사들의 군 생활 적응 관련요인 연구-건강형태와 스트레스 중심으로, 충남대학교보건.바이오산업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9. 박희현, "병사의 군 생활 스트레스와 군 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희망의 중재효과", 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인간발달연구, 제19권, 제3호, pp.129-146, 2012. 

  10. 엄덕희, 군 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1. 이주희, 성격 특성 사회적지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병사의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2. 이주원, 나동석, "군복무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군대 문화적응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학회, 제20권, 제6호, pp.29-48, 2013. 

  13. 현명선, 정향인, 강희선, "군인들의 군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 정신간호학회지, 제18권, 제3호, pp.305-312, 2009. 

  14. 진석범, 군 장병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5. 박현철, 군인의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원,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6. 이현주, 갈등대처 프로그램이 중학생 또래관계 갈등대처 능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17. 성순옥, 박미단, 김영희, "청소년의 학교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학회, 제20권, 제8호, pp.49-70, 2013. 

  18. 강명희,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희망 및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학회, 제20권, 제6호, pp.265-293, 2013. 

  19. 박정희, 유순화, "지각된 부부갈등이 초등학생 자녀의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상담학회, 제8권, 제1호, pp.379-394, 2007. 

  20. 박영주, 정원철, "병사의 군 부적응요인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2권, 제22호, pp.73-93, 2006. 

  21. 이신영, 정현희, "부모의 부부갈등과 청소년 자녀의 부적응 행동: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 제17권, 제6호, pp.147-170, 2010. 

  22. 정영제, 윤운성, "가정, 학교폭력 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병사의 군 생활 적응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 대인관계능력, 자아탄력성의 영향 구조 분석", 한국상담학회, 제14권, 제2호, pp.1487-1501, 2013. 

  23. 이혜영, 병사들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지지 수준에 따른 군 생활 적응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4. 정승기,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병영스트레스와 군 범죄 성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5. 구승신, 신세대병사의 군 생활 적응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26. 김성식, 군 병사들의 불안 및 그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7. 조순영, 병사들의 건강증진 해위, 정신건강, 군생활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8. 오명자, 박희현, 이주희, 권재환, "병사의 군 생활 스트레스와 군 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낙관성의 중재효과", 제14권, 제2호, pp.1051-1065, 2013. 

  29. 엄덕희, "군 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 수도권지역 육군 병사들을 대상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센터 사회복지 실천, 제11권, pp.31-61, 2012. 

  30. 현진희, 김희국, "병사들의 군 적응을 위한 분노 조절프로그램의 효과성",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27권, pp.5-27, 2007. 

  31. 이윤주, "중학생의 자살위험요인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한국상담학회, 제9권, 제2호, pp.659-673, 2008. 

  32. S. S. Luthar and E. Zigler, "Vulnerability and competence: A review of research on resilience in childhood,"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61, pp.6-22, 1991. 

  33. J. H. Block and J. block, "The role l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Mi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Vol.13, pp.39-101, 1980. 

  34. E. E. Werner and R. S. Smith, Journeys from childhood to midlife: Risk, resilience and recovery,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