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300대 기업 네트워크 특성분석: 판매관계를 중심으로 Business Network Characteristics among Chungcheongbukdo-Based Top 300 Enterprises: Focused on Sales Relationship원문보기
이 연구는 사회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충청북도 지역 경제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을 모색하기 위해 충청북도 300대 기업의 판매구조의 네트워크 특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현대 도시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업 상호 간의 실질적인 네트워크 관계를 규명하여 지역 경제성장의 도움을 줄 수 있는 바람직한 네트워크 설계가 가능하도록 정책적 제언함에 연구목적이 있다. 충북의 소재한 300대기업의 판매관계만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들 기업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참여 기업들 사이의 네트워크 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은 크게 네트워크의 구조적인 측면과 지위적인 측면에서 분석이 이루어 졌으며 주로 중심성 지수들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기업들 간의 교류가 상대적으로 미약했으며 네트워크 관계의 범위도 협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보다는 기업과 기업들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다. 분산집중형의 네트워크 형태로서 다수의 '브로커' 역할을 하는 기업들을 통해 네트워크 내 교류가 활발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메이져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마이너 네트워크들이 다수 존재하는바 이를 잇는 정책 차원의 체계적인 네트워크 설계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 연구는 사회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충청북도 지역 경제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을 모색하기 위해 충청북도 300대 기업의 판매구조의 네트워크 특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현대 도시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업 상호 간의 실질적인 네트워크 관계를 규명하여 지역 경제성장의 도움을 줄 수 있는 바람직한 네트워크 설계가 가능하도록 정책적 제언함에 연구목적이 있다. 충북의 소재한 300대기업의 판매관계만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들 기업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참여 기업들 사이의 네트워크 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은 크게 네트워크의 구조적인 측면과 지위적인 측면에서 분석이 이루어 졌으며 주로 중심성 지수들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기업들 간의 교류가 상대적으로 미약했으며 네트워크 관계의 범위도 협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보다는 기업과 기업들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다. 분산집중형의 네트워크 형태로서 다수의 '브로커' 역할을 하는 기업들을 통해 네트워크 내 교류가 활발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메이져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마이너 네트워크들이 다수 존재하는바 이를 잇는 정책 차원의 체계적인 네트워크 설계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In order to suggest alternative directions for the regional development of Chungcheongbukdo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SNA) methods, this study highlights networking features of Chungcheongbukdo-based top 300 enterprises. In particular, it has paid attention to network relationships among part...
In order to suggest alternative directions for the regional development of Chungcheongbukdo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SNA) methods, this study highlights networking features of Chungcheongbukdo-based top 300 enterprises. In particular, it has paid attention to network relationships among participating enterprises and their basic structure, all of which play pivotal roles in provincial development. Major networking features among Chungcheongbukdo-based top 300 enterprises are dichotomized between structural and positional dimensions. Firstly, in terms of structural approach, this research confirms that both relational density indices and average connectivity levels among key enterprises have been extremely low. Therefore, the exchange networks seem relatively limited. That is, two enterprises could be interconnected after 1.1 stages in average, implying that the most popular types come from direct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ng enterprises. In addition, this research finds that 7 major networks hinged upon 'distributed centralization types' present active information exchange, taking in charge of brokerage roles, all of which have contributed to broader network formation. Nonetheless, as the weight of minor network outweighs that of major network, more active supporting measures should be designed.
In order to suggest alternative directions for the regional development of Chungcheongbukdo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SNA) methods, this study highlights networking features of Chungcheongbukdo-based top 300 enterprises. In particular, it has paid attention to network relationships among participating enterprises and their basic structure, all of which play pivotal roles in provincial development. Major networking features among Chungcheongbukdo-based top 300 enterprises are dichotomized between structural and positional dimensions. Firstly, in terms of structural approach, this research confirms that both relational density indices and average connectivity levels among key enterprises have been extremely low. Therefore, the exchange networks seem relatively limited. That is, two enterprises could be interconnected after 1.1 stages in average, implying that the most popular types come from direct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ng enterprises. In addition, this research finds that 7 major networks hinged upon 'distributed centralization types' present active information exchange, taking in charge of brokerage roles, all of which have contributed to broader network formation. Nonetheless, as the weight of minor network outweighs that of major network, more active supporting measures should be desig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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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 판매 관계를 고려한 근본 이유는 국가경쟁력 지표가 수입보다는 수출량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일종의 관행과 유사하게 구입보다 판매 관계를 우선적으로 분석하려는 사회적 맥락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충북에 입지한 300대 기업의 네트워크의 구조와 지위를 중점적으로 파악하여 기업 네트워크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선행사례와는 달리, 이 연구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지역 경제의 중심인 기업의 특성부터 파악해야 한다는 당위론적 관점에서 지금까지 제대로 시도된 적이 없는 충북 기업의 관계망에 주목한다. 더 나아가 이 연구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주요 기업 간의 교류가 어떤 방향으로 일어나는지를 살펴보고, 그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일단의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충청권 내지 충북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에 특히 주목한다. 이와 관련하여, 홍성호 등(2010)은 NetMiner를 이용해 충남 자동차 부품산업의 지식 네트워킹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충청북도에 기반을 둔 300대 기업 간의 네트워크 특성을 구조적 차원과 지위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구조적 특성으로는 기업 간 관계 밀도와 평균연결 정도가 낮아 기업 사이에서 교류가 미약하고, 협소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충북지역의 매출 상위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소득 분포에 관한 통계적 법칙으로서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 즉, 상위 20%가 전체 80%를 이끈다는 개념의 ‘파레토의 법칙’을 적용하여, 연결중심성이 높은 300대 기업(이하 300대 기업)을이 연구의 범위로 삼았다. 이는 네트워크 분석에서 연결중심성이 높은 상위 기업이 전체 네트워크 구성을 이끈다는 개념과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범위를 설정하였다. 충북 1000대 기업 중 중심성 높은 300대 기업을 뽑아 분석을 실시한 두 번째 이유는 1000대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할 시에 참여 기업(노드)의 개수가 무리하게 많아져 네트워크 구조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으며 가장 심각한 문제는 네트워크 지도의 가독성과 시안성이 현저하게 떨어져 제대로 된 분석을 진행하는데 한계가 존재하였다.
제안 방법
0을 이용한 네트워크 분석이 가능하도록 매트릭스로 변환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먼저 기업들 간의 판매관계를 링크리스트로 작성하여 실질적인 네트워크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고, 또 개별 기업의 고유 속성데이터를 이용하여 메인노드셋을 구성하였다. 또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들이 상호 동질적인 관계로 판단하여 1-mode 네트워크 형식을 통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데이터의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가중치 반영하지 않은 링크 셋을 이용하여 분석작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구매관계를 제외하고 ‘판매기업’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의 기본요소는 바로 사회적 구성 요소 또는 분석단위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현된 ‘관계’이며 관계들의 형태(morphology)나 규칙적인 패턴으로서의 ‘구조’가 분석의 1차적 대상이다[18].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은 다양한 지표를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지만 이 가운데에서도 노드수, 연결수, 밀도, 평균연결, 평균거리, 직경으로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고, 연결중심성과 사이중심성의 지표에 근거하여 지위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대표적인 중심성 지표는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사이중심성으로 3가지 유형이 있다. 이 연구는 연결 중심성과 사이 중심성 지표를 주로 사용하였다. 먼저, 연결 중심성(degree centrality)은 한 점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점들의 합으로 얻어지며, 한 점에서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점의 수에 한정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간접적인 관계, 즉 2단계 이상을 거치는 점들은 측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분석 수준은 관계의 존재 여부만을 측정하는 이분적(binary) 측정과 관련성의 정도를 계량적으로 표현하는 질적(value) 분석으로 양분된다. 이 연구는 이분적 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기업과 기업 간 관계여부를 중점으로 분석하였다.
판매관계를 중심으로 한 충청북도 소재 300대 기업의 네트워크 구조를 살펴보고자 (주)한국기업데이터에서 이들의 판매관계데이터 및 기업관련 기초데이터를 제공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넷마이너 3.0을 이용한 네트워크 분석이 가능하도록 매트릭스로 변환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먼저 기업들 간의 판매관계를 링크리스트로 작성하여 실질적인 네트워크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고, 또 개별 기업의 고유 속성데이터를 이용하여 메인노드셋을 구성하였다. 또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들이 상호 동질적인 관계로 판단하여 1-mode 네트워크 형식을 통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데이터의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가중치 반영하지 않은 링크 셋을 이용하여 분석작업을 진행하였다.
충북 300대 기업과 그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들의 네트워크의 관계를 통해 링크 수, 밀도, 평균 연결 등에 대한 구조적 특성을 분석한 후, 네트워크 속에서 각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지닌 위치에 대한 지위적 특성을 중심성을 통해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0)를 활용하였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다루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크랙플롯(KracPlot), 유씨넷(UCINET), 넷마이너(Netminer), 스트럭쳐(Structure)를 위시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활용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연구의 편의성 측면에서 넷마이너 3.0을 이용하였다. 넷마이너는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연구, 학습 및 전문적인 분석을 위해 국내에서 (주)사이람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이다.
충북 1000대 기업 중 중심성 높은 300대 기업을 뽑아 분석을 실시한 두 번째 이유는 1000대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할 시에 참여 기업(노드)의 개수가 무리하게 많아져 네트워크 구조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으며 가장 심각한 문제는 네트워크 지도의 가독성과 시안성이 현저하게 떨어져 제대로 된 분석을 진행하는데 한계가 존재하였다. 이에 충북 1000대 기업 중 중심성이 높아 대표성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되는 300대 기업을 추출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충북지역의 매출 상위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소득 분포에 관한 통계적 법칙으로서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 즉, 상위 20%가 전체 80%를 이끈다는 개념의 ‘파레토의 법칙’을 적용하여, 연결중심성이 높은 300대 기업(이하 300대 기업)을이 연구의 범위로 삼았다.
판매관계를 중심으로 한 충청북도 소재 300대 기업의 네트워크 구조를 살펴보고자 (주)한국기업데이터에서 이들의 판매관계데이터 및 기업관련 기초데이터를 제공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넷마이너 3.
이론/모형
따라서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관계 특성으로부터 전체적 구조를 형성하게 된 이유와 변화시킨 과정을 파악함으로서 그 가치를 알 수 있다[16]. 구체적으로, 이를 위한 분석 도구로서 넷마이너(Net Miner3.0)를 활용하였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다루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크랙플롯(KracPlot), 유씨넷(UCINET), 넷마이너(Netminer), 스트럭쳐(Structure)를 위시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활용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연구의 편의성 측면에서 넷마이너 3.
연구에 활용한 분석의 주된 방법은 사회 연결망 이론에 근거한 사회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기법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네트워크 분석 기법은 사회현상을 구조적으로 접근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는 관계 중심성을 바탕으로 제품의 판매 관계망에 어떤 특이 상황과 규칙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사회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 기법을 활용한다.
성능/효과
셋째 네트워크 참여 기업들 다수가 수도권을 비롯 타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충청북도 내에 소재한 중·약소 기업들의 네트워크 참여를 적극 장려하여 국지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지역 자체 내생 경제의 결속을 공고히 해야 한다. 넷째 메이져 네트워크와 마이너 네트워크와의 단절 현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메이져 네트워크 참여기업들과 마이너 네트워크 참여기업들 연계를 도모할 수 있는 기업 간 교류 활성을 정책적으로 장려하여 하나의 온전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
이 연구는 충청북도에 기반을 둔 300대 기업 간의 네트워크 특성을 구조적 차원과 지위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구조적 특성으로는 기업 간 관계 밀도와 평균연결 정도가 낮아 기업 사이에서 교류가 미약하고, 협소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는 1.
셋째 네트워크 참여 기업들 다수가 수도권을 비롯 타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충청북도 내에 소재한 중·약소 기업들의 네트워크 참여를 적극 장려하여 국지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지역 자체 내생 경제의 결속을 공고히 해야 한다.
둘째, 판매관계를 중점으로 한 기업 간 분석으로서 기업 간 관계지표를 판매관계 뿐만 아니라 구매, 투자 등의 지표를 추가하여 연구의 다양성과 객관성을 높여나가야 한다. 셋째, 현재의 경제 및 사회 상황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충청북도 기업 관련 네트워크 자료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네트워크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실질적인 개선작업이나 촉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Out-degree의 상위권에 자리잡은 기업 또한 대부분 제조업이며, 건설업이 그 뒤를 이었다. 이를 통해 in-degree와 out-degree를 통틀어 연결중심성이 가장 높은 기업의 업종은 제조업으로, 충북의 기업 네트워크는 제조업에 속한 기업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지위적 특성을 분석해본 결과, 연결 중심성의 경우에 in-degree가 가장 높은 기업은 ‘한***’ 외 14개 기업이며, out-degree가 가장 높은 기업은 ‘s전자’다.
첫째 네트워크 구조의 범위가 상대적으로 미약하며 관련기업들 사이의 네트워크 관계가 협소한 바, 네트워크 참여기업의 확대를 통해 이들의 연계를 확대·강화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충북 300대 기업과 그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들의 네트워크를 분석해 본 결과, 총 276개의 기업이 270개의 연결을 가지며 밀도는 0.003으로 나타났다. 컴퍼넌트는 총 37개로의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는데, 7개의 메이저 네트워크와 30개의 마이너 네트워크들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0∼1 가운데 1에 가까울수록 관계가 긴밀하다는 뜻을 의미하는데, 충북의 300대 기업 네트워크에선 0.003으로 낮은 수치를 보였으므로 기업 간 교류가 미약하다는 점을 재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앞으로 기업의 빠른 변화 특성을 고려하여 향후 지속적인 진단을 통해 네트워크 구조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둘째, 판매관계를 중점으로 한 기업 간 분석으로서 기업 간 관계지표를 판매관계 뿐만 아니라 구매, 투자 등의 지표를 추가하여 연구의 다양성과 객관성을 높여나가야 한다. 셋째, 현재의 경제 및 사회 상황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의의는 앞서 언급한 충북 지역의 기업간 판매구조를 파악하여 관계가 강한 곳은 더 강하게, 상대적으로 약한 곳은 중점적으로 보강하여 전반적으로 견고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끔, 충북의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 주어진다. 또한 네트워크가 가장 활발한 기업의 제품을 통해 산업유형별 분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충북의 특화산업, 혁신산업, 기반산업 등을 도출하는 데에도 유용하리라고 기대한다.
첫째, 회사명이 중복되었을 경우에는 선별 기준이나 기업 규모 및 외국계 기업 등의 제약으로 자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중복 여부를 확실하게 반영하지 못한 한계를 안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앞으로 기업의 빠른 변화 특성을 고려하여 향후 지속적인 진단을 통해 네트워크 구조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둘째, 판매관계를 중점으로 한 기업 간 분석으로서 기업 간 관계지표를 판매관계 뿐만 아니라 구매, 투자 등의 지표를 추가하여 연구의 다양성과 객관성을 높여나가야 한다.
셋째, 현재의 경제 및 사회 상황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충청북도 기업 관련 네트워크 자료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네트워크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실질적인 개선작업이나 촉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충북뿐만 아니라 이외의 지역에서도 기업관계 분석에 기초한 공간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분석을 꾸준히 시도하여 그 저변을 확대해야 한다.
이 연구의 주된 대상인 충청북도의 경우, 재정자립도를 위시한 주요경제지표가 여타 광역 · 시도에 비해 뒤처지기 때문에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역 특화산업 개발과 구조를 면밀하게 파악하는 일이 최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부가하여, 충청북도에 소재한 기업과 판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다른 지역의 기업 사이의 업무적인 관계를 두루 살펴봄으로서, 기업관계 현황분석과 동시에 앞으로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본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할 수도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북 지역 경제활성을 선도하고 바람직한 네트워크 설계가 가능하도록 일단의 정책적 시사점 4가지는 무엇인가?
충청북도 300대 기업들을 통해 충북 지역 경제활성을 선도하고 바람직한 네트워크 설계가 가능하도록 일단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워크 구조의 범위가 상대적으로 미약하며 관련기업들 사이의 네트워크 관계가 협소한 바, 네트워크 참여기업의 확대를 통해 이들의 연계를 확대·강화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다수의 매개 역할을 하는 사이중심성이 높은 ‘브로커’ 기업들이 존재하므로 이들을 관리·감독할 수 있는 전담 관리기관 창설과 법·제도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이들 기업의 정보교류의 횡포, 정보의 단절 등을 사전에 관리해야 한다. 셋째 네트워크 참여 기업들 다수가 수도권을 비롯 타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충청북도 내에 소재한 중·약소 기업들의 네트워크 참여를 적극 장려하여 국지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지역 자체 내생 경제의 결속을 공고히 해야 한다. 넷째 메이져 네트워크와 마이너 네트워크와의 단절 현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메이져 네트워크 참여기업들과 마이너 네트워크 참여기업들 연계를 도모할 수 있는 기업 간 교류 활성을 정책적으로 장려하여 하나의 온전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
네트워크이 무엇인가?
네트워크는 사람들의 관계 혹은 연계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규정되며, 행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축되는 구조로서 현 사회의 흐름 또는 특성을 대변하는 용어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네트워크는 사회속에서 다양한 사람들 사이에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개인적으로는 가질 수 없었던 정보와 자원의 획득을 용이하게 한다[3].
지위적 네트워크 특성으로 중심성 지표의 상위 기업을 살펴보면 어떤 기업이 가장 많았는가?
지위적 네트워크 특성으로 중심성 지표의 상위기업을 살펴보면 제조업 기업이 가장 많았으며, 그 해당 분야는 자동차 부품, 금속 조립 구조, 합성수지, 콘크리트 등으로 구분된다. 특히, 다른 기업과 연결되는 수가 가장 많은 기업은 모두 충북 이외의 지역인 경기도 수원의 ‘s전자’와 서울의 ‘g건설’로 대기업의 특성으로 인해 높은 위상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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